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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Kyungwon LEE Oct 27. 2023

바이어가 하는 일

바이어의 역할과 업무 능력

바이어가 저희 회사 물건을 구매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바이어라는 이름은 드라마에서 종종 등장하는데요, 거의 대부분 위엄 있고 어떤 물품에 대하여 구매 계약을 결정하는 중요한 사람으로 표현됩니다. 그러다 보니 바이어를 돈을 주고 물건을 사기로 결정하는 사람, 즉 말 그대로의 Buyer로 인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틀린 말은 아니지만 이렇게 표현하기엔 무언가 많이 부족합니다... 마치 영업 세일즈맨을 물건을 파는 사람이라고 말하는 것과 비슷하달까요...


회사에는 제품을 개발하는 사람이 있고, 그 제품의 품질을 평가 및 관리하는 사람도 있고, 또 판매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양한 역할을 가진 사람들이 조직에 속해 있고 일반적으로 이들을 업무의 특성에 맞추어 개발부서, 품질부서 그리고 영업부서 등으로 나눕니다. 그리고 그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원재료나 구성품들을 사는 사람, 즉 바이어를 구매부서로 나눕니다. 그래서 바이어의 역할이라고 하면 구매부서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알아보면 됩니다.


제약회사의 대리점에서는 병원을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하고, 그 병원이 (특히 원장님이) 구매자, 즉 바이어가 됩니다. 자동차 제조회사에서 보면 자동차를 구성하는 수많은 부품들을 협력사로부터 사는 사람들이 바이어가 되겠지요. 어떤 산업군에 속해 있냐에 따라 그 역할과 특성이 많이 다를 것입니다. 저는 자동차 산업군에서 이루어지는 구매 활동에 대해 설명을 드려 보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바이어의 역할은 크게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1. 원가 분석 및 최적화
2. 시장 조사 및 신규 협력사 발굴
3. 협력사의 재무 건전성 모니터링 및 *판넬 관리
4. 물류, 개발, 품질 등 유관부서와 협업하여 제품이 문제없이 잘 납품되도록 관리

*판넬 관리 : 소싱 (Sourcing)에 참여할 수 있는 협력사들을 리스트업 하고 모니터링하는 프로세스


그리고 이런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은 이렇게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제품의 생산 프로세스 이해
2. 제품의 설계적 구조 이해
3. 능숙한 엑셀 작업
4. 외국어 구사 능력 (특히 영어)
5. 재무상태 이해 능력
6. 논리 정연한 사고방식 및 말하기 능력
7. 물류 조건에 대한 이해

*물론 건전한 마인드와 투명함은 기본입니다.


저는 현재 10년 차 전장부품 구매일을 해오고 있습니다. 파트로 보면 스위치,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Multimedia systems, ASB (Alternator, Starter, Battery)와 같은 것들이 해당됩니다.


앞으로 하나씩 바이어가 어떤 역할을 해오며,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 그리고 실제 일을 하며 부딪힌 에피소드들을 공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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