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훈련 과제
주만나 Q.T 2025-06-23
시험을 만날 때
출애굽기 15:19-27
19 바로의 말과 병거와 마병이 함께 바다에 들어가매 여호와께서 바닷물을 그들 위에 되돌려 흐르게 하셨으나 이스라엘 자손은 바다 가운데서 마른 땅으로 지나간지라
20 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이 손에 소고를 잡으매 모든 여인도 그를 따라 나오며 소고를 잡고 춤추니
21 미리암이 그들에게 화답하여 이르되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하였더라
22 모세가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매 그들이 나와서 수르 광야로 들어가서 거기서 사흘길을 걸었으나 물을 얻지 못하고
23 마라에 이르렀더니 그 곳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그 이름을 1)마라라 하였더라
24 백성이 모세에게 원망하여 이르되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 하매
25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가리키시니 그가 물에 던지니 물이 달게 되었더라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26 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27 그들이 엘림에 이르니 거기에 물 샘 열둘과 종려나무 일흔 그루가 있는지라 거기서 그들이 그 물 곁에 장막을 치니라
내용 요약
19 바로의 말과 병거와 마병이 함께 바다 속에 들어가고 하나님께서 바닷물을 그들 위에 다시 흐르게 하셨지만 이스라엘 자손은 바다 가운데서 마른 땅을 지나갔습니다.
20-21 미리암이 손에 소고를 잡자 모든 여인도 따라 나오며 소고를 잡고 춤춥니다. 미리암이 따라 나온 여인들에게 화답합니다.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시며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다”
22-25 모세가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여 수르 광야로 들어가 사흘길을 걸었으나 물이 없었고 마라에 이르렀을 때 그 곳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자 그 이름을 마라라 하여 백성들이 모세에게 우리가 무엇을 마시냐며 원망의 말을 합니다. 이에 모세가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하니 하나님께서 한 나무를 가리키시고 모세가 그 나무를 마라에 던지니 물이 달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셨습니다.
26 “너희가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이다.”
27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이 엘림에 이르러 물 샘 열둘과 종려나무 일흔 그루가 있는 곳에 장막을 쳤습니다.
관찰 질문
하나님이 그들을 시험하셨다는 뜻은 무엇인가요?
‘시련’은 영적인 선을 창조하기 위한 의도로, ‘검사해 보는 것’, ‘훈련해 보는 것’ 곧 ‘연단’을 의미한다. 어떠한 형태로도 악의 근원이 될 수 없는 하나님께서는(약 1:13) 아브라함을 시험하셨고(창 22:1), 또 욥을 시험하셨다(욥 23:10). 그리고 같은 방법으로 하나님은 여전히 자기 백성을 시험하신다(벧전 1:7; 4:12-13; 약 1:2, 12). 간혹 하나님의 시험이 가혹하며 고통스러울 때도 있는데, 이는 오직 훈계하고 바르게 하기 위함이거나(신 8:2-3; 13:3; 삿 2:20-23; 고전 11:32; 히 12:4-11), 자기 백성을 더욱 성숙케 하여 복을 주기 위함이다(신 8:16).
[네이버 지식백과] 시험 [試驗, test, temptation] (라이프성경사전, 2006. 8. 15., 가스펠서브)
하나님의 시험은 하나님께서 백성들을 성숙하게 하셔서 복을 주시기 위해서다. 하나님의 복은 사람이 감당할 수 없는 복이라 성숙하지 않으면 도리어 화가 되는 듯하다.
26절에서 하나님께서 백성들에게 네 가지를 말씀하시며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이다 하십니다. 무엇들인가요?
하나님의 말을 듣고 순종, 하나님 보기에 의를 행하고, 하나님의 계명에 귀를 기울이고, 하나님의 모든 규례를 지키면
묵상과 연구 질문
그 전까지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을 찬양하던 백성들이 물이 써서 마실 수 없자 모세를 원망하는 모습은 이스라엘 백성의 어떤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까?
15:22~27 물과 관련된 문제점: 마라의 물 이스라엘 백성은 마라에서 물이 써서 마실 수 없자, 홍해에서 모세를 원망했던 것과 비슷하게 반응한다(14:10~12) 그들은 다음 사실을 아직 온전히 신뢰하지 못하고 있다. 곧 여호와가 그들과 함께 하시므로, 그들을 보호해 주시며, 또한 꼭 필요한 것을 반드시 채워 주실 것이라는 사실이다. 이 주제와 관련하여, 광야를 여행하는 동안, 이스라엘 백성은 종종 모세를 원망하며 모세와 싸울 것이다(참조, 16:2~2, 17:2~3). 이와 같은 불신앙과 원망으로 말미암아,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이집트를 빠져나온 세대는 결국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민 14:1~4) 출처: ESV 스터디 바이블 성경주석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은혜로 주신 믿음으로 하나님을 믿으면서도 마라의 쓴 물처럼 쓰디쓴 세상살이 앞에서 주님이 주시는 시련, 고난, 고통을 견디지 못하고 세상으로 도망가려고 하는 습성이 있다.
27절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물 곁에 장막을 친 것을 볼 때 물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살아가는데 꼭 필요하다.
연구와 묵상
26절 하나님께서 백성들에게 너희가 내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는 말씀을 볼 때에 믿는 사람들도 아픈데 고쳐지지 않는 사람도 있는 것은 규례를 지키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것인가? 라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었다. 그래서 목사님께서 설교 말씀 전하실 때 누가 아플 때 회개하라 그런 말을 하면 안 된다고 하신 것이 떠올랐다. 신약에서도 제자들이 병들거나 장애가 있는 사람을 보고 예수님께 이 사람의 죄 때문인지 부모의 죄 때문인지 묻는 걸 본다.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 묵상해보자.
느낀 점
아픈 것은 고통스럽다. 질병은 생각하지 못한 상상하지 못할 아픔을 주고 아픈 당사자뿐 아니라 그를 지켜봐야 하는 가족들에게도 많은 아픔을 유발한다. 심하면 우울증에 걸리고 아픈 사람의 고통에 비하면 내가 겪고 있는 시련은 아무 것도 아닐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나의 부족함을 채우실 주님을 믿고 나의 유익이 아닌 그분들의 치료를 위해 기도할 수 있는 마음을 달라고 주님께 구하자.
결단과 적용
아픈 사람들을 위해 하루에도 몇 번씩 기도하겠습니다. 시간을 정해서 기도하면 미루게 되고 귀찮아져서, 하루를 사는 동안 이동하거나 유튜브를 보거나 할 수 있는 시간에 치료하시는 하나님께 기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