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5(토) 성수 메가박스 [데이터야놀자 2022]
데이터를 다루는 모든 사람들의 축제 데이터야놀자 2022 컨퍼런스에서, 세션 오픈 발표를 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야놀자는 올해로 벌써 7년째 진행한 행사로, 업무든 취미든, 본업이든 부업이든, 분석부터 머신러닝, 엔지니어링 등 다양한 곳에서 데이터를 다루고, 데이터를 통해 '놀고'있는 분들이 만들어가는 행사인데요,
저는 이번에 Do Not Go Gentle Into That SQL 이라는 제목으로 데이터 분야에 관심이 있어 알아보시는 분들, 그래서 이제 막 SQL이나 기타 여러가지 기술을 배우려고 알아보시는 분들을 위한 이야기를 짧게 나눠보려 합니다.
(티켓은 오픈 당일에 매진되었네요...!)
여기 브런치에는 주로 프로덕트 매니저로서의 업무 경험, 시행착오, 노하우에 대해 공유하고 있지만, 실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시간, 가장 몰입하는 업무, 퇴근 후 시간을 쏟는 곳은 '데이터'를 통한 문제정의, 문제해결과 이를 위한 적정 수준의 이론과 기술-확률통계,베이지안 통계, SQL, 수학 등-을 배우는 일입니다. 그리고 업무에서도 늘 데이터를 다루고 있고요.
그래서 비록 '분석가'는 아니지만 늘 '분석'은 하고 있는 경험과 시행착오를 토대로,
아래의 고민을 하는 분들을 위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하합니다.
"pm이라면 데이터 분석을 할 줄 알아야 할 것 같은데, SQL, Python, R 중에서 뭘 배워야 하나요?"
"데이터 분석이 인기라는데 저는 SQL을 할 줄 몰라서요...SQL부터 배우면 될까요?"
"SQL 배웠는데 분석을 해도 뭔가 해결되거나 속 시원히 답을 얻는게 없어요"
"업무에서는 분석을 할 일이 없는데, 일상생활에서라도 해보려면 어떻게 접근해야 할 지 모르겠어요"
행사 이후 별도 영상으로라도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번 발표에서 진행할 이야기의 일부르 미리보기처럼 공유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발표 이후에 영상을 통해서, 또는 별도로 정리된 글을 통해서 다시 나눠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