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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리탐험가 김홍채 Feb 06. 2022

1-2. T-집단과 참만남(encounter) 집단

사람 사이의 관계 - 학습, 훈련, 성장의 수단

T-집단(실험실적 접근, 훈련 집단)  

  

 비교적 비조직적인 작은 집단에서 집단원 모두가 직접 참여하여 스스로의 목표를 설정하고, 상호 간에 피드백을 주고받고, 집단활동을 관찰하고, 분석하고, 계획하고, 평가하는 등의 직접적 경험을 통하여 주로 인간관계의 기술과 집단 과정에 대해서 학습하는 것이 특색이다.


 T -집단의 공통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 자기 이해력 증진, 집단 기능에 대한 통찰력의 증진과 효과적인 집단원의 역할에 대한 학습, 구체적 의사소통 기술 습득(Bradford etal, 1964; Benne, Bradford & Lippitt, 1964; Shaffer & Galinsky, 1974; Lee, 1977).


1) 주요 개념


(1) 모호성과 사회적 공백상태

  T -집단은 의도적으로 분명한 조직도 없이, 합의된 절차도 없이, 특수한 의제도 없이, 미리 정한 기대도 없이, 전통적 의미의 지도자도 없이 시작한다. 사회적 공백상태 혹은 모호한 장면을 만듦으로써 거기에서 일어나는 집단원의 다양한 행동반응을 학습자료로 활용한다.


(2) 새로운 행동의 실험

  T-집단은 집단원들에게 비효율적인 옛 행동을 버리고 효율적인 새로운 행동을 실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적 공백상태에서 기존의 행동이 소용없게 되므로 새로운 행동을 모험하여 실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3) 허용적 분위기와 심리적 안전감

 집단원들이 무엇이든 자기가 하고 싶은 새로운 행동을 실험할 수 있게 되려면 모험을 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허용적 분위기를 조성하여 평가에 대한 두려움을 최소화시킨다.


(4) 여기-지금 중심의 활동

 활동의 의미나 효율성의 관점에서 [저기-과거]의 생각 이야기보다는 [여기-지금]의 느낌 이야기에 초점을 맞춘다.


(5) 자기 투입과 참여

 T-집단의 학습은 직접적인 경험을 통한 귀납적 방법을 본질로 삼기 때문에 집단원들은 집단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몰입하도록 격려한다. 즉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을 강조한다.


(6) 피드백 주고받기

 피드백은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지 행동 즉시 그에게 직접 이야기해주는 의사소통 기술을 말한다. 피드백 과정을 통해 집단내 의사소통의 통로가 열리고 개인적 자각과 행동변화의 터전이 마련된다.


(7) 집단 규준의 발달

 집단이 생산적으로 활동하려면 집단 과정과 활동을 조정하는 규준이 필요하다. T-집단의 규준은 지도자에 의해 미리 제시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의 진정한 의미, 효율성, 생산성의 관점에서 집단원들에 의해 서서히 발달하고 채택되는 것이다. 지도자가 규준 발달에 지침으로 피드백이나 자기 노출을 통해 은근히 제시하게 되는 것은 [여기-지금]의 [너와 나]의 [느낌] 수준의 이야기를 위주로 하자는 것이다.


2) 목적과 목표


(1) 목적                                                                                                        

①탐구의 정신(가설 확인 실험)

②확대된 대인 간의 의식(타인들에 대한 각성 증대)

③인간관계에서 증대된 진실성

④협력적 독립적 태도로 행동하는 능력

⑤갈등 해결 능력 증대.


(2) 목표 

①자기 및 타인들에 대한 각성력 또는 민감성 증대  

②자기 및 타인들의 느낌에 유의함으로써 지각 및 학습 증대

③민주적 문제해결력 및 가치관의 발달

④자기와 환경과 조화 및 통찰력 증대

⑤행동의 효율성 증대

⑥새로운 행동양식의 기존 양식과의 통합

⑦자기의 학습과정을 분석함.


3) T- 집단 지도자의 역할


 (1) 학습에 적절한 장면 구성  사회적 공백상태 혹은 모호한 분위기를 만들면서 동시에 허용적 분위기와 심리적 안전을 도모한다.

(2) 행동의 모범을 보이기 지도자는 행동을 통해 집단 과정을 분석하는 법, 피드백 주는 법, 자기를 노출하는 법, 여기-지금에 초점을 두는 법, 느낌을 표현하는 법 등을 시범 보인다.

(3) 집단 규준의 발전 유지를 도움 여기-지금에 국한하기, 느낌 수준의 상호작용 강조, 정직한 피드백 교환 등은 지도자가 먼저 시범 보임으로써 집단원들이 그 효율성을 인정하게 돕는다.  

(4) 의사소통의 통로를 열어 주기 의사소통의 장애, 이를테면, 충고하기 평가하기 비난하기 판단하기 등이 나타나면 적절한 피드백으로 그 비효율성을 각성하도록 돕는다.

(5) 조력자, 성원, 그리고 전문가로서 집단에 참여하기 T-집단 지도자는 학습경험의 촉진자이다. 그는 조력자로서, 때로는 집단원으로, 때로는 전문가로서 기능을 자유롭게 변환시킨다.  



참만남(encounter) 집단


  Rogers의 내담자 중심의 원리를 집단 과정에 적용하여 발전시킨 것으로 T-집단 지도자들이 기존의 인간관계 훈련 집단 모형들이 갖고 있는 유용성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실존적이고 인도주의적 사상을 기초로 한다. 여기서는 내담자가 스스로 치료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상담자는 구성원의 잠재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제공하는 그래서 무의식적 동기나 행동의 결정 원인을 탐색하기보다는 내담자 자신이 경험하는 고유의 주관적 경험세계에 초점을 두는 사람이다.


1) 주요 개념


 참 만남 집단은 집중적인 고도의 친교적 집단 경험을 통하여 태도, 가치관 및 생활양식의 변

화 등을 포함하는 개인적 변화를 목표로 한다. 상당한 [면 대 면]의 상호작용이 허용되는 6-20명으로 구성되어, 집단은 기본적으로 여기-지금의 상황에 초점을 두고, 개방성과 솔직성, 대인적 맞닥뜨림, 자기 노출, 직접적인 강한 정서적 표현을 격려한다.


(1) 집단 과정에 대한 신뢰

 Rogers는 집단은 그 자체의 잠재력과 그 구성원들의 잠재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능력을 지닌다고 믿는다. 집단은 허용적이고 신뢰 로운 분위기를 발달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참여자들이 평소에 감추었던 행동 측면들을 볼 수 있고 새로운 행동에로 이행을 모험할 수 있게 만든다는 것이다. 예를 할 , 참여자들은 역할들 연기에서 그들 자신을 보다 직접적으로 표현하며, 경험과 불확실성에의 폐쇄적 태도에서 외부 현실에 개방적이고 애매함에의 인내가 생기며, 내적 및 주관적 경험의 회피에서 그것을 각성하게 되며, 외부 기대에 부응하는데서 내적 요구에 반응하며, 외부 및 타인에의 폐쇄적인 태도에서 개방적인 태도로의 변화가 일어난다.  


(2) 관심 기울이기와 적극적 경청

 관심 기울이기 행동은 "나는 가능한 한 그 자신을 표현하는 개인 각자에게 주의 깊게, 정확하게, 그리고 민감하게 들으며, 표현이 피상적이든 의미 있든 나는 경청한다"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Rogers는 표현하는 내용보다는 그 내용 이면의 의미에 관심을 기울인다고 한다. 내용 이면의 의미는 언어적 행동을 비언어적 행동(몸동작, 자세, 표정, 제스처, 음색 등)과 관련 지움으로써 실질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메시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3) 공감

 공감력은 다른 사람의 주관적 세계 내부로 들어가서 이해한 것을 소통하는 능력으로 표현된다. Rogers에 의하면, 공감은 상대를 그의 내적 참조 체제를 가정함으로써 그의 세계를 보는 능력이다. 그러니까 거울 비추듯 내담자의 주관적 세계를 반영하는 것이 공감의 본질이다. 그러나 한층 높은 공감은 여기-지금의 지도자/집단원 관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들의 반응들을 노출시킴으로써 촉진된다. 지도자가 자기 노출을 깊게 한 것만큼 공감의 수준도 깊어진다는 것이다.


(4) 무조건적 긍정적 관여와 온화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다는 Rogers의 철학에서 나온 개념이다. 그는 인간은 누구나 생산 지향성을 지니며 저절로 실현되는 성장력이 있다고 믿으며, 진지한 분위기와 긍정적 관여가 인간의 성장력을 해방시킨다고 주장한다. 이 관점의 긍정적 관여는 무조건적이며 내담자의 느낌들과 생각들에 대한 평가나 판단이 없는 관심을 소통하는 것을 포함한다.


 (5) 존경

 존경은 있는 그대로의 타인들에 대해 그들의 가치를 인정하는 태도이다. 이 태도는 "당신은 이 관계에 권리가 있다. 당신은 독립적이고 독특한 사람임으로 당신에게 유리한 관점에서 사물을 볼 권리가 있다."는 메시지를 소통한다.


(6) 진실성과 자기 노출                                                                                       

 진실성은 겉으로 표현한 것과 그의 내적인 경험을 일치시키는 표현을 말한다. 진실한 지도자는 다양한 상호작용에서 기본으로 진실을 나타내는 자기 노출 행동을 하며, 그 행동의 적절성과 부적절성도 구분하여 노출한다.  


(7) 즉시성

 대인관계의 여기-지금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을 직접적으로 공개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기술이다. 즉시성은 관계 상황에서 진실하게 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떤 집단원이 "나는 나의 느낌들과 접촉하고 싶어요."라고 말했다면, 즉시적 반응은 "무슨 느낌? 접촉이란 무얼 뜻하는가?"


(8) 직면

 직면(confrontation)은 태도들, 생각들, 혹은 행동들 간 혹은 사이에 괴리를 지적하는 기술이다. 직면은 집단원들로 하여금 그들의 행동들을 보다 정직하게 조사하도록 초대하는 것이며, 관심, 존경, 공감의 확장이라고 할 수 있다. 불일치를 지적함으로써 진정한 자기 성장의 장애를 제거하도록 돕고자 하기 때문이다.


 (9) 자기 성장의 방해물

 관심 기울이기의 결여, 공감의 결여, 지도자 자기 노출의 결여, 긍정적 관여의 결여, 온화와 수용의 결여, 집단 과정에 대한 신뢰 결여.


2) 집단지도자의 역할과 집단 과정  


(1) 집단지도자의 역할


① 집단이 극히 비조직적인 형태로, 유도된 목표나 진행 절차가 없이 시작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안전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② 집단의 촉진자로서, 그리고 한 집단 구성원으로서 타인과 깊은 사적인 수준에서의 의사소통을 위해 의사소통의 사실적 의미를 파악하려고 애쓴다.

③ 공격적이고 판단적인 태도가 아니면서도 참된 자신의 모습으로 피드백한다.

④ 어떤 한 집단 구성원이 원하면, 그때 그 감정상태에서 혼자 있을 수 있는 특권이 그에게 주어져야 하며, 반면에 그러한 감정을 표출하기를 원하면 촉 진자 혹은 집단은 그를 도와준다. 이 집단 과정에서는 습관화된 지각이나 역할 행동을 배제하고, 자신의 행위나 가치관에 대하여 스스로 책임을 지게 하여, 분노나 적개심을 포함하는 감정과 사고를 솔직하게 있는 그대로 표현하게 한다.  


(2) 구체적인 집단 과정의 발달

- 명확히 구분되는 단계로 나타나지는 않음


① 심리적 탐색

- 집단 초기에 집단원 사이에서 혼돈이나 좌절이 나타나고, 어색한 침묵이 흐르고, 상투적 대화가 오가거나, 일관성이 결여된 발언들이 나오는 것이 보통  

                  

② 개인적 표현과 탐색에의 저항

- 집단의 의미를 모색하는 단계가 진행되다 보면, 자기의 개인적인 태도를 표명하는 사람이 나오게 됨

- 집단원들은 내면적인 자기와 밖으로 보이는 자기 사이에서 갈등을 겪음. 그러나 심리적 안전과 상호 신뢰의 분위기가 서서히 고조됨에 따라 자기 개방의 두려움은 감소됨


③ 과거 감정의 표현

- 집단에서 나타나는 개인적 표현의 첫 유형은 대개 과거에 관한 것

- 과거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며, 자신의 과거사를 이해함으로써 남들에게 자신을 더 잘 이해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④ 부정적 감정의 표현

- ‘지금-여기’에서 일어나고 있는 감정이 솔직하게 표현될 경우, 우선은 집단원이나 지도자에 대한 긍정적 감정보다 부정적인 내용으로 나타남

- 집단원들이 집단의 신뢰도를 확인해보기 위해서이거나, 부정적인 감정 표현이 보다 쉽기 때문, 즉, 깊숙한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면 거부당할까 봐 두렵기 때문

- 비판이나 분노의 표현


⑤ 내면세계의 개인적 탐색

- 어떤 집단원이 자기의 마음을 솔직하게 집단에 드러내는 것으로 시작되는데, 집단원들이 집단을 자기 집단이라고 인식하기 시작한 때문. 앞 단계에서 부정적 감정이 표현되더라도 그것이 받아들여지는 경험을 통해서 가능함

- 오랫동안 고통받아왔던 문제에 대해 탐색하고 표현함


⑥ 집단내 즉각적인 대인감정의 표현

- 집단원들이 서로 그때그때 경험한 감정을 표현하게 됨

- ‘지금-여기’에서의 상호 간 느낌에 대한 표현은 인간 중심적 집단의 핵심부 분임.

- 집단원들이 서로 무엇인가를 주고받을 준비가 된 것임


⑦ 집단내 치유력의 전개

- 집단원들은 고통과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촉진적이며, 치료적인 태도를 자연스럽고도 자발적으로 보임--> 상호 치유적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인간에게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치유적 능력 요인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일 수도 있음

- 온화함과 동정을 서로 제공함

- 집단 상담자의 전문성보다는 집단원들의 보살핌과 이해가 더 중요함


⑧ 자기 수용

- 변화과정의 중요한 요인으로 변화의 시작임

- 집단원들은 자기 자신을 수용하고 자기 자신을 확인하고, 또 변화할 수 있는 기반을 준비하는 것으로 보임                                                            

- 자기 수용 과정을 거치면서, 집단원들은 가장 깊숙한 내면의 두려움까지 나타낼 수 있음


⑨ 가면의 와해

- 시간이 지날수록 집단원들은 가면이나 껍질 속에 숨어서 있기가 어려워짐

- 예의 바른 말씨, 지적인 이해, 재치 있는 언행, 애매모호한 태도 같은 것에는 만족하기 어려워함

- 몇 사람의 솔직한 자기표현에 의하여 보다 깊은 기본적인 만남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분명해짐

- 집단은 자신의 감정을 속이지 않을 것, 일상적 사교의 가면을 벗을 것을 강조하거나 요구함


⑩ 피드백

- 자유스러운 대화 중에서 집단원은 자기가 타인에게 어떻게 비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기회가 많음

- 집단의 과정 동안 서로에게 feedback을 주게 되는데, 긍정적일 수도 있고 개인의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일 수도 있음


⑪ 직면

- 피드백이라고 하기에는 보다 강한 대인관계 양상이 집단에서 벌어지는 것

- 긍정적인 경우도 있고 부정적인 경우도 있음


⑫ 집단 안과 밖에서의 지지적 관계

- 자기 자신을 표현하려고 애쓰거나, 개인적 문제로 고투하거나, 자기의 결함을 발견하고 상처받거나 하는 사람들을 다른 집단원들이 돕는 것은 집단의 놀라운 효과 중 하나임

- 집단에서 도움을 제공하려는 의욕을 자유롭게 나타내도록 한다면 믿기 힘든 정도의 집단 치유력이 발휘됨


⑬ 기본적 만남

- 집단에서는 사람들이 일상의 생활에서 경험하는 것보다 훨씬 더 밀접하고 직접적인 대인관계를 맺는데 이것이 집단 경험의 핵심이며 강력한 변화의 원인이 됨


⑭ 친밀감의 표현

- 종결이 가까워오면서 집단원들은 자신의 경험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을 표현함


⑮ 행동변화

- 집단 과정 중에 일어나기도 하지만, 집단의 말미로 기면서 변화의 깊이가 더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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