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시린 이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오늘은 시린 이에 대한 내용을 올려볼까 합니다.
이가 시려서 치과로 오시는 분들이 꽤나 많으신데요, 이때 원인은 꽤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잇몸이 좋지 않거나, 치아경부 마모증(치아와 잇몸경계부위의 치아가 깨져나가는 현상), 강한 교합력 , 충치로 인한 느낌(단 것을 먹을 때 주로 시림) 등등 이가 시린 원인은 다양합니다. 이때 가장 빈도수가 높은 것은 단연코 치아경부마모증입니다.
치아 경부 마모증이란, 치아의 머리와 뿌리를 잇는 경부(치아머리의 목 부분)에 쐐기 모양으로 삼각형으로 치아가 물리적인 마찰로 기계적인 마모가 발생한 것입니다. 이때까지는 주로 칫솔질을 분노의 양치질을 하는 것이 주원인이라고 설명되었으나, 그 외에도 치약에 들어있는 마모제도 주요한 원인이 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만약 좌우로 이를 닦는 행동을 아주 세게, 아주 단단한 칫솔모로 할수록 치아는 마모되기 쉬우며, 특히 마모력이 강한 치아미백치약의 경우 이때 오래 함께 사용하면 더욱 이 현상을 가속화하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따라서 칫솔은 적당한 강도의 것으로, 적절한 칫솔질 방법으로, 치아미백치약은 너무 오래 사용하지는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치아 경부 마모증은 손톱 물어뜯기, 입술 또는 혀 피어싱 이 있는 분, 악기등의 물체를 무는 직업의 사람들에게서 발생 위험이 더 높습니다. 우리나라 15~55세 국민에서 마모증의 경우 남녀 대략 40%의 유병률을 나타내고 있어서 많은 분들에게서 발견됨을 알 수 있습니다. 마모증의 경우 이후 서서히 증가해서 40세에서는 약 50%, 55세 이상에서는 약 65% 로 우리나라 성인의 절반 이상은 치아경부마모증에 이환되어 있었습니다.(김현덕, 1997 통계자료)
마모증의 또 다른 원인은 낮은 pH입니다. 침의 산도가 증가하면 치아에서 광질의 이탈이 가속화되고, 더 작은 마모력에도 치아가 닳아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잦은 산을 섭취하는 것도 치아경부 마모증의 위험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침이 적게 나와도 타액의 pH는 낮아지는데요, 전신적으로 당뇨, 거식증, 과식증, 고혈압약 복용 및 쇼그렌 증후군 등이 있을 시에는 타액량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필요하다면 인공침을 처방받아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잇몸의 recession, 즉 수축하면서 줄어드는 잇몸의 경우에도 치아머리가 아닌 더 부드러운 치아 뿌리 쪽을 노출시켜서 마모증을 가속화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잇몸이 나빠지지 않도록 잇몸 건강에도 신경을 쓰고, 평소에 꼼꼼히 치태가 끼지 않도록 칫솔질을 꾸준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편 치아가 물리적인 접촉에 의해 떨어져 나가는 마모증 외에, 치아의 부정교합이 있다면 치아가 굴곡수축을 반복하면서 생기는 쐐기 모양의 v 자로 치아가 깨져 나가는 현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임상적으로 마모증과 치아굴곡증을 구별하기는 매우 어렵고 증상도 비슷하므로, 원인으로 감별해 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치경부 마모증은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하고 관리할 수 있을까요?
우선은 저 마모력의 불소함유 치약을 사용하고, pH의 회복을 위해 물을 자주 마시고 전신적인 원인을 제거하고 불소를 사용합니다. 또한 산에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 막아주고, 비정상적인 교합을 하는 곳이 있다면 교합조정을 하거나, 심각한 일부 경우에는 치아교정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치아가 시린 것은 치아의 단단한 게 껍질과 같은 에나멜질이 떨어져 나가고 안쪽의 상아질이 노출이 되는 것이 기전인데, 이때 상아질에는 얇은 튜브와 같은 관들이 있고 그쪽에는 액체가 고여 있어서 이것이 움직이면서 시림을 느끼게 된다는 가설도 있습니다. 그래서 시린 이 치약을 최소 한 달 이상 사용하게 되면, 이 안에 들어있는 무기질 성분이 상아질의 관을 막아서 덜 시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없어진 치아가 너무 넓다면, 레진이라 GI 치료로 그 부분을 메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겉에 있는 법랑질은 게껍질처럼 딱딱해서 강하지만, 안쪽의 상아질이 이미 노출되어 버리면 부드러운 부분인 상아질이 더 빠르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레진은 보험이 되지 않지만 색이 자연스럽고 여러 가지 색 중에 고를 수 있고 접착력이 더 좋다는 장점이 있으나 비용이 몇만 원 정도이며, GI는 만원 언저리의 보험재료이고 불소를 방출하지만 비교적 잘 떨어지고, 밥풀이 낀 것 과 같은 색깔이 나서 불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단 마모증이 발생하면 더 쉽게 깊이 진행되고, 진행이 많이 되어서 안쪽 신경이 노출된다면 극심한 통증과 더불어 신경치료와 크라운 치료까지 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치아가 시린 증상을 미리 최대한 예방하는 것이 좋고, 너무 시리다면 방치하지 않고 치료하는 것이 더 큰 치료를 예방할 수 있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치과의사 김한결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내용을 정리해 보면,
1. 치아 시림의 주요 원인
가장 흔한 원인: 치아경부 마모증
기타 원인들: 잇몸 건강 악화
강한 교합력으로 인한 문제
충치로 인한 시림 (특히 단 음식 섭취 시)
2. 치아경부 마모증의 정의와 특징
발생 위치: 치아머리와 뿌리 연결부위(치아 목 부분)
형태적 특징: 쐐기 모양의 삼각형 형태로 마모
원인의 새로운 이해:
과거: 과도한 칫솔질이 주원인
현재: 치약의 마모제도 주요 원인으로 인식
3. 위험 요인 분석
3.1 행동적 요인
강한 좌우 칫솔질
단단한 칫솔모 사용
치아미백치약의 장기 사용
3.2 습관 및 직업적 요인
손톱 물어뜯기
입술/혀 피어싱
악기 연주 등 물체를 무는 직업
3.3 생리학적 요인
낮은 구강 내 pH
타액량 감소
잇몸 퇴축
3.4 전신질환 관련
당뇨
정식증/과식증
고혈압약 복용
쇼그렌 증후군
4. 발병률 통계
15~55세: 약 40% 유병률
40세: 약 50% 발병
55세 이상: 약 65% 발병
5. 예방 및 관리 방법
저 마모력 불소함유 치약 사용
적절한 수분 섭취로 pH 관리
산성 식품 섭취 제한
교합 관리
잇몸 건강 관리
6. 치료 옵션
6.1 보존적 치료
시린 이 치약 사용 (최소 1개월)
불소 도포
6.2 수복 치료
레진 치료 - 장점: 자연스러운 색상, 좋은 접착력 / 단점: 비보험, 고비용
GI 치료 - 장점: 저비용, 보험적용, 불소 방출 / 단점: 심미성 낮음, 탈락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