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래드 Dec 20. 2022

파이썬과 함께하는 데이터 시각화(2)

feat. matplotlib 활용하여 다양한 그래프 유형 나타내기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파이썬과 함께하는 데이터 시각화 두 번째 시간으로 기본적인 선 그래프 이외에 다양한 그래프로 데이터를 시각화해보는 작업을 함께 공부해보아요.



바(bar) 차트

바(bar) 차트

바(bar) 차트는 가로 혹은 세로 형태로 데이터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plt.bar(x, y, color=['색상'], width='폭')이며, 위의 예시에서는 옷, 바지, 신발의 가격을 임의로 설정하여 바 차트로 나타낸 모습입니다.





파이(pie) 차트

파이(pie) 차트

파이(pie) 차트는 데이터들의 상대적인 비교를 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에서는 품목별 카테고리를 labels로 설정한 후, 비율을 sizes로 그리고 색깔을 각각 colors로 지정해준 모습입니다.


그리고 plt.pie 및 plt.show를 통해 파이 차트로 출력한 모습입니다.




파이(pie) 차트 2

이번엔 explode를 지정하여 파이 차트에서 돌출된 값을 만들어준 모습입니다.


explode = (0, 0, 0, 0, 0.1)을 입력하여 다섯 번째 값인 furniture의 차트가 돌출되게 설정한 후, plt.pie 안에 기존 입력된 값 이외에 explode = explode를 추가하여 위 이미지처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autopct = '%0.1f%%'를 입력하여 소수점 첫 째 자리까지 비율을 나타낼 수 있으며 shadow = True를 통해 그림자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plode()
: 돌출 값 지정

autopct = '%0.1f%%'
: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 나타내기

shadow = True
: 그림자 효과 나타내기





히스토그램(histogram)

히스토그램 차트

히스토그램빈도 분포를 확인할 수 있도록 보여주는 차트 종류입니다.


위의 예시에서는 x라는 리스트를 설정해준 후, plt.hist(x)를 출력하여 다음과 같이 x리스트 내 값의 빈도 분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산점도(scatter)

산점도 차트

산점도는 데이터 집합 간에 얼마만큼의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활용됩니다. 


위의 예시에서는 x와 y 내 데이터 값을 임의로 설정한 후, plt.scatter(x,y) 후 plt.show()를 통해 산점도 그래프를 시각화한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파이썬과 함께하는 데이터 시각화 두 번째 시간으로 matplotlib을 활용하여 다양한 그래프 유형을 간략하게 학습해보았습니다.


바 차트, 파이 차트, 히스토그램 및 산점도 외에도 이미지를 그래프로 나타내는 방법 등도 존재하며 matplotlib의 시각화 기능 무궁무진합니다.


다음 시간에도 파이썬으로 데이터 시각화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며, 데이터 시각화 마스터에 한 발짝 다가가 보아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파이썬과 함께하는 데이터 시각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