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빛소년 Jan 14. 2024

재미없음과 무뎌짐과 싸우세요.

[재미를 찾아서!?]


여러분들은 사는 게 재미있으십니까!? 저는 재미있게 살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반복되는 무미건조 한 괴물에게 감정을 잡아먹히기 때문입니다. 재미가 없으면 일단 뭘 하고 싶지 않아요.



바쁜 회사원의 일상은 매우 다이내믹하고, 때때로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입니다. 주로 평일이 그렇죠. 회사원의 하루는 새벽같이 시작됩니다. 알람 소리와 함께 눈을 뜨기 싫지만 눈을 뜨는 순간부터 아 오늘 해야 하는 일로 머릿속이 가득 차 있습니다. 몸도 찌뿌둥하고 휴가 쓰고 싶지만 가야 합니다. 내 일 누가 해주는 것 아니거든요. 


간단한 아침 식사를 하고 싶지만 10분이라도 더 자야 하고, 지난주 금요일 미처 마무리하지 못한 보고서와 오늘 해야 할 일들을 생각합니다. 출근 준비를 서둘러하고, 매일 같은 시간에 집을 나서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근합니다. 


출근길의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는 유튜브를 보거나 소셜미디어 세상에 살죠. 그래도, 바쁜 날에는 출근길의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도 이메일을 확인해야 합니다. 사무실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컴퓨터를 켜고 업무에 몰두해야 합니다. 


조용한 사무실이 싫지만 어쩔 수 없죠. 오전 중에 처리해야 할 긴급한 업무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습니다. 이메일 확인, 중요한 전화 통화 그리고 오늘까지 마무리해야 할 프로젝트!!!! 너무 바쁜 오전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갑니다. 짧은 틈을 이용해 커피를 한 잔 마시고 숨을 돌리려 하지만 코로 마신 건지, 입으로 마신 건지 모르겠습니다.


오후도 모 그렇죠. 일주일에 하루 돌아오는 회의 시간에 보고서를 써야 하고, 회의를 준비하고, 쌓인 일로 더욱 바빠집니다. 한 가지 일만 적당히 하면 좋겠는데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 관리와 우선순위 설정에 항상 신경을 써야 합니다. 회의 초대는 또 왜 그렇게 많은지 유관부서와 업무들과의 협업으로 오후 시간은 순식간에 지나갑니다.


퇴근 시간이 지나도 업무는 종종 끝나지 않습니다. 회의를 많이 갈수록 해야 할 일이 더 많습니다. 중요한 프로젝트가 있거나 마감 기한이 다가오면 야근을 해야 할 때가 많죠. 퇴근 후에도 집에 돌아와서 노트북으로 일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처리하지 못한 업무를 마무리하지 않으면 또 쌓입니다. 우리네 일상입니다. 슬프다고 볼 수 있지만 때로는 보람차기도 하죠 마음먹기 나름입니다.


일상이 바쁠수록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회사일 혼자 하는 것이 아니죠. 짧은 산책, 운동, 취미 생활 등을 통해 잠시나마 업무에서 벗어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주말에는 가족,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며 재충전의 시간을 갖아야 합니다. 요즘 드는 생각은 정말 재미없음과 무뎌짐에 익숙해진 사람이 많다는 점입니다. 안타깝죠. 이런 사람들과 대화하면 한숨부터 나옵니다. 세상에 재미있는 일이 얼마나 많은지 알려주고 싶은 지경이에요. 재미를 찾는 일 그것은 노력의 영역이에요. 실제로 주말이 평일보다 길고 출근하면 기운이 빠지는 것은 누구나 겪는 일입니다.


또, 배울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은 얼마나 많은지 온라인 강의를 듣거나, 관련 서적을 읽는 시간도 가지면 좋죠. 요즘 좋은 카페도 많잖아요. 이러한 노력으로 전문성을 강화하고, 경력 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재미있는 사람이 되고 싶기도 하고 재미있는 사람을 곁에 두고 싶기도 합니다. 가족, 친구, 동료들과의 관계도 소중하죠. 주기적으로 건강한 취미 모임을 만드는 것도 좋아요. 좋은 사람과 자주 만나면 영감이 생깁니다. 


내가 진짜로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 좋아하는 일이나 대상이 많으면 언제나 항상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내가 힘들 때 휴가를 쓸 때 재충전할 요소가 많다는 거죠. 스마트폰을 많이 쓰는데 보조배터리 용량이 넉넉하게 있으면 좋잖아요. 그래서 너무 남을 위해 사는 것도 저는 좋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사람은 원래 희생과 헌신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스스로 내 마음을 행복하고 재미있게 만들어줄 기분을 전환할 수 있는 버튼을 찾아보세요. 세상에 돈을 들이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일이 많습니다.


P.S. 아. 영어공부 해야 하는데 재미있는 것이 너무 많죠. 하하

매거진의 이전글 사소한 부탁을 조심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