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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로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를 만들다

feat.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

by 브래드

오늘부터는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강의 중 하나인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

함께 공부하고자 합니다.


초격차 패키지는 디지털 마케터를 꿈꾸는 분들에게 실질적으로 정말 도움이 되는 강의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름 그대로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초격차를 만들 수 있는 패키지라고 생각해요.


초격차 패키지2.JPG 초격차 패키지 혜택


우선, 초격차를 만들 수 있는 혜택이 상당해요. 개인적으로 디지털 마케팅에서 핵심적인 파트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시각화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해요. 단순히 데이터만 수집했다고 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을 테죠.


초격차 패키지는 기초 토대인 소비자 분석부터 데이터 시각화까지 다룰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라고 생각해요.


또한 다양한 학습자료 및 실무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타 강의와는 차별점이라고 생각해요. 이론도 물론 중요하지만, 더 큰 바다로 나아가기 위해선 실무 중심적인 경험이 필요한데, 초격차 패키지는 이론과 실무를 아우를 수 있다는 점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마케터로서 필요한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GAIQ, 구글애즈 등 같은 자격증에도 대비할 수 있어요. 즉, 이론+실무+자격증까지 아우르는 남들과의 초격차를 만드는 강의라고 생각해요.



초격차 패키지.JPG 초격차 패키지 구성

위 로드맵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기본적인 엑셀부터 콘텐츠 제작과 다양한 매체, 그리고 SQL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언어까지 학습할 수 있어요.


디지털 마케터를 꿈꾸며 마케팅 강의나 마케팅 공부를 접해보신 분들은 아실 거라 생각해요. 특정 툴 사용법에 대한 강의는 흔하게 만날 수 있지만, 이렇게 디지털 마케터에게 필요한 다양한 지식들을 총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강의는 흔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초격차 패키지가 저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매일 패스트캠퍼스의 초격차 패키지를 함께 공부해나가며 저뿐만 아니라 여러분도 디지털 마케터로서 한층 더 성장하셨으면 좋겠어요.


이제 본격적으로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를 만들기 위해 시작해볼까요?





PART1. 디지털마케팅 전략

1.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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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격차 패키지의 첫 파트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에요. 그중에서도 오늘은 디지털 마케팅을 함께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MT.JPG 마케팅 개념

가장 기본적인 마케팅의 개념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준다는 점이 인상 깊었어요. 사실 대부분의 강의들은 개념은 뛰어넘고 곧바로 심화적인 부분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이해가 어려웠던 적이 많은데, 기초가 중요한 만큼 꼼꼼히 다루어주셔서 좋았어요.


"기업은 고객의 가치를 창출해야한다."


마케팅에 대해 공부하면서 강사님께서 말씀해주신 구절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이에요. 기업의 존재 목적과도 일맥상통하는 구절이라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DD.JPG 마케터 활동 분야

평소에 마케터라고 하면 기업에 들어가서 자사 제품을 홍보하는 역할을 한다는 인식이 강했었는데요, 마케터의 활동 분야를 이렇게 디테일하게 나누어주셔서 디지털 마케터로서의 역할 폭이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제가 공부한 상세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아요.

1.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 생산자와 소비자의 양방향 관계를 알아야 한다.

2. 마케팅 대행사: 소비자에 맞게 조정하는 유연함이 필요하다.

3. 에이전시-광고대행사: 광고주에게 요청을 받아 변환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4. 온라인 에이전시-온라인 광고대행사: 온라인을 전문 필드로 하는 분야다.

5. 미디어랩: 대행사와 매체사를 전문적으로 접촉해서 광고대행사나 광고사가 구매하도록 만드는 역할이다.

6. 미디어 매체사: 매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한다.



성장하는 디ㅣㅈ털.JPG 성장하는 디지털 마케터의 조건

강사님이 단순히 마케팅 지식만을 전달해주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미래 지향적인 방향성을 갖고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 등도 수강생들에게 설명해주셔서 매우 뜻깊었습니다.


"성장하는 디지털 마케터가 되기 위해 균형된 시각으로 제작물을 바라보자. 물건을 파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에게 얼마나 가치를 줄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저수지가 넓은 사람이 되기 위해 폭넓은 공부가 필요하다. 꾸준히, 그리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자세를 지니자."




ELWLA.JPG PMN(Personal Media Network)

현대의 소비자는 과거보다 다양한 여정을 경험합니다. 따라서 소비자 여정 맵을 파악 하여 각 구간에 맞는 전략을 각각 펼쳐야 합니다.


특히, 요즘은 리텐션을 통해 고객이 자사몰에 다시금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는 CRM 마케팅이 핫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죠.




ㅇㅌㅂ.JPG 유튜브 광고 종류

디지털마케팅 세게에서 유튜브를 빼놓을 수 없죠. 유튜브 광고는 크게 범퍼광고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로 나눌 수 있어요. 우리가 유튜브를 볼 때 넘길 수 없는 광고 범퍼 광고이고, 스킵 가능한 광고가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입니다.



디스프레이 광고.JPG DA광고

DA광고는 우리가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의미해요. 포털사이트 배너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훨씬 쉬워요.


DA광고도 요즘은 고도화되어 뉴스형태로도 이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어요. 이에 아웃링크를 통해 유입 증대를 이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적코드로 DB 수집을 확대할 수 있어요.



SA광고.JPG SA광고

SA광고검색광고를 의미해요. 검색은 배너와는 다르게 검색결과가 이용자에게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주어야 하죠. 따라서 이목을 끌 수 있는 콘텐츠 기획도 필요해요.


이를 통해 SOM(Share of Mouse)를 높여 검색 점유율을 끌어올려야 합니다.



sns.JPG SNS광고

가장 핫하고 필수적인 광고이죠. SNS광고는 그 어느 광고보다도 우리 삶과 밀접하다고 생각해요. 이러한 SNS광고는 배너광고와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존재해요.


우선 배너광고는 쿠키 기반으로 100% 정확하지 않아요. 그러나 SNS광고는 로그인을 필수적으로 해야 하므로 좋아요, 혹은 그들의 취미 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실제로 저도 SNS를 이용하면서 '도대체 어떻게 내 마음을 꿰뚫고 있지?' 속으로 생각한 적이 참 많은데, 강의를 통해 궁금증이 풀린 듯해요.



확보.JPG 데이터 분석을 통한 지속적인 효율성 확보

디지털 마케팅의 흐름은 다음과 같아요. 먼저 광고기획을 통해 우리가 가지고있는 광고 메시지를 정확히 노출시켜 도달률을 높여야 하죠.


이후, 마케팅의 영역으로 넘어가 콘텐츠 기획을 합니다. 단, 여기서 중요한 점은 디지털 시대에는 광고만을 보고 매력을 느끼는 소비자는 거의 없으므로 매력적인 콘텐츠 제작이 필요해요.


그리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원하는 성과를 위해 체크하고 피드백해야 해요.



디지털 소비자 이해.JPG 디지털 소비자 이해

최근엔 세대를 넘나들며 다양한 소비자들이 등장하고 있어요. 따라서 마케팅을 하기 전에 그들의 속성을 이해하고 알맞은 전략을 펼쳐야 해요.


특히, BTS 등 자신만의 세계관을 갖고 이를 마케팅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많아졌다는 점이 신박한 것 같아요. 또한 자신의 부캐를 활용하여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등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이해해야한다고 느꼈어요.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의 첫 시간으로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를 함께 공부해보았습니다. 앞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꾸준히 함께 공부하며 디지털 마케터로서의 초격차를 만들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요 :)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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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it.ly/3Q5FDiA

비틀리 주소 넣을 때 사진.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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