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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리탐험가 김홍채 Mar 29. 2023

[부록] 심리현상, 인지오류, 편향 관련 용어리스트

심리탐험가 김홍채의 칠순 기념 글 모음집(대인관계 심리 탐구)

[부록]

심리현상, 인지오류, 편향 관련 용어리스트

(가나다 순/ABC 순)


 심리학 관련 글뿐만 아니라 일상 중에 접하던 신드롬, 인지오류, 인지편향과 관련된 용어들을 보면 대부분 영어로 된 것을 번역하거나 발음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로 의미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을 쓰지 않지만 때에 따라서는 좀 더 정확한 개념을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메모해 두었던 150여개의 용어들을 가나다 순으로 배열하고 그 용어의 영어 표현과 간단한 설명을 곁들여 정리하였습니다. 용어 검색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별도로 영어를 기준으로 검색하기 편하도록 [용어리스트(가나다 순)]에 바로 이어서 359페이지부터 ABC알파벳 순으로 정리했습니다.

  



1. 가르시아 효과/조건부 혐오감 Garcia Effect

·  어떤 음식을 먹은 후 구토나 메스꺼움, 복통과 같은 불편함을 경험한 후로 그 음식이 거부 반응과 관계가 없더라도 그 음식을 다시는 먹지 않게 되는 현상. 


2. 가용성 휴리스틱/가용성 편향 Availability Heuristic /availability bias

·  가장 쉽게 쓸 수 있는 기억의 정보를 활용해 특정한 사건의 발생 확률을 추정하는 것.


3. 가 확실성 효과 Pseudocertainty Effect

·  확실하지 않은 결과를 긍정적인 부분을 강조함으로써, 확실하다고 믿게 만드는 것이다. 

·  선택을 할 때 가능한 결과보다 확실한 결과에 더 가중치를 둔다.(확실성 효과) 그런데 사실상 불확실한 내용인데도 마치 확실한 것처럼 결과를 지각할 때.


4. 감정 편향/정서 휴리스틱 Affect Heuristic

·  어떤 사건이나 대상을 판단할 때 감정적 호불호가 직관적 판단과 선택을 이끄는 현상.


5. 겉맞추기 원리 Matching Principle

·  유사성 원리가 데이트나 결혼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걸맞추기 원리'라고 한다. 자신과 태도와 가치관이 유사한 사람들을 더 좋아한다


6. 격리 효과 /폰 레스토프 효과 Isolation Effect / Von Restorff Effect

·  보편적인 사건이나 사물보다 독특한 사건이나 사물을 더 잘 기억하는 현상. 사건이나 사물 전체에 고르게 주의를 할당해서 자극 전체를 골고루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현저한 자극을 중심으로 정보 처리를 해서 생기는 현상.


7. 결과 편향 Outcome Bias

·  의사 결정 당시에는 관련 정보가 충분하지 않고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었지만 평가자들은 이러한 사실을 무시하고 결과를 기준으로 지나간 상황을 평가. 


8. 결과 의존 편향 Outcome Dependency Bias

·  긍정적인 결과는 긍정적인 행동을 끌어당긴다.

·   

9. 결합 오류/연결 오류 Conjunction Fallacy

·  여러 개의 조건이 서로 맞아떨어져야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인데도 확률을 주관적으로 잘못 계산하여 발생 가능성이 실제보다 훨씬 크다고  착각하여 생기는 현상.


10. 계열 위치 효과 Serial Position Effect

·  기억의 정확도가 항목이 제시된 위치, 즉 시간적 순서에 따라 변한다는 뜻에서 붙인 이름이다. 

·  구체적으로는 초기에 제시된 항목과 마지막에 제시된 항목이 잘 기억되고, 중간 항목은 잘 기억되지 않는 'U'자 모양의 기억 곡선을 따라 사람들이 기억한다는 것이다.


11. 계획 오류 Planning Fallacy

·  예상보다 언제나 늦어진다. 계획을 세울 때 앞으로 닥칠 일을 자기가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낙관하지만 실제로 일을 해보면 이런저런 예상하지 못한 일이 생긴다. 처음에 계획을 세울 때는 이런 점을 고려하지 못하는데 이를 계획 오류라 한다.


12. 고립 효과 Isolated Effect

·  좁은 공간에서 함께 생활할 때 심리와 행동이 격해지는 현상.


13. 고백 효과 Confession Effect

·  자신의 죄의식을 남에게 고백하면 그런 죄의식이 사라져 다른 사람을 돕는 행동이 줄어드는  현상.


14. 고슴도치 딜레마 Hedgehog's dilemma

·  스스로의 자립과 상대와의 일체감이라는 두 가지 욕망에 의한 딜레마. 

·  인간관계 초기부터 상대방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자기를 방어하려는 사람들의 심리.


15. 고정관념 Stereotyping

·  어떤 집단이나 사회적 범주 구성원들의 전형적 특징에 관한 신념.


16. 과다 합리화 효과/과잉 정당화 효과 Overjustification Effect

·  자신의 능력, 상태, 통제력, 일의 범위, 성과 등을 과대평가하는 것.


17. 과도한 미래가치 폄하 Hyperbolic Discounting

·  크고 나중에 얻을 보상보다는 작아도 당장 얻을 수 있는 보상을 더 높게 평가하는 현상. 

·  2개의 보상이 비슷한 경우, 시간상으로 가까운 것을 더 선호하는 현상. 

 

18. 과도한 자신감 편향/과신 효과 Overconfidence Bias

·  자기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지나쳐서 더 위험한 결정하게 되는 현상.


19. 과잉 적응 증후군/일중독증 Workaholic

·  자신과 가족의 개인적인 삶이나 욕구는 제쳐 둔 채 가정보다는 일을 우선하는 사람들이 보이는 심리적, 행동적 현상.


20. 권위에의 호소 편향 Appeal to Authority Bias

·  논지와 관련 없는 분야의 권위자의 견해를 근거로 들이거나 논리적 타당성과 무관하게 권위자의 견해임을 내세우는 논리적 오류.

·   

21. 극단 회피 Extremeness Aversion

·  제시된 물품 중에서 가장 비싸거나 큰 것, 가장 싸거나 작은 것을 피하려는 경향을 가리킨다.


22. 극화 현상/집단 극화 현상 Extremity Shift or Polarization

·  집단 의사결정은 어떤 경우에는 모험 쪽으로, 어떤  경우에는 보수 쪽으로 치우쳐서 나타나는데 이런 현상. 

·  집단 내의 토론 과정에서 구성원들이 보다 극단적 주장을 지지하게 되는 사회심리학 현상.


23. 긍정성 효과 Positivity Effect

·  내가 좋아하는 사람의 부정적인 행동에는 상황적인 요인이 작용했다고 생각하고, 긍정적인 행동에는 원래 갖고 있던 성격적인 요인이 작용했다고 생각하는 현상.


24. 기본적 귀인 오류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  다른 사람의 잘못은 그 사람의 성향(내적 요인)을 탓하고, 자기 잘못은 상황(외적 요인)을 탓하는 심리현상.


25. 기저율 무시/기준비율 오류 Base Rate Neglect

·  의사 결정에 필요한 기본적 사건들과의 선후관계 및 사건들의 상대적 빈도를 고려하지 않고 가용한 정보를 바탕으로 통계적 확률과는 상반되는 잘못된 판단을 내리는 현상. 


26. 기준점 설정 휴리스틱 Anchoring Heuristic

·  최초에 어떤 값을 기준점으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판단 결과가 달라지는 것.


27. 기준점과 조정 휴리스틱 Anchoring and Adjustment Heurisitic

·  '닻 내리기 휴리스틱', '닻 내림 효과'. 

·  일단 기준점이 설정되면 이후에 접하게 되는 정보를 기준점을 참고해서 해석하는 경향.


28. 나르시시즘 Narcissism

·  자기를 지나치게 사랑하고, 자기중심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자기도취에 빠져 있는 현상.


29. 낙관 편향 Optimism Bias

·  자신의 미래가 실제보다 더 긍정적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현상. 

·  긍정적 결론을 선호하는 희망적 사고 편향과는 내용이 약간 다르니 주의할 것.


30. 낙인 효과 Stigma Effect

·  과거 경력이 현재의 인물 평가에 미치는 영향.


31. 내성 착각/자기 관찰의 착각 Introspection Illusion

·  자기 평가를 할 때 자기 관찰에 의한 통찰의 비중을 과다하게 높이는 현상. 

·  사람들은 자신을 신뢰하기 때문에 외부 정보의 도움을 받지 않고 자기 생각을 관찰하는 주관적인 자기 관찰로 자신을 평가해도 충분하다고 판단한다.

 

32. 내집단 외집단 편향 In-group, out-group Bias

·  합당한 이유 없이 내집단을 외집단에 비해 편애하거나 더 우대하게 되는 경향.

·   

33. 다수 의견에 관한 무지/다원적 무지 Pluralistic Ignorance

·  실제로는 다수의 개인들이 주목하고 있는 특정한 이슈임에도 불구하고, 특정 개인에게는 이 이슈가 소수의 입장일 것이라고 잘못 인지되는 것.


34. 단순 노출 효과/친숙성 원리 Mere Exposure Effect/Familiarity principle

·  단순한 노출 경험이 반복되어 친숙도가 쌓이면 상대에게 더 큰 호감을 느끼는 현상.


35. 단순 사고 효과 Mere Thought Effect

·  단순히 생각하는 것 만으로 그것이 더 중요하고 의미 있게 느껴지는 현상.


36. 단위 편향 Unit Bias

·  외부에서 주어진 1 단위가 적정량이라고 쉽게 받아들이는 소비자의 경향. 

·  같은 일도 3개로 나누면 그중 1개를 정량이라 생각하고, 반대로 3개를 합쳐서 1개로 내놓으면 그것 역시 정량이라고 생각한다.


37. 대조 효과 /대비 효과 Contrast Effect

·  사물을 있는 그대로 독립적으로 지각하지 않고 다른 것에 영향을 받아 실제보다 그 특성을 더 과장해서 혹은 축소해서 지각하여 생기는 편향.

 

38. 대표성 휴리스틱 Representativeness Heuristic

·  어떤 집합에 속하는 임의의 한 특징이 그 집합의 특성을 대표한다고 간주해 빈도와 확률을 판단하는 방법.


39. 더닝 크루거 효과 Dunning-Kruger Effect

·  실력이 부족한 사람일수록 자신을 과대평가해서 자신 있게 과제 해결에 달려들고, 실력이 좋은 사람은 오히려 실력을 과소평가해서 소극적으로 대하는 현상. 


40. 도박사의 오류 Gambler's Fallacy

·  짝수가 계속 나왔으니 이번엔 홀수가 나오겠지? 연속해서 실패했으니 이번에는 승리할 때가 되었다고 믿는 것.


41. 독특성 효과/현저성 효과 Saleince Bias

·  눈에 띄는 두드러진 특징 또는 이유 때문에 원래 그것이 갖고 있는 의미보다 큰 의미를 부여하는 오류.


42. 동조 효과 Acquiescence Effect

·  다른 사람의 주장이나 행동에 자신의 의견을 일치시키거나 편승하는 심리.


43. 디노미네이션 효과 Denomination Effect

·  같은 금액의 화폐도 어떻게 제시하느냐에 따라 가치가 달라 보이는 현상. 


44. 땜질식 가설/임시방편 가설 Ad Hoc Hypothesis

·  새로운 이론이 기존의 이론과 상충되거나 혹은 필수적으로 설명을 해야 할 기작이 없는 경우에 임시방편 가설을 이용해서 새로운 이론이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을 해결하려 한다.


45. 떠벌림 효과 Profess Effect

·  자신이 목표로 삼은 행동을 공개적으로 표방하면 자신이 한 말에 더 책임을 느끼고, 실없는 사람이 되지 않기 위해 약속을 더 잘 지키게 된다. 


46. 뜨거운 손 현상 The Hot Hand Phenomenon

·  성공은 또 다른 성공을 연속해서 낳는다는 믿음에 빠져 연속 사건의 승률을 자신 있게 예측하는 것. 

·  뜨거운 손(Hot Hand)은 행운의 연속이라는 관용표현으로 미국 농구에서 쓰는 말이다.


47. 로미오와 줄리엣 효과 Romeo & Juliet Effect

·  부모들이 반대할수록 애정이 더 깊어지는 현상. 반발 심리와 인지부조화(Cognitive dissonance)때문.


48. 로젠탈 효과/피그말리온 효과 Rosenthal Effect/Pygmalion Effect

·  무언가에 대한 사람의 믿음, 기대, 예측이 실제적으로 일어나는 경향을 말하며 1964년 미국의 교육심리학자 로버트 로젠탈에 의해  실험되었다. 

·  피그말리온은 자신이 조각한 여성상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되었고, 이를 지켜본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그의 소원을 들어주어 조각상을 인간으로 만들었다.


49. 매몰비용 오류/함몰 비용 오류 Sunk-cost Fallacy

·  경제적으로는 우리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 다시 회수할 수 없음에도 기존의 결정을 고수함으로써 심리적으로 보상을 받으려는 현상.


50. 맹점 오류 Blind-spot bias

·  스스로의 인지적 오류를 깨닫지 못하는 것은 그 자체로 오류. 사람들은 자기 자신보다 타인의 인지적, 동기적 오류들을 쉽게 눈치채는 경향이 있다.


51. 머피의 법칙 Murphy's law

·  사실 시간적으로 단순히 앞선 사건이 나중에 일어나는 사건의 원인이라고 착각하는 인지적 오류. 

·  사람들이 모든 현상의 원인을 찾으려 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심리적 현상으로 논리학에서는 이런 현상을 '거짓 원인의 오류'라 한다.


52. 면역 효과 Inoculation Effect

·  미리 경험을 함으로써 설득에 저항하는 현상. 

·  미리 약한 메시지를 받으며 메시지에 면역성을 키운 사람들은 강한 설득 메시지에도 잘 저항한다.


53. 면접 착각/인터뷰 착각 Interview Illusion

·  면접관이 면접을 통해 자신이 실제 파악한 것보다 많은 정보를 습득했다고 믿는 성향.


54. 뮌히하우젠 증후군 Munchhausen Syndrome

·  뮌히하우젠 바이 프록시(Munchhausen by Proxy). 병적으로 거짓말을 하고, 그럴듯하게 이야기를 지어내고, 마침내 자기도 그 이야기에 도취해버리는 증상.

 

55. 바넘 효과 Barnum Effect

·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56. 방관자 효과 Bystander Effect

·  사람들은 목격자가 많을수록 다른 사람을 덜 도와준다. 설령 도움 행동을 한다 하더라도 도움 행동을 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더 길다


57. 백파이어 효과 Backfire Effect

·  자신의 신념과 반대되는 사실을 접했을 때, 원래 자신의 신념을 지키거나 더 강하게 밀어붙이는 현상.


58. 밴드왜건 효과 /편승 효과 Bandwagon Effect

·  다수가 내린 결정에 개인의 판단을 맞추는 것. 자기 판단의 정확성보다는 다른 사람의 결정이 최종 판단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


59. 벤 프랭클린 효과 Ben Franklin Effect

·  어떤 사람에게 호의를 베풀고 나서 그 사람이 더 좋아지는 현상. 반대로 자기가 상처를 준 사람은 더 싫어 진다.

 

60. 보름달 효과/ 97 착각적 상관 Lunar Effect

·  보름달 효과는 특정 사건을 보름달과 연결하는 것이다. 

·  예를 들어 보름달이 뜬 저녁에 교통사고가 잦다고 믿는 사람은 보름달이 뜬 날의 사고에만 주목하고 다른 날에 일어난 사고는 무시한다.


61. 보수주의 편향 Conservatism bias

·  사람들은 기존의 증거들을 새로운 증거나 갓 밝혀진 정보보다 선호한다. 

·  지구가 둥글다는 주장을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 것도 기존에 지구가 평평하다는 믿음을 계속 지키는 것이 더 편했기 때문이다.


62. 보유 효과 Endowment Effect

·  보유효과란 사람들이 어떤 물건이나 상태 (재산, 지위, 권리, 의견 등)를 실제로 소유하고 있는 경우, 그것을 갖고 있지 않을 때보다 그 자체를 높게 평가하는 것.


63. 부정성 효과 Negativity Effect

·  사람을 평가할 때 긍정적 정보보다 부정적 정보에 더 큰 비중을 둬서 정보를 처리하는 현상. 

 

64. 비대칭적 통찰의 착각 Illusion of Asymmetric Insight

·  자신은 자신과 남을 잘 안다고 생각하고, 남들은 나를 잘 모른다고 생각한다.


65. 비이성적 상승효과 Irrational Escalation Effect

·  과거에 내렸던 이성적인 판단을 바탕으로 비이성적인 결정을 내리거나, 과거의 행동을 합리화하려고 비이성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


66.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Social Desirability Bias

·  여론조사나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 좋게 보이거나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답을 하려는 경향.


67. 사후 구매 합리화 Post-purchase Rationalization

·  내가 산 물건이 비싼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   

68. 사후확신 편향 Hindsight Bias

·  어떤 일이 일어난 다음에 마치 그 사건을 진작부터 다 꿰뚫어 보고 있었던 것처럼 생각하고 설명하는 성향. 


69. 샐리의 법칙 Sally's law

·  계속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일만 일어남을 뜻하는 용어. 머피의 법칙과 반대되는 현상.


70. 생소 기억 /잠복 기억 Cryptomnesia

·  과거에 이미 체험한 사실이 있는데도 기억하지 못하고 전혀 새로운 체험으로 느끼는 것. 


71. 생존자 편향 Survivorship bias

·  특정한 상황에서 무사히 살아남은 사람에만 집중함으로써, 그 상황을 잘못 판단하게 하는 경향. 

·  가령 우리 눈에는 회사를 경영하면서 실패한 사람보다는 성공한 사람이 주로 뜨이기 때문에, 우리는 회사를 경영하는 것이 쉬운 일이라고 착각할 수 있다.

 

72. 선택 지지 편향 Choice-supportive Bias

·  어떤 결정을 내린 후에 그 결정이 최고의 선택이었다고 기억을 왜곡하는 것. 또한 자기가 선택하지 않은 옵션은 더 나쁜 것이었다고 왜곡하기도 한다.


73. 선택적 지각 Selective Perception

·  외부 정보를 객관적으로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신념이나 생각과 일치하거나 자기에게 유리한 것만 선택적으로 받아들여 처리하려는 현상.


74. 선호 역전 Preference Reversal

·  자신이 내린 선택을 일관되게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상황과 여러 가지 대안을 기술하는 방식. 반응 과제 등에 따라 이전 결론과 상반되는 결정을 내리는 것. 

·   

75. 선호의 비 이행성 Intransitivity of Preference

·  객관적으로 효용을 계산한다면 여러 대안 중에 가장 효용이 놓은 것을 선택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여러 대안을 검토하면서 상대적으로 효용이 낮았던 것을 선택하는 것.


76. 손실 혐오 Loss Aversion

·  같은 양이라 해도 얻은 것의 가치보다 잃은 것의 가치를 훨씬 크게 느끼며, 그래서 일단 손에 쥔 것은 다시 놓기를 몹시 꺼리는 현상. 


77. 수면자 효과 Sleeper Effect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보의 발신원에 대한 신용도가 바뀌는 것. 수면자 효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보원은 잊혀지고 그 정보의 내용만이 머리에 남는 것.


78. 신념 편향 Belief Bias

·  결론이 내 마음에 들면 다 올바른 것이다. 사람들은 종종 논리 과정의 타당성을 떠나 결론이 자신의 신념과 일치한다는 이유만으로 그 결론이 참이라고 생각한다.


79. 실수 효과 Pratfall Effect

·  재능 있는 사람이 때때로 실수를 하는 것을 목격할 때 사람들은 그 사람을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

·   

80. 실용 오류 Pragmatic Fallacy

·  단지 실용성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어떤 주장을 참인 것으로 받아들일 경우. 내가 청국장을 먹고 두통이 나았으니 너도 머리 아플 때 먹어봐.


81. 심리적 반발 편향 Psychological Reactance Bias

·  주변 환경에서 억압하면 오히려 그것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심리.

82. 심리적 피로 Psychological Fatigue

·  어 떤 일을 계속할 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심리적, 신체적, 생리적 탈진 현상 때문에 계속할 수 없는 상태.


83. 애매성 효과/모호성 오류 Ambiguity Effect

·  의사결정을 내릴 때, 애매함과 모호함 그리고 정보 부족은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호한 정보가 최상의 결과값을 만들어 주더라도 명확한 것을 선택한다.

 

84. 연결 오류 /결합 오류 Conjunction Fallacy

·  여러 개의 조건이 서로 맞아떨어져야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인데도 확률을 주관적으로 잘못 계산하여 발생 가능성이 실제보다 훨씬 크다고 착각하여 생기는 현상.

·   

85. 영향력 편향 Impact Bias

·  미래의 사건이 실제보다 더 강력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거라고 예측하는 것.


86. 오기억 /틀린 기억 False Memory

·  기억은 과거의 경험을 다시 꺼내는 것이지만 실제 과거에 일어나지 않은 사건을 일어났다고 생각하여 기억 속에서 꺼내는 것. 

·  즉 실제 기억이 아니라 자기가 기억하고 있다고 믿는 착각이다. 


87. 우세성의 원리 Prominence Principle

·  대안을 선택해야 하는데 어떤 대안도 결정적인 이점이 없으면 갈등이 생긴다. 그래서 의사 결정자는 갈등 해결 절차를 찾게 된다. (예, 그냥 승률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해 버린다)


88. 우월성 편향 Better-than-average Bias

·  자신이 평균 이상의 긍정적 특성을 지녔다고 생각하고 더불어 평균 이하의 부정적 특성을 지녔다고 생각하는 현상.


89. 위약 효과 Placebo effect

·  단순히 어떤 결정이 자기 자신에게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실제 그 믿음과 유사한 효과가 나타나는 것. 


90. 유희적 오류/헛똑똑이 오류 Ludic Fallacy

·  어떤 문제와 관련하여 확률을 분석할 때 마치 게임을 하는 것 같은 좁은 틀에서 보는 것.


91. 이야기 모델 편향 Story Models Bias

·  이야기로 그럴 듯하게 풀리면 충분하다고 여기는 편향. 복잡한 통계수치나 연구자료들을 이해하는 능력보다 일화적 이야기들을 증거로 판단하는 경향.


92. 인쇄 효과 Printing Effect

·  바로 앞에서 얻은 정보가 이후의 인상 판단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현상


93. 인지부조화 Cognitive Dissonance

·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지 않는 행동을 한 후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려고 아예 신념을 바꿔버리는 현상.

·   

94. 일관성 편향 Consistency Bias

·  어떤 사람이 현재 지니고 있는 특성을 보고 그 사람은 마치 예전부터 그래 왔다고 보는 현상. 일관성 편향은 사람을 대할 때 편견을 갖게 하는 근원으로 손꼽힌다.

 

95. 자기 모니터링 행동 Self-monitoring Behavior

·  다른 사람들은 사실 자신을 보고 있지 않은데도 남들이 자기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현상. 특히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고 있는지를 모니터링하게 한다.


96. 자기 봉사적 편향/자기 고양 편향 Self-serving Bias/Self-enhancing Bias

·  일의 결과를 아전인수식으로 자기에게 유리하게 해석하는 편향.


97. 자기 충족적 예언/자성적 예언 Self-fulfilling Prophecy

·  어떻게 행동할 것이라는 주위의 예언이나 기대가 행위자에게 영향을 미쳐 결국 그렇게 행동하게 하는 현상. 참고). 피그말리온 효과/ 로젠탈 효과 Pygmalion Effect/Rosenthal Effect


98. 자기중심 편향 Egocentric Bias

·  누군가와 함께 처리한 일에 관해서 다른 사람이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정도를 넘어 자신에게 더 많은 책임이 있다고 말하는 심리현상. 

·  긍정적 사건은 물론, 부정적인 사건도 자신의 책임이 크다고 주장한다.


99. 자이가르닉 효과 Zeigarnik Effect

·  미완성 과제에 관한 기억이 완성 과제의 기억보다 더 강하게 남아 판단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현상. 

·  완성 과제는 진행 과정과 결과물 등의 정보량이 미완성 과제보다 더 많을 수 있는데 미완성 과제에 관한 정서적 애착이 강하게 남아 판단 결과를 좌우하는 것이다


100. 잘못된 합치성 효과 /허구적 일치성 효과 False Consensus Effect

·  다른 사람도 자기 자신처럼 생각할 것이라고 믿는 현상. 다른 사람과 자기 생각이 같을 것이라는 근거나 객관적인 검증 없이 그저 자기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투사하는 현상이다.

 

101. 장밋빛 회상 Rosy Retrospection

·  과거에 있었던 일을 그 당시보다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평가하는 현상. 부정적으로 평가했던 것은 긍정적으로, 긍정적인 것은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식으로 과거를 미화 한다.


102. 저 가산성 효과 /준 가법성 효과 Subadditivity Effect

·  전체 사건의 확률이 부분 사건의 확률을 합한 것보다 작다고 판단하는 것. 즉 전체는 그것을 이루는 부분보다 더 클 수밖에 없다는 기본적 규칙을 무시하고 확률을 잘못 판단하여 생기는 현상.


103. 적대적 미디어 효과 Hostile Media Effect

·  상반된 관점을 가진 두 미디어 (뉴스 등) 가 서로를 향해, 자신에게 적대적이라고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현상. 

·  예컨대 자신의 의견과 반대되는 댓글을 읽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은 중립적이라고 판단한) 기사의 논조도 편향되어 있다(적대적 미디어 지각: hostile media perception)고 평가.


104. 절제 편향 Restraint Bias

·  어떤 유혹에 관해서 자신의 절제력을 과대평가하지만 실제로는 욕구에 굴복하는 현상.

·   

105. 정보 편향 Information Bias

·  정보가 많을수록 더 나은 의사 결정을 하게 된다는 잘못된 믿음.

 

106. 정상화 편향 Normalcy Bias

·  극도의 스트레스와 마주했을 때 "지금 상황도 평소와 다름없는 정상적인 상황이다"라며 애써 현실을 회피하는 것.


107. 정서 휴리스틱/감정 편향 Affect Heuristic

·  어떤 사건이나 대상을 판단할 때 감정적 호불호가 직관적 판단과 선택을 이끄는 현상.


108. 제로 리스크 편향 Zero-risk bias

·  인간은 위험을 걱정하고, 이를 완벽하게 제거해야 피해를 입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데서 제로 리스크 편향이 발생한다. 

·  그러나 경제적으로 효율적이고 보다 타당한 것은 1%의 위험을 0%로 낮추는 것이 아니라, 50%의 위험을 5%로 낮추는 것이다.


109. 조명 효과 Spotlight Effect

·  사람들이 다 자신을 주목할 것이라고 여기는 현상.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외모와 행동에 관심이 있고 자신을 주목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다른 사람들은 자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110. 좌절 효과 Frustration Effect

·         좌절이 다른 행동의 강력한 동기로 작용하는 현상. 어떤 보상을 기대했다가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사람들은 좌절하게 되고, 그로 인해 좌절은 오히려 다른 행동을 유발하는 하나의 강력한 동기가 되어 사람들의 행동을 더 활성화시킨다.

 

111. 주의 편향 Attentional Bias

·  동시에 주어지는 자극들 중 한 가지 자극에 다른 것보다 주목하는 경향. 어떤 일에는 주의를 기울이면서 동시에 다른 일은 무시하는 경향


112. 진실 착각 효과 Illusion-of-truth Effect

·  객관적으로 정보의 진실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친숙함에 바탕을 두고 진실 여부를 판단하는 것. 즉 친숙하지 않은 말보다 친숙한 말을 사실이라고 믿게 되는 심리현상.


113. 집단 간 표현 차이 편향/언어적 집단간 편향 Linguistic Inter-group Bias

·  내집단의 구성원이 좋은 일을 하면 구체적으로, 나쁜 일을 하면 애매하게 묘사하지만, 외집단의 구성원이 좋은 일을 하면 애매하게, 나쁜 일을 하면 구체적으로 묘사하는 경향. 사람들은 두루뭉술한 설명을 들으면 과장해 추론하는 경향이 있다.


114. 집단 극단화 현상 Group Polarization Phenomenon

·  같은 생각을 품은 사람들이 모여 동질 집단을 구성하면 개인이 원래 가지고 있던 판단 성향보다 더 극단적인 입장에 빠져드는 현상.

 

115. 집단사고 Groupthink

·  응집력이 강한 집단 내에서 구성원이 갈등을 최소화하고, 의견 일치를 위해 집단의 결정에 비판적인 생각을 하지 않는 현상.

116. 차이 식별 편향 Distinction Bias

·  확실한 비교를 하지 않고 단순한 비교만 하거나 요소들의 개별적으로 비교할 때와 종합해서 볼 때 판단이 달라지는 경향.

 

117. 착각적 상관/착시적 상관 Illusory Correlation

·  본질적으로 관련성이 없는 두 사건이 상관관계가 있다고 착각하는 것. 사실상 연관성이 희박한 데도 어떻게든 의미를 추론해서 연관성을   만들고 이를 합리화하여 설명하려 한다.


118. 초두 효과 Primary Effect/ 최신 효과 Recency Effect

·  초두 효과는 이후 중간에 있는 항목보다 더 자주 반복 기회를 갖게 되어 '장기기억'에 저장이 잘되어 생기는 현상이다. 이에 비해   최신 효과는 목록의 시간적 위치가 나중에 있는 항목일수록 방금 저장한 '단기 기억'에 남아 있을 확률이 높아서 더 잘 기억되는 현상이다.

 

119. 최신 효과 Recency Effect

·  시간적으로 끝에 제시된 정보가 인상 판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현상을 '신근성 효과' 또는 '최신 효과'라고 한다.


120. 최적 각성 수준 Optimal Level of Arousal

·  옆에서 누가 지켜볼 때 일을 더 잘하는 현상을 사회적 촉진 현상이라고 하고, 옆에서 누가 지켜볼 때 일을 더 못하는 현상을 사회적 억제 현상이라고 하는데 사람들에게 일이 가장 잘 되는 각성 수준을 말한다.


121. 측면 별 제거 Elimination by Aspects

·  선택과제가 복잡한 경우에 전체 속성을 고루 평가하기보다는 한 속성 값만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 

·   

122. 친숙성 원리/단순 노출 효과 Familiarity principle/Mere Exposure Effect

·  단순한 노출 경험이 반복되어 친숙도가 쌓이면 상대에게 더 큰 호감을 느끼는 현상


123. 친혁신 편향 Pro-innovation bias

·  혁신을 지지하는 사람이 혁신의 중요성을 과대평가하고, 반대로 단점은 과소평가하는 경향. 


124. 침묵 효과 MUM Effect

·  다른 사람들에게 나쁜 소식을 함구하고 전달하지 않으려는 현상


125. 침묵의 나선 Spiral of Silence

·  자신의 의견이 사회적으로 우세하고 지배적인 여론과 일치되면 그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그렇지 않으면 침묵을 지키는 심리.


126. 카인 콤플렉스 Cain Complex

·  부모의 사랑을 더 차지하기 위해 형제 간에 나타나는 심리적 갈등이나 적대감, 경쟁심.


127. 칵테일파티 효과 Cocktail Party Effect

·  자기에게 의미 있는 정보만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현상. 선택적 지각(Selective Perception).


128. 코르샤코프 증후군 Korsakoff Syndrome

·  지나친 음주로 인 한 기억상실증


129. 크레스피 효과 Crespi Effect)

·  낮은 보상에서 높은 보상으로 변하는 것은 수행을 촉진시키지만, 높은 보상에서 낮은 보상으로 변하는 것은 수행을 급격히 떨어뜨린다. 이렇게 보상의 방향에 따라 수행이 급격히 변하는 현상.


130. 클러스터 착각 Clustering Illusion

·  동일한 사건이 연속해서 일어나는 경우, 우연히 발생한 사건임에도 어떤 의미와 인과관계를 찾으려고 하는 현상.


131. 타조 효과 Ostrich Effect

·  타조가 땅에 머리를 파묻는 것과 같이, 위험하거나 부정적인 정보를 무시하는 오류.


132. 통제감 착각/착각적 통제감 Illusion of Control

·  자신의 통제력에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는 심리현상. 


133. 투명성 착각 Illusion of Transparency

·  다른 사람이 나의 내면 상황을 어느 정도는 읽으리라고 과도하게 기대하는 것. 자신의 마음은 자신의 행동에 다 투명하게 드러나서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다고 과대평가한다.


134. 특성 귀속 편향/특성 귀인 편향 Trait Ascription Bias

·  자신의 성격이나 특성, 분위기 등이 상대적으로 더 다양하다고 느끼는 현상. 반대로 다른 사람의 특성은 덜 다양해서 예측하거나 분류하기 쉽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135. 특징 효과 Salience

·  어떤 사람이나 개념을 접할 때, 가장 생각하기 쉬운 특징에만 집중하는 것. 

 

136. 틀 효과 Framing Effect

·  같은 정보도 어떤 틀로 제공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판단이 달라진다. 사실상 똑같은 판단 옵션도 긍정적인 틀(이익)로 제시하느냐, 부정적인 틀(손해)로 제시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이 생각하는 양상이 달라지는데 이를 이르는 말이다


137. 파랑새 증후군 Blue Bird Syndrome

·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맞춰 살지 못하고, 현재 자신이 하는 일에는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하면서. 미래의 막연한 행복만을 추구하는 병적인 증상.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직장인에게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부적응 현상.

 

138. 파레이돌리아 Pareidolia

·  특정 방향으로 해석하기 모호한 대상에서 의미 있는 형태를 찾아내려는 심리 현상. 


139. 편승 효과/밴드왜건 효과 Bandwagon Effect

·  다수가 내린 결정에 개인의 판단을 맞추는 것. 자기 판단의 정확성보다는 다른 사람의 결정이 최종 판단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

 

140. 편향 맹점 Bias Blind Spot

·  내가 하면 완벽한 논리, 남이 하면 편향. 자신이 편향을 범하고 있는지 본인은 잘 알지 못하는 현상. 

·  즉 '인지 편향에 대한 인지  편향'이다. 그래서 이 편향을 메타 편향'(Meta Bias)이라고도 한다.

·   

141. 평균으로의 회귀 무시 Disregard of Regression toward the Mean

·  평균으로의 회귀는 오류가 아니라 통계적으로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즉 임의의 요소가 작용할 때 어떤 조사에서 매우 높거나 매우 낮은 점수를 얻은 사람은 다음 조사에서는 평균에 보다 가까운 점수를 얻을 가능성이 크다는 통계적 현상이다. 

·  그런데 좋은 결과를 보이면 그 이후에도 똑같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기대하는 현상을 말한다. 만약 기대한 것과 결과가 다르면 사람들은 인위적인 이유로 결과를 설명하려고 하는데 이때 사람들은 자연적인 상태에서는 최고값이나 최저값이 지속되지 않고 평균값으로 돌아간다는 사실을 무시한 것.


142. 포러 효과 Forer Effect

·  특정 성격에 대한 애매하고 일반적인 설명을 자기 성격에 대한 정확한 묘사라고 여기는 성향.


143. 폰 레스토프 효과/격리 효과 Von Restorff Effect/Isolation Effect

·  보편적인 사건이나 사물보다 독특한 사건이나 사물을 더 잘 기억하는 현상. 사건이나 사물 전체에 고르게 주의를 할당해서 자극 전체를   골고루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현저한 자극을 중심으로 정보 처리를 해서 생기는 현상.


144. 프로테우스 인간 Proteus Man

·  현대인들 중에도 자신의 모습을 잘 바꿔가며 사회와 조직의 변화에 잘 적응해 가는 사람.


145. 피그말리온 효과/ 로젠탈 효과 Pygmalion Effect/Rosenthal Effect

·  무언가에 대한 사람의 믿음, 기대, 예측이 실제적으로 일어나는 경향을 말하며 1964년 미국의 교육심리학자 로버트 로젠탈에 의해   실험되었다. 

·  피그말리온은 자신이 조각한 여성상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되었고, 이를 지켜본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그의 소원을 들어주어 조각상을 인간으로 만들었다.


146. 피 암시성 Suggestibility

·  외부에서 들어온 암시를 받아들여 마치 자신의 기억인 것처럼 보고하는 것. 피 암시성은 흔히 최면과 유도신문 등 특정한 목적을 가진   상대방이 지속적으로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는 상황에서 잘 나타난다.


147. 학습 딜레마 Learning Dilemma

·  시도와 실패란 시행착오를 통해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내고 좀 더 넓고 깊게 세상을 보면서 세상을 배워 나가는 원리.

 

148. 합치성의 원리 Compatibility Principle

·  입력 구성 요소들을 어떤 가중치를 줘서 평가할 것인가는 해당 요소들이 최종 산출과 합치되는 정도에 달려 있다. (예, 최종 산출로 받게 될 당첨금이 높은 쪽을 선택하고 상대적으로 아주 낮은 승률은 무시된다.)


149. 허구적 일치성 효과/잘못된 합치성 효과 False Consensus Effect

·  다른 사람도 자기 자신처럼 생각할 것이라고 믿는 현상. 다른 사람과 자기 생각이 같을 것이라는 근거나 객관적인 검증 없이 그저 자기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투사하는 현상이다.

150. 현재 선호 Present Preference

=> 7. 과도한 가치 폄하(Hyperbolic discounting)와 동일


151. 현저성 효과/독특성 효과 Saleince Bias

·  어떤 자극이 지각적으로 특출하면 면 그 자극의 어떤 현상의 원인으로 삼는 오류.


152. 확률 무시 Neglect of Probability

·  비행기 추락 사고로 대형 인명 피해가 났을 때 예약했던 비행기 여행을 취소하고 사고 확률이 훨씬 더 높은 자동차 여행으로 변경하는 비합리적인 사고방식과 맥락이 같은 것이다,


153. 확실성 효과 Certainty effect

·  인간은 기대이익이 불확실한 대안보다 이득이 확실한 대안을 선택한다.


154. 확증 편향 Confirmation Bias

·  인간은 여러 정보를 동시에 처리하지 못하는 제한된 인지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전체를 항상 종합적으로 처리하기보다는 제한된 인지 용량 안에서 처리하기 쉬운 정보 조각에 매달리게 된다. 


15.5 회고 절정 Reminiscence Bump

·  전 생애의 사건을 회상할 때 모든 시기를 골고루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기나 성인 초기를 상대적으로 명확하고 더 많이 기억하는 현상.


156. 후광 효과 Halo Effect

·  어떤 사람의 특성 평가가 그 사람의 다른 특성으로 영향을 받는 현상. 긍정적인 성향은 긍정적인 성향끼리, 부정적인 성향은 부정적인 성향끼리 뭉치는 높은 상관관계.

·   

157. 희망적 사고 편향 Wishful Thinking Bias

·  어떤 근거에 의한 것이 아니라, 단지 긍정적인 결론을 선호하므로 자신이 믿고 싶어 하는 긍정적 결론에 맞게 생각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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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현상, 인지오류, 편향 관련 용어(ABC 순)


심리현상, 인지 오류, 편향 관련 용어 리스트(가나다 순)를 영어를 기준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간단한 설명은 용어 리스트(가나다 순)와 동일하므로 생략하였습니다. 

영어 용어 뒤의 번호가 한글 용어에 해당하는 번호이므로 상기 [심리현상, 인지 오류, 편향 관련 용어 리스트(가나다 순)]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Acquiescence Effect  42. 동조 효과

Ad Hoc Hypothesis    44. 땜질식 가설

Affect Heuristic     4. 감정 편향/정서 휴리스틱

Ambiguity Effect     83. 애매성 효과

Anchoring and Adjustment Heurisitic  27. 기준점과 조정 휴리스틱

Anchoring Heuristic  26. 기준점 설정 휴리스틱

Appeal to Authority Bias  20. 권위에의 호소 편향

Attentional Bias     111. 주의 편향

Availability Heuristic/availability bias   2. 가용성 휴리스틱/가용성 편향

Backfire Effect    57. 백파이어 효과

Bandwagon Effect   58. 밴드왜건 효과 /편승 효과

Barnum Effect     55. 바넘 효과

Base Rate Neglect    25. 기저율 무시/기준비율 오류

Belief Bias         78. 신념 편향

Ben Franklin Effect   59. 벤 프랭클린 효과

Better-than-average Bias  88. 우월성 편향

Bias Blind Spot   140. 편향 맹점

Blind-spot bias   50. 맹점 오류

Blue Bird Syndrome      137. 파랑새 증후군

Bystander Effect  56. 방관자 효과

Cain Complex    126. 카인 콤플렉스

Certainty effect   153. 확실성 효과

Choice-supportive Bias    72. 선택 지지 편향

Clustering Illusion      130. 클러스터 착각

Cocktail Party Effect    127. 칵테일파티 효과

Cognitive Dissonance      93. 인지부조화

Compatibility Principle     148. 합치성의 원리

Confession Effect       13. 고백 효과

Confirmation Bias           154. 확증 편향

Conjunction Fallacy         9. 결합 오류/연결 오류

Conservatism bias           61. 보수주의 편향

Consistency Bias     94. 일관성 편향

Contrast Effect    37. 대조 효과 /대비 효과

Crespi Effect      129. 크레스피 효과

Cryptomnesia     70. 생소 기억 /잠복 기억

Denomination Effect        43. 디노미네이션 효과

Disregard of Regression toward the Mean 141.평균으로의 회귀 무시

Distinction Bias   116. 차이 식별 편향

Dunning-Kruger Effect     39. 더닝 크루거 효과

Egocentric Bias   98. 자기중심 편향

Elimination by Aspects     121. 측면 별 제거

Endowment Effect          62. 보유 효과

Extremeness Aversion      21. 극단 회피

Extremity Shift or Polarization       22. 극화 현상

False Consensus Effect   100. 잘못된 합치성/허구적 일치성 효과

False Memory    86 .오기억 /틀린 기억

Familiarity principle/Mere Exposure Effect    122. 친숙성 원리/단순 노출 효과

Forer Effect        142. 포러 효과

Framing Effect    136. 틀 효과

Frustration Effect     110. 좌절 효과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24. 기본적 귀인 오류

Gambler's Fallacy      40. 도박사의 오류

Garcia Effect      1. 가르시아 효과/조건부 혐오감

Group Polarization Phenomenon   114. 집단 극단화 현상

Groupthink        115. 집단사고

Halo Effect        156. 후광 효과

Hedgehog's dilemma      14. 고슴도치 딜레마

Hindsight Bias    68. 사후확신 편향

Hostile Media Effect        103. 적대적 미디어 효과

Hyperbolic Discounting    17. 과도한 미래가치 폄하

Illusion of Asymmetric Insight       64. 비대칭적 통찰의 착각

Illusion of Control           132. 통제감 착각

Illusion of Transparency    133.  투명성 착각

Illusion-of-truth Effect      112. 진실 착각 효과

Illusory Correlation         117. 착각적 상관/착시적 상관

Impact Bias        85. 영향력 편향

Information Bias    105. 정보 편향

In-group, out-group Bias  32. 내집단 외집단 편향

Inoculation Effect    52.  면역 효과

Interview Illusion    53. 면접 착각

Intransitivity of Preference    75. 선호의 비 이행성

Introspection Illusion     31. 내성 착각/자기 관찰의 착각

Irrational Escalation Effect   65. 비이성적 상승효과

Isolated Effect    12. 고립 효과

Isolation Effect/Von Restorff Effect     6. 격리 효과 /폰 레스토프 효과 

Korsakoff Syndrome       128. 코르샤코프 증후군

Learning Dilemma         147. 학습 딜레마

Linguistic Inter-group Bias       113. 집단 간 표현 차이 편향

Loss Aversion     76. 손실 혐오

Ludic Fallacy      90. 유희적 오류

Lunar Effect       60. 보름달 효과(97. 착각적 상관)

Matching Principle          5. 겉맞추기 원리

Mere Exposure Effect/Familiarity principle   34. 단순 노출 효과/친숙성 원리

Mere Thought Effect       35. 단순 사고 효과

MUM Effect      124. 침묵 효과

Munchhausen Syndrome    54. 뮌히하우젠 증후군

Murphy's law     51. 머피의 법칙

Narcissism         28. 나르시시즘

Negativity Effect  63. 부정성 효과

Neglect of Probability      152. 확률 무시

Normalcy Bias    106. 정상화 편향

Optimal Level of Arousal       120. 최적 각성 수준

Optimism Bias    29. 낙관 편향

Ostrich Effect     131. 타조 효과

Outcome Bias     7. 결과 편향

Outcome Dependency Bias          8. 결과 의존 편향

Overconfidence Bias        18. 과도한 자신감 편향/과신 효과

Overjustification Effect   16. 과다 합리화 효과/과잉 정당화 효과

Pareidolia          138. 파레이돌리아

Placebo effect    89. 위약 효과

Planning Fallacy  11. 계획 오류

Pluralistic Ignorance      33. 다수 의견에 관한 무지/다원적 무지

Positivity Effect   23. 긍정성 효과

Post-purchase Rationalization       67. 사후 구매 합리화

Pragmatic Fallacy    80. 실용 오류

Pratfall Effect      79. 실수 효과

Preference Reversal         74. 선호 역전

Present Preference          150. 현재 선호

Primary Effect/Recency Effect        118. 초두 효과/ 최신 효과

Printing Effect    92. 인쇄 효과

Profess Effect     45. 떠벌림 효과

Pro-innovation bias         123. 친혁신 편향

Prominence Principle       87. 우세성의 원리

Proteus Man     144. 프로테우스 인간

Pseudocertainty Effect     3. 가 확실성 효과

Psychological Fatigue     82.  심리적 피로

Psychological Reactance Bias        81. 심리적 반발 편향

Pygmalion Effect/Rosenthal Effect        145. 피그말리온 효과/ 로젠탈 효과

Recency Effect    119. 최신 효과

Reminiscence Bump        155. 회고 절정

Representativeness Heuristic         38. 대표성 휴리스틱

Restraint Bias     104. 절제 편향

Romeo & Juliet Effect      47. 로미오와 줄리엣 효과

Rosenthal Effect/Pygmalion Effect    48. 로젠탈 효과/피그말리온 효과

Rosy Retrospection         101. 장밋빛 회상

Saleince Bias     41. 독특성 효과/현저성 효과

Salience      135. 특징 효과

Sally's law         69. 샐리의 법칙

Selective Perception        73. 선택적 지각

Self-fulfilling Prophecy     97. 자기 충족적 예언/자성적 예언

Self-monitoring Behavior  95. 자기 모니터링 행동

Self-serving Bias/Self-enhancing Bias      96. 자기 봉사적 편향/자기 고양 편향

Serial Position Effect        10. 계열 위치 효과

Sleeper Effect     77. 수면자 효과

Social Desirability Bias     66.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Spiral of Silence     125. 침묵의 나선

Spotlight Effect   109. 조명 효과

Stereotyping      15. 고정관념

Stigma Effect      30. 낙인 효과

Story Models Bias           91. 이야기 모델 편향

Subadditivity Effect         102. 저 가산성 효과 /준 가법성 효과

Suggestibility     146. 피 암시성

Sunk-cost Fallacy   49. 매몰비용 오류/함몰 비용 오류

Survivorship bias     71. 생존자 편향

The Hot Hand Phenomenon         46. 뜨거운 손 현상

Trait Ascription Bias         134. 특성 귀속 편향/특성 귀인 편향

Unit Bias           36. 단위 편향

Von Restorff Effect/Isolation Effect      143. 폰 레스토프 효과/격리 효과

Wishful Thinking Bias      157. 희망적 사고 편향

Workaholic        19. 과잉 적응 증후군 - 일중독증

Zeigarnik Effect   99.  자이가르닉 효과

Zero-risk bias     108.  제로 리스크 편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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