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래드 Jul 13. 2022

데이터, 내 입맛대로 다루기

Feat. 피벗테이블

누군가가 엑셀의 가장 강력한 기능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나는 피벗테이블이라 답할 것이다.


피벗 테이블은 raw 데이터를 자신의 입맛대로 활용하여 원하는 값을 얻는 데 최적화되어있다.

특히, 데이터 마케팅을 하는 직군에 있어서 피벗테이블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SQL을 이용한 고도 분석도 물론 필요하겠지만, 적정 수준 내에서는 피벗테이블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은 엑셀 내에서 데이터 직무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피벗테이블에 관해 알아보자.



피벗테이블

 피벗테이블은 리본 메뉴의 삽입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피벗 테이블을 클릭하면 데이터가 있는 시트 내에 피벗테이블을 만들 수 있고 혹은 새 워크시트에 피벗테이블을 생성할 수도 있다.



 새 워크시트에 피벗테이블을 생성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등장한다. 처음엔 필드 항목과 빈 셀을 보고 당황할 수 있는데, 크로스 모양을 그려서 생각해보면 더 쉽게 피벗테이블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항상 을 기본으로 두고 피벗테이블을 만든다고 생각하면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피벗 테이블 필드에서는 체크박스를 클릭하거나 필드에 값을 드래그하여 자신의 입맛대로 피벗테이블을 구성할 수 있다. 




피벗테이블 활용

 1. 그룹화하기

 만약 다음과 같이 일자별로 데이터를 구성했는데, 월별 단위로 데이터를 보고 싶다면 피벗 테이블 분석 - 필드그룹화를 선택하여 월별로 데이터를 볼 수 있다.


 혹은 분기별, 연도별로도 데이터를 확인할 수도 있으니 원하는 대로 그룹화가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또한, 단순 일자별 확인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일 수 간격대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를 그룹화할 때는 그룹화할 데이터를 선택하고 그룹화해야 함을 알아두자.



 단가와 같은 숫자 데이터의 구간을 나누고 싶을 때도 그룹화를 통해 구간별로 데이터를 나누어 확인할 수 있다. 




 2. 최신 데이터 값 반영하기

  2-1. 단순 데이터 값 변경되었을 경우

 만약 원본 데이터 값이 변경되었을 경우, 피벗테이블에는 곧바로 적용이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피벗테이블 내에서 새로고침을 해야 한다.



  2-2. 데이터가 추가되었을 경우

 원본 데이터 내에서 데이터가 추가된다면 [피벗 테이블 분석 - 데이터 원본 변경 - 새로 추가된 영역으로 입력]을 해야 한다.



 해당 사례에서 59번 행이 추가되었다고 가정하면 표/범위 선택에서 행을 59로 변경해주면 된다.




 3. 사용자 지정 그룹 필드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된 raw 데이터를 팀별로 그룹핑하여 피벗테이블에서 만들 수 있다.


피벗테이블 내에서 CTRL + 마우스 왼쪽을 이용하여 그룹핑할 데이터를 선택하고, 피벗 테이블 분석 - 선택 항목 그룹화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그룹을 구성할 수 있다.


 그룹으로 만들고 그룹 이름을 변경할 때는 수식입력줄에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입력한 후 변경할 수 있다. 




 4. 슬라이서 기능

 간단한 피벗 테이블에서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서 슬라이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피벗 테이블 분석 - 슬라이서 삽입을 눌러 자신이 원하는 항목을 클릭하여 해당 데이터 값을 구할 수 있다.


 다음 사례는 품명 항목을 클릭하여 슬라이서로 구성한 예시이다. 슬라이서 오른쪽 위 항목들은 각각 다중선택필터를 해제할 수 있는 부분들이다. 




피벗차트

 피벗테이블 내 값을 선택하고 피벗 테이블 분석 - 피벗 차트를 클릭하여 자신이 원하는 대로 차트를 구성할 수 있다. 



 피벗 차트를 만든 후에는 리본메뉴 내 디자인 항목의 차트 요소 추가 및 빠른 레이아웃, 색 변경 등을 통해 차트 시각화를 변경할 수 있다.



 특히, 차트를 만들면 빠른 레이아웃을 통해 데이터 값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다. 





 피벗테이블의 기본적인 요소부터 활용 기능 및 시각화 방법까지 알아보았다. 단순히 글로만 보는 것보다는 실제로 raw데이터를 구하여 피벗테이블을 연습해보는 걸 추천한다.


 직접 실습해보며 피벗테이블 내 여러 가지 기능들을 눌러보며 학습하여 데이터 분석의 초석을 마련해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데이터 가공에 필요한 VLOOKUP 함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