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관리
오늘도 여느 때와 같이 지하철에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본 영상 하나가 떠오르더라고요. 저금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정말 휴지 한 장, 물 한 방울 허투루 쓰지 않으며 절약하신 분이었습니다. 그렇게 결국 서울 마포구에 멋진 집 한 채 구매하셨더라고요. 대단하시더라고요. 그분은 가족을 위해 선택한 일이라고 했습니다. 역시 명확한 동기가 목표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다시 금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모든 분들은 부자가 되어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보다 나은 삶을 살고 싶을 겁니다. 그러기 위해 절약해야 한다는 것도 잘 알고 있을 겁니다. 행동하지 않을 뿐이죠. 하지만 과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인생 참 어렵습니다. 너무 열심히 해도 마이너스가 될 수 있다니. 돈은 열심히 한다고 많이 버는 게 아니더라고요. 열심히 잘해야 합니다. 왜 그럴까요?
1. 투자
사람마다 추구하는 행복의 기분은 다르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 넉넉한 돈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 목돈이 필요합니다. 많은 부자들은 돈을 벌기 위한 최소 금액으로 1억 원을 말합니다. 그 이유가 뭘까 곰곰이 생각해 봅니다. 여러분들은 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제 생각은 어떤 투자를 하기에 최소한의 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출을 아무리 많이 받더라고 최소한의 현금을 필요한데, 그 최소한의 금액이죠. 부동산은 장기적 우상향에 가깝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우리나라도 일본처럼 주택이 많아서 남는 집이 생길 거고, 그래서 가격은 떨어질 것이다 말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근데 그거 아시나요? 주택이 남아도는데도 고급 주택의 가격이 1조 원짜리도 있습니다. 인간은 더 좋고, 더 멋지고, 사치스러움을 좋아합니다. 그런 동물이니까요.
그럼 1억 원을 어떻게 모아야 할까요? 정말 간단합니다. 안 쓰거나, 많이 벌면 됩니다. 노력의 강도는 안 쓰는 게 더 편할 것이고, 시간적으로는 고소득이 더 힘들 겁니다. 각자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맞는 선택을 하면 됩니다.
신기하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절약을 선택합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안정적인 것을 추구합니다. 그래서 리스크를 극도로 싫어하죠. 돈을 많이 버는 선택은 반드시 리스크가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절약을 택합니다. 30~40년 전에는 가능했습니다. 그때 짜장면 한 그릇에 500원 하던 시절이니까요. 정말 안타깝게도 지금은 10,000원 아래로 점심 한 끼 해결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물가상승률을 뛰어넘는 수익이 필요한 거죠. 이게 가능하려면 투자를 하거나, 엄청난 노력으로 내 몸 값을 올려야 합니다. 하지만 그런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인간은 리스크를 극도로 싫어합니다. 근데 노력도 리스크라고 생각합니다. 신기하죠? 노력한 것에 대한 결과가 좋지 않으면 그 시간은 낭비했다고 생각하거든요. 절대 아닙니다. 그 과정에서 반드시 얻는 것이 있고, 분명 도움이 됩니다.
2. 소확행
본인은 소소하고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기 때문에 많은 돈이 필요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요?
월급 세후 300만 원 수령하는 평범한 직장인 남성이 있습니다. 넓고 예쁜 카페들은 보통 외곽에 있으니 차도 있어야 하고, 커피값, 빵도 사 먹어야 합니다. 다 빼고 자동차만 보겠습니다. 100% 현금으로 산 경우가 아니라면 보통 할부나 리스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이자가 발생하죠. 저는 통장에 현금 1억 원이 있어도 아반떼 한 대 살까 말까 100번 고민하고 살 거 같습니다. 저 차 정말 좋아하는데도요. 그런데 소확행을 추구하는 많은 분들은 아반떼는 안 타더라고요. 좋은 차 타십니다.
신차 할부 대출 상품과 특판, 시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단순하게 연 5% 이자에 60개월 할부를 합니다. 원금에 이자까지 월 약 90만 원 이상이 나옵니다. 여기서 유류비, 세차, 소모품 등 포함하면 월 최소 130만 원은 나온다는 소리입니다.
소확행을 즐기는 데 월 130만 원이 들었네요. 이래도 소소한가요?
3. 대비
투자 시장에서 가격이 앞으로 오를 것인지 아닌지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런데 신기하게 가격 등락에 상관없이 돈을 버는 사람은 항상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미래를 대비했기 때문입니다. 상승할 확률이 아무리 높다고 해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떨어질 수도 있는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이에 대한 대비로 손실을 최소화하죠. 이것을 '리스크 관리'라고 부릅니다.
인생도 똑같은 것 같습니다. 생각하는 대로만 되면 얼마나 좋습니까. 하지만 그렇지 못하죠. 그래서 우리의 꾸준한 성장을 위해 대비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돈이 필요하죠. 그 돈은 절약에서 시작합니다. 세상엔 예상치 못한 일이 정말 많이 일어납니다. 길 가다 삐끗해서 넘어졌는데 2주 동안 입원하라고 합니다. 상대방 때문에 교통사고가 났는데도 본인 과실을 주장하는 세상입니다. 이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돈을 모아야 합니다. 이게 현실이죠. 대비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절약이 필요하죠.
다들 알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행동으로 옮기지 않았죠.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절약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