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래드 Sep 03. 2023

트렌드 주머니: 23년 8월 다섯째 주

1. 네이버, 클로바X 베타 출시

- 네이버가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를 24일 베타 출시함

- 네이버쇼핑, 네이버 여행과의 연계를 통해 상품이나 장소를 추천하는 능력을 고도화하며, 향후 네이버 외부의 서비스들도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쉽게 호출할 수 있도록 스킬 시스템을 확장해 나갈 계획

-  기업의 생산성 도구로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비즈니스 플랫폼인 '프로젝트 커넥트X'를 소개했으며, 디자인, 코딩을 비롯한 전문적인 업무를 초대규모 AI의 도움을 받아 훨씬 쉽게 수행할 수 있음




2. 토스의 콘텐츠 플랫폼 '토스피드', 누적 조회 수 3천만 돌파

- 토스피드는 토스 사용자를 비롯해 금융 소비자라면 꼭 알아야 할 정보 제공을 목표로 지난 2018년 5월 기업 공식 블로그로 시작됐음

- 윤기열 토스 커뮤니케이션 헤드 曰
  : "토스피드는 브랜드의 소식을 접하는 채널로 시작해, 매달 100만 명이 찾는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토스가 금융의 수퍼앱으로 자리매김한 것과 마찬가지로, 토스피드 역시 모두가 금융에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콘텐츠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나가고자 한다."





3. "이젠 커머스로!" 배달의 민족, '이것'에 미래 걸었다

- 배달의민족이 '종합 커머스몰' 변신에 속도를 내고 있음

- 중개몰 배민스토어의 상품 구색을 최근 주류 및 전자제품까지 넓히고, 중개와 풀필먼트서비스를 결합한 사업 모델 확장에도 나섰음

- 쿠팡 오픈마켓 입점 업체가 쿠팡 물류센터에 원하는 만큼 제품을 입고하면 출고, 배송, 포자을 일체 대행해 주는 서비스인 쿠팡 로켓그로스와 같은 방식인 새로운 사업 모델을 내놨음

http://news.bizwatch.co.kr/article/consumer/2023/08/25/0019




4. MZ가 만들고 시장을 움직이는 트렌드, 태그니티

- 태그니티는 해시태그 문화에서 한발 더 나아가 해시태그의 '태그(Tag)'와 공동체의 '커뮤니티'를 합성한 신조어로 소셜미디어 혹은 플랫폼 상에서 태그를 통해 취향이나 가치관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연결된 취향 공동체를 의미함

- 무신사는 패션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성장과 패션 콘텐츠에 해시태그를 부여하여 쇼핑 콘텐츠를 분류한 형식을 갖추었음

- 지그재그는 쇼핑 플랫폼들의 통합 서비스를 제공했으며,각각의 패션 아이템이 아닌 쇼핑몰이 갖는 스타일 특성에 해시태그를 부여했음. 21년 12월부터 신규 서비스 '에픽'을 출시해 쇼핑몰 자체에 태그를 부여한 것에서 나아가 패션 아이템에도 태그니티 트렌드를 반영했음

https://weekly.cnbnews.com/news/article.html?no=144826





5. 유통업계, 6조원 '건기식' 시장 잡아라

- 건기식 시장 규모 지난해 6조원...3년 내 25% 성장

- 최근 건기식은 고령화 사회와 코로나 등으로 인해 치료보다는 예방을 더 중요시하는 사회 트렌드로 인기를 얻게 됐으며 이에 따라 홍삼을 넘어 유산균, 단백질 관련 제품 등 건기식 카테고리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http://www.dizzotv.com/site/data/html_dir/2023/08/25/2023082580160.html





6. 왜 베트남일까?

- 최근 베트남은 높은 인구 증가율과 경제 성장률로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시장 중 하나임

- 인구가 1억명 가까이 도달하면서 절반 정도가 40대 이하라 소비능력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소비 지출과 동시에 중산층도 늘어나고 있음

- 베트남은 맥주에 대한 선호도가 아주 높음. 베트남 맥주 시장은 22년부터 25년까지 매년 평균적으로 12% 성장이 예상되며 25년 매출액이 8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 배달의민족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베트남에도 진출했으며, 베트남 진출 4년 만에 베트남 배달 시장에서 무려 3위를 달성함. 젊은 층을 겨냥했으며 그들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서비스 기획 및 배달의 민족만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마케팅 전략 덕분

- 아워홈, 롯데 GRS, 삼양식품 등 국내 대표 식품 브랜드들도 베트남을 공략하고 있으며, 롯데리아는 베트남에서 패스트푸드 브랜드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국내 베이커리 브랜드인 파리바게트와 뚜레쥬르도 베트남 시장을 공략 중에 있음

http://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1467




7. 엔비디아, 매출 101%-영업익 1263% 증가

- 글로벌 펩리스 기업 엔비디아가 당초 예상을 크게 뛰어넘은 호실적을 발표함

- 어닝서프라이즈의 주된 요인은 데이터센터 부문의 매출 증대로, 전년동기 대비 171%, 전분기 대비 141% 증가하면서 엔비디아의 전체 매출 증가율을 상회함

https://zdnet.co.kr/view/?no=2023082408200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