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36. 신용, 업무와 경매에 관한 죄

by 법무법인 정음

오늘날 경제적 신뢰와 공정한 거래는 개인과 기업, 나아가 국가 경제의 기반을 형성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신뢰를 무너뜨리는 허위 정보의 유포, 업무 방해, 경매와 입찰의 부정행위는 단순한 민폐를 넘어 심각한 법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형법 제34장은 개인과 사회의 경제적 안정성을 위협하는 행위들을 규제하며, 신용, 업무, 공정 거래의 질서를 지키기 위한 강력한 법적 장치를 제공합니다.


신용훼손죄(형법 제313조)

신용훼손죄는 허위 사실의 유포 또는 기타 위계 행위를 통해 타인의 신용을 훼손하는 경우를 처벌하는 규정입니다. 허위 사실의 유포는 객관적 진실과 다른 사실을 불특정 다수인에게 전파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사실'은 과거 또는 현재의 입증 가능한 내용을 의미하며, 미래의 사실도 입증 가능하다면 포함됩니다. 단순한 의견이나 가치 판단은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기타 위계는 상대방의 착오나 부지를 이용하거나 기망하는 등 교묘한 수단을 사용하여 타인의 신용을 저해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합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오인이나 착각을 일으켜 이를 이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행위를 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이 조항은 개인의 신용을 보호하고, 허위 정보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신용훼손죄.jpg


업무방해죄(형법 제314조)

형법 제314조는 타인의 업무를 보호하기 위해 허위 사실의 유포, 위계, 위력 등을 통해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이 조항은 정보화 시대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업무 방해 행위를 포괄적으로 규율하여 사회적 질서와 경제 활동의 안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형법 제314조 업무방해죄는 타인의 업무 수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처벌하며, 이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① 일반적 업무방해 : 형법 제313조에서 규정한 허위 사실의 유포, 위계, 위력을 이용해 타인의 업무를 방해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예를 들어, 경쟁사의 제품에 대한 허위 정보를 퍼뜨려 그 판매업무를 방해하는 경우나 폭행, 형박은 물론,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지위와 권세에 의한 압박 등으로 판매업무를 방해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② 정보처리 방해 : 컴퓨터 등 정보처리장치를 손괴하거나, 허위 정보를 입력하거나, 부정한 명령을 실행하여 정보처리에 장애를 발생시키는 경우도 동일한 처벌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경쟁사의 전산망에 허위 정보를 입력하여 시스템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가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정보화 시대에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업무방해를 규율하기 위한 것으로, 전통적 업무방해죄와 동등하게 처벌하고 있습니다.


경매 및 입찰 방해죄(형법 제315조)

경매 및 입찰 방해죄는 위계, 위력 또는 기타 방법으로 경매나 입찰의 공정성을 해치는 행위를 처벌하는 규정입니다. 예를 들어, 경매 대상물에 대한 허위 정보를 퍼뜨려 다른 참가자들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경우, 경매 장소에서 다수의 인원이 물리적 위세를 과시하여 다른 참가자들의 참여를 방해하는 경우, 담함을 통해 특정인이 낙찰받도록 사전에 합의하는 행위 등이 경매 및 입찰 방해죄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경매 및 입찰 방해죄 2.jpg

이러한 행위는 공공 거래의 신뢰를 저해하고 시장의 질서를 어지럽히기 때문에, 이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위반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7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이는 공정 거래 질서를 보호하려는 법적 장치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규정들은 각각의 상황에 따라 개인과 사회의 신용, 업무, 거래의 공정성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형법상 중요한 조항들로, 공공의 이익과 사회적 안정성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브런치스토리 면책공고 2.png


keyword
작가의 이전글35. 주거침입죄와 퇴거불응죄에 대한 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