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경은 Jun 14. 2024

주부로 산다는것

그림자로 사는 시간들



주부로 산다는것은,

가끔은 그림자로 사는 기분

하루종일 봉사 하고도 월급이 없는 기분

아무도 모르는 쓰리잡(청소+살림챙기기+육아)


행복하게 살림을 사는 시간도 분명 있겠지만

그림자같은 시간도 분명히 있다

남편이 아무리 알아준다한들

한계는 있는 것 같다


이런 유튜브영상이있다

‘누구의 손일까요?’


A B C 가 안대로 눈을가리고 앉아있다

눈을 가리고

D E F 의 손을 만져보고 직업을 맞추는 영상이였는데


A: 무슨일을 하신지는 모르겠는데 뭔가 무거운걸 많이 드는 직업일거같아요


B: 손에 주름이많은거같아요 페인트작업이나.. 손으로 하는 일을 많이 하시는분 같아요


C: 고생을 많이하신분 같다는 느낌이 들어요


안대를 벗었다

어떤 이들이였을까?

‘ 엄마의 손 ’ 이였다


D E F 는 각각 A B C의 엄마였던 것이다

“엄마, 엄마가 왜 여기있어 ㅎㅎ”

하며 눈물을 흘리는 A B C 참가자들


서로 아무말도 하지 않았지만

그 마음을 다 알 수가 있었다


짧은 영상이였는데 잊을 수가 없다


누가 주부의 노고를 다 알랴.



크는 아이들을 보고 있을때면

청소 후에 깨끗한 집을 보고있을때면

‘오늘도 수고했다’ 싶으면서도

마음 한 켠에는 외로운 감정이 든다


거울을 보고 얘기해주기로했다

“수고했어~ 이거 하느라 고생했어”


오늘도 나자신에게

고생한 주부들에게 위로를 건네고 싶다


토닥토닥, 정말 수고했어요,








작가의 이전글 너에게 좋은 엄마가 될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