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래드 Jul 11. 2022

데이터 가공에 필요한 VLOOKUP 함수

feat. VLOOKUP 함수 기본/응용

오늘은 데이터 마케팅을 위한 엑셀 기본기 두 번째 시간으로 알아두어야 할 함수에 대해 공부해보자. 오늘 알아볼 함수는 VLOOKUP 함수이다.



VLOOKUP 함수

 VLOOKUP 함수는 업무에서 많이 쓰이는 함수이며 데이터 가공에 있어서 중요한 함수이다. 

 해당 함수는 특정 데이터 영역에서 같은 값을 찾아 지정한 열에 입력된 값을 가져오는 함수로써, 통계자료 정렬이 세로인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세로인 통계자료 일 때 사용이 가능하다. 오른쪽의 RAW DATA에서 내가 원하는 값을 왼쪽 표에 불러오는 경우와 같을 때 VLOOKUP 함수를 이용할 수 있다.



 함수에 들어갈 인수는 =VLOOKUP(주어,범위,내가 찾을 열 번호,0) 으로 생각하면 된다.


 위의 예시에서는 김민철이라는 사람의 주소를 가져와야 하므로 주어는 '김민철'임을 알 수 있다. 그다음으로는 가져올 데이터가 있는 범위를 지정해야 하는데, 범위를 지정하고 해당 범위가 움직이지 않아야 하므로 F4를 눌러 절대참조를 해준다.


 이후 주소가 왼쪽에서부터 2번째 열에 존재하므로'2'를 입력하고, 0을 입력하면 김민철의 주소인 서울특별시라는 값이 나온다.



 김민철의 주소를 채웠으면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여 다른 값들을 채우거나, CTRL + D 활용으로 나머지 값을 채울 수 있다. 


 다만 VLOOKUP 함수는 우리가 이야기했던 주어 부분, 즉 예시에서는 이름 부분이 RAW DATA와 우리가 채울 표의 첫 번째 열에 반드시 있어야 VLOOKUP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인지해야 한다. 




VLOOKUP 함수 응용

 이번엔 VLOOKUP 함수를 조금 더 응용하여 문자열로 입력된 셀 주소 또는 범위 이름을 실제 셀로 인식해서 사용하는 INDIRECT 함수와 함께 사용해보자.


 해당 예시도 통계자료 정렬이 세로로 되어있으므로 VLOOKUP을 사용함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앞에서 진행했던 사례와 다르게 해당 예시는 범위가 A사, B사, C사로 구분되어 있다. 


 따라서 단순히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면 범위가 다르므로 우리가 원하는 값을 얻을 수 없다. 이러한 경우에는 VLOOKUP 함수와 INDRIRECT 함수를 함께 이용하여 값을 구할 수 있다.


 먼저 A사, B사, C사의 값을 각각 '삽입 탭 - 표'를 통해 해당과 같이 만들어주고, 표 이름을 각각 A사, B사, C사로 설정한다.



 이후 VLOOKUP함수를 입력하여 기존 VLOOKUP 함수를 입력했을 때와 동일하게 입력해준다. 단, 범위를 지정할 때 INDIRECT 함수를 입력하고 A사를 클릭하여 지정해준다.



 채우긴 핸들 혹은 CTRL + D 활용으로 나머지 부분도 채워주면, 오른쪽과 비교했을 때 올바른 값이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단순 VLOOKUP 뿐만 아니라 표 기능과 INDIRECT 함수를 추가적으로 활용하여 여러 범위에서 우리가 원하는 값을 불러올 수 있다.





 VLOOKUP 함수는 데이터 마케팅뿐만 아니라 전 직종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유용한 기능이다. 따라서 VLOOKUP만큼은 학습하여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숙달하자.


 VLOOKUP 함수를 사용할 때는 어떤 값을 주어로 설정해야 할지, 범위를 지정할 때 절대참조를 하여 범위를 고정시켰는지, 주어 값이 있는 부분이 가장 첫 번째 열로 왔는지 등을 필수적으로 체크하여 사용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엑셀 기본기 익히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