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하자
요즘 고민이 많은 시기네요. 이 세상 사람 누구에게나 반드시 한 번은 오는 것 같습니다. 최근 지인 한 분을 알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높은 분이랑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는 기회도 생겼죠. 이분들을 만나며 느꼈습니다. 그동안 제가 살아오며 한 생각들이 틀리지 않았다는 사실을요. 인생의 회의감으로 머리가 복잡하던 시기에 좋은 분을 만나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분들의 직업은 사회적으로 인식이 좋지 않은 영업직 분들이었습니다. 그 이유만으로 그냥 싫어하고, 그냥 거리를 두는 것은 선입견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직업 그런 거 뭐가 중요한가 생각합니다. 불법만 아니라면요. 그 사람이 일궈낸 과정과 결과, 그 사람의 생각, 행동이 중요한 것 아닐까요? 자기개발서 ‘집착의 법칙’의 작가이자 8,000억 자산가인 그랜트 카돈도 영업직 출신입니다.
저도 직업에 대한 좋지 않은 생각이 있었습니다. 대부분 그 업무 환경은 부정적이고, 그 환경에 사람들은 쉽게 적응하기 때문이죠. 이런 선입견 때문에 그동안 마음을 닫고 우물 안에서만 살았던 것 같습니다. 이걸 부시려면 생각만 해서는 되지 않더라고요. 행동해야 하죠. 이제는 행동할 때라 생각해 다양한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선망의 대상이자 성공한 여러 사람들의 자기개발서를 읽으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있습니다. “생각만 하지 말고 행동해라.” 그들의 말대로 다 뼈가 되고 살이 될 거라 믿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행동해야 하는 이유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1. 실행 없는 비전은 망상에 불과하다.
토마스 에디슨(thomas edison)은 그 누구도 반박할 수 없는 위대한 사람입니다. 전세계 누구에게 물어봐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죠. 그분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Vision without excution is hallucination. 실행 없는 비전은 망상에 불과하다.” 행동하지 않으면 바뀌는 건 없다는 말을 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에디슨은 실제로 셀 수도 없는 실패 끝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구렇게 엄청난 업적을 이뤘죠.
저도 항상 생각합니다.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습니다. 그러면 현재 상황에 안주하게 되고 내 기준만 낮추게 됩니다. 지인을 만나면 이런 얘기를 자주 합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돈과 시간에 제약이 없다면 어디를 가고 싶냐고요. 정말 신기하게 국내는 나오지도 않고 심지어 동남아도 안 나옵니다. 그렇게 사람들이 가고 싶어 하는 베트남, 태국 한 마디도 안 나옵니다. 다들 프랑스, 독일, 미국, 스위스, 호주를 얘기하죠. 그런데 왜 동남아를 가고 싶다 말했냐고 물어봤습니다. 다들 예상했다시피 돈과 시간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여행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이탈리아에 2주 정도 있으면서 푹 쉬고 사람들과 어울리며 맥주 한 잔 하고 오고 싶다는 생각을 엄청나게 합니다. 그러려면 2주의 시간과 1,000만 원정도는 있어야 하더라고요. 저가 항공에 숙박을 저렴하게 하면 지금도 가능하다고요? 6개월 적금하면 가능하다고요? 저는 그런 거 말고 편안하고 풍족하게 다녀오는 게 꿈입니다. 그래서 오늘도 저는 머리에 있는 것을 행동으로 옮기고 있습니다. 생각만 하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2. 실패도 경험이다.
성공하는 경험만 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면 다 되는 줄 알고 자신감이 가득합니다. 잘 알죠. 제가 그랬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뭔가를 하고자 하면 반드시 성공했습니다. 심지어 남들보다 빨리, 좋은 결과로요. 그래서 생각하는 데로 다 될 것만 같았습니다. 그렇게 투자공부를 시작했고 깨닫게 됩니다. 내가 그동안의 성공은 난이도가 높지 않았고, 남들보다 조금만 더 열심히 해도 얻을 수 있었다는 것을요. 서산이라는 작은 시골에서는 그게 최고였죠.
그렇게 도전도 안 하고 실패도 안 해본 저는 투자를 실패하고 엄청난 좌절감에 빠지게 됩니다. 그동안 실패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전혀 모르겠더라고요. 그냥 암울했습니다. 이게 다 성장통이라 생각했지만, 그 당시에는 성장통이고 뭐고 그냥 다 때려치고 싶었습니다. 만약 실패에 대한 경험이 있었다면 더 빠르게 성장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실패를 너무 두려워하지 마세요. 그러면 정말 아무것도 못하고 40대, 50대가 돼서 실패를 겪게 됩니다. 그때의 압박감과 좌절감은 지금보다 몇 백배는 더 고통스러울 겁니다.
3. 큰 상승 뒤 큰 하락
투자공부를 하며 배운 것 중 ‘엘리어트 파동이론’이라는 이론이 있습니다. ”어떤 것의 가격은 사람이 개입되어 있는 한 반드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한다. 이는 일정한 비율로 움직인다.“는 내용입니다. 일정 비율을 가지기 때문에 큰 상승은 큰 하락을 가져오죠.
그냥 그런 노력은 그냥 그런 결과를 가져옵니다. 죽기 전까지 노력하면 당장은 실패하더라도 , 그에 맞는 결과가 나옵니다. 당연한 이치입니다.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나는 겁니다. 한 만큼입니다. 그러니까 지금 하는 행동에 의심하지 말고 일단 해봅시다.
굳이 쉬운 길이 있는 데 어려운 길로 가려고 하냐라는 말을 정말 많이 듣습니다. 어제도 들었네요. 그럼 딱 그 정도의 삶만 살 겁니다. 장담합니다. 쉬운 일을 하면 주변에 쉬운 일만 하고 산 사람들만 만나게 됩니다. 그렇게 몇십 년을 산 사람들의 현재를 보세요. 행복해 보이나요? 그렇다면 지금 가는 길 쭉 가시면 됩니다. 그들이 본인의 미래입니다. 그래서 최근에 만난 지인의 모습을 되돌아봤습니다. 부도 이루고 업무적 성취도 있고 인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멋진 사람이었습니다. 그분과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이 신기하고 좋더라고요. 저의 미래를 보는 것 같았거든요. 그렇게 저는 오늘도 어려운 길에 도전하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