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속에서 그리고 집단내 개인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는 상호작용의 관계를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역동성
4) 집단 구성원 간의 역동적인 대인관계의 과정
:집단 속에서 그리고 집단내 개인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는 상호작용의 관계를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역동성
=> 집단상담이란 비교적 여러 사람이 모인 정상인들이 한 두 사람의 전문가의 지도 아래 신뢰롭고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상호 관계성의 역학을 토대로 생활과정 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 혹은 좀 더 높은 수준의 개인의 성장발달 및 인간관계 발달의 능력을 촉진시키려는 의도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역동적 대인관계의 과정
집단상담의 목표
집단상담에서는 문제 해결과 집단원 각자가 서로의 인간관계를 탐색하도록 태도 및 행동에 대한 변화를 도모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개인의 성장을 목적으로 한다.
- 자신과 타인을 신뢰
-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가
- 참여자들의 욕구와 문제의 공통성을 인식하고 요구와 문제의 보편성을 이해
- 자신에 대한 수용, 자기 계발, 자기실현 증가
- 정상적인 발달 문제를 다루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강구
- 선택에 대한 결정성과 책임성
-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에 노력
- 효과적인 대인관계 기술 습득
- 다른 사람들의 요구와 감정에 좀 더 민감
- 깊은 배려와 관심을 가지고 정직하고 솔직하게 다른 사람들을 직면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 단순히 다른 사람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려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의 기대에 맞춰 살아가는 것을 학습한다.
- 자신의 가치를 명료화하고 이것을 변화시킬 것인지, 변화시킨다면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 결정한다.
<참고: 자기 성장의 길>
1) 자기 이해 :자신을 사실 그대로 본다(긍정, 부정)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의 가치관은, 나의 삶의 목적은, 나의 장단점은
2) 자기 수용 : 성숙한 사람은 그가 처한 현실을 직시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인 다음 거기에서부터 삶을 엮어 나간다.
3) 자기 개방 : 다른 사람에게 그대로의 자기를 진솔하게 나타내 보인다. 때와 장소를 가려 준비된 상대에게 적절히 개방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4) 자기주장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집단상담의 종류
가. 집단의 목적에 따라 (교정적 치료 집단, 성장 집단, 지지집단, 지도 집단)
나. 이론적 접근에 따라 (정신 역동적 접근, 교류 분석적 접근, 인지 행동적 접근, 경험 학습적 접근, 형태 치료적 접근, 현실 치료적 접근 등)
다. 집단의 조직성 정도에 따라 (비구조화, 반구조화, 구조화)
라. 문제 및 구성의 동질성 여부에 따라(공통문제 중심 모형 對 사례중심 모형, 동질 집단 對 이질 집단)
마. 집단 기간과 개방 여부에 따라 (장기 개방 對 단기 폐쇄)
바. 시간 집중도에 따라 (분산적 對 집중적)
[집단지도, 집단상담, 집단치료의 차이점]
집단지도
주로 교사나 상담자가 바람직하고 건전한 학습 및 생활태도를 촉진하기 위해 객관적 정보를 제공해 주는 방법. 좀 더 적극적이고 예방적.
집단상담
개인의 적응상의 문제나 정서적 문제의 해결에 중점을 두면서 구성원 개개인의 자기 이해의 증진이나 실제적 행동의 변화를 추구.
집단치료
임상적으로 훈련된 전문가가 정신적 장애나 심리적 갈등을 지닌 내담자들의 성격구조의 교정을 통해 좀 더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하나의 방법.
집단상담의 장점
-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들을 다룰 수 있어서 시간적. 경제적 이점이 있다.
- 상담자와의 1:1의 관계보다 여러 가지 문제를 용이하게 취급할 수 있다.
- 타인과의 상호교류를 할 수 있는 능력이 개발된
-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새로운 행동에 대해 현실 검증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보편적 인식이 가능
- 여러 가지 다양한 학습경험
- 현실적이고 실제 생활에 근접한 사회 장면을 제공
- 구성원 상호 간의 상담자의 역할을 담당
- 개인상담을 받아볼 용기를 얻게 한다.
- 같은 내용이라도 개인적인 조언은 거부하거나 저항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집단적인 공통 의견은 잘 받아들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