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으로 공간감 살리기, 키 프레임 제작하기
이번 디자인은 세련되면서 맑은 느낌, 명확한 빛의 느낌, 포인트 컬러로 강조해주고 싶은 오브젝트가 확실하면서, 이전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3D 오브젝트를 활용한 공간감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만들어봤다.
-세련&맑은&차분한
-명확한 빛과 그림자
-포인트 컬러 확실
-3D 오브젝트(아이콘 활용)
특히 빛과 그림자를 잘 활용해서 공간감과 입체감을 잘 살리기 위해 노력한 디자인이다. 양감을 주기 위해 노력했고 차분하면서 맑은 느낌을 주기 위해 형광색 칼라는 피해서 사용했다.
[Grace Design]
2-1. Red Diamond
레드 다이아몬드 이미지 중심으로 만든 디자인. 빛과 공간감을 표현하기 위해 그림자와 빛이 왼쪽 위에서 들어오는 느낌을 강조하고자 노력했다.
2-2. Green Jewel
2-3. Blue Gem
[Technique]
▶스마트 가이드
가운데 정렬을 쉽게 보여주는 스마트 가이드를 어떻게 ON하는지 말해보고자 한다.
▶실루엣 디자인
실루엣이 안정적으로 느껴지는 것이 중요하다. 안정감 있는 실루엣에 하나하나 더해가는 느낌을 주는 것이 핵심이다. 실루엣은 일종의 뼈대이다. 안정적인 구도 아래 디테일을 더 해가야 결국에는 완성도 높은 디자인이 만들어질 수 있다.
▶빛&그림자
디자인에서 빛을 표현하는 것은 매우 매우 중요하다. 디테일을 더하고자 한다면 빛 표현에 집중하자. 빛이 어디서부터 들어올 것인지 정하는 것이 먼저다. 일단 왼쪽에서 오른쪽 아래로 들어오는 느낌으로 표현해봤다. 일단 빛이 있으면 그림자가 있는 법! 그림자를 먼저 만들어보자.
-펜 Tool 선택 어두운 Grey로 선택, 스트로크는 [없음]으로 선택해준다.
-그림자를 펜툴로 그려준다. 그리고 그림자를 메인 오브젝트 뒤로 놓는 것이 중요! 이런 디테일을 놓치지 말자.
-그림자 선택한 상태에서 [레이어 마스크 추가] 해주자. Gradient효과를 주도록 할 것이다. Gradient 중에서도 검정>투명으로 선택해준다. 그리고 아래에서 위로 효과를 준다.
-이제는 메인 오브젝트들에 빛의 효과를 줘보도록 하겠다. 빛은 왼쪽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형태로 그려주도록 하겠다. 메인 오브젝트 Group을 더블 클릭 > [Inner Shadow] 추가해준다. [Inner Shadow]는 두 개를 추가해주도록 할 것인데 첫 번째 Inner Shadow는 아래와 같이 설정해주었다.
*혼합모드: 하드라이트 (색상 화이트)
*불투명도: 100%
*각도: 130도
*거리: 2px
색상이 화이트인 이유는 빛을 표현할 것이기 때문이어서도 각도는 왼쪽 위에서 아래로 들어오기 때문에 저렇게 설정해주었다. 거리는 매우 작게. 아주 미세한 빛을 표현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는 두 번째 빛 표현을 해보도록 하겠다. [Inner Shadow]를 하나 더 추가를 해준다. 이제는 좀 퍼지는 빛 모양을 구현해보도록 할 것이다. 이전에는 좀 날카로운 빛을 표현했다면 이번에는 퍼지는 빛 모양을 표현해보도록 하겠다.
*혼합모드: 오버레이 (색상 화이트)
*불투명도: 100%
*각도: 130도
*거리: 7px
*크기: 21px
이전과 달라진 게 있다면 [혼합모드] 를 [오버레이]로 했다는 것과 크기를 넓혀서 빛이 조금 더 퍼지게 구현했다는 것이다.
-바닥 느낌을 표현해보도록 하겠다. 약간 배경색도 좀 그린 톤으로 바꿨고 바닥 색을 밝은 회색으로 칠해줬다.
-바닥이 너무 날카로워 보이니 그라디언트를 활용해서 바닥 선의 날카로움을 조금 없애보도록 하겠다. 그라디언트를 통해 바닥의 날카로움을 제거하였다. 날카로움을 제거하고 싶다면 [Gradient]를 잘 활용해보자.
-바닥에 이어 빛이 왼쪽에서 들어오는 느낌을 주기 위해 [레이어 하나를 추가]해주도록 한다. 레이어를 추가해주는 것을 까먹고 계속 왜 안되지 이러고 있는 나란 사람. (**단 레이어는 오브젝트 아래로 내려와야 한다) 브러쉬 선택. 우측 버튼을 누르면 브러쉬 타입을 고를 수가 있는데 거기서 [소프트 라운드]로 부드러운 브러쉬를 선택해주도록 하자. [색상은 화이트]로 지정해준다. 그리고 브러쉬 크기를 엄청나게 키워주도록 하자. 대괄호를 누르면 단축키로 사이즈를 많이 크게 만들 수 있다.
Tip) Opacity를 줄여줬다 늘려줬다하면서 조정해주면 원하는 빛 효과를 낼 수 있다.
- 근거리 오브젝트를 추가해 공간감을 더 살려주고자 한다. 가까이에 물체가 있는 느낌으로 만들어 주기 위해 사각형과 원을 이용해서 오브젝트를 가깝게 배치해주었다. 다만 여기서 [Inner Shadow]를 추가할 때는 각도와 Distance, Size를 조정해서 빛의 흐름이 더 잘 보이는 구도로 변경해주어야 한다. Distance와 Size를 높여서 빛이 잘 들어오는 것처럼 조정해주자. 각도 역시 변경 해주어야 한다. (여기서는 90도로 변경)
-근거리 오브젝트 말고도 먼 거리에 있는 오브젝트로 함께 추가해줘 보도록 하자. 사이즈는 작아야 한다. [Inner Shadow] 효과는 Alt 드래그로 기존에 만들어 뒀던 효과를 가져왔다.
(**기존에 만들어 놓은 효과는 Alt 드래그를 통해서 끌고와 복사할 수 있다. 이 점은 프리미어 프로랑 굉장히 비슷하다.)
-보석이 반.짝.! 이는 효과를 줘보도록 하겠다. Ellipse 툴을 선택해서 Shift로 정원을 그려주고. 그 사이에 선을 활용해 십자가를 그려주도록 한다.
-반짝이는 오브젝트 3개만 Group으로 묶어서 레이어 마스크 추가! Brush 툴을 활용해서 지워줘보도록 하겠다.
-앞에 위치한 오브젝트는 살짝 블러 처리를 해주도록 하겠다. 심도 표현을 위해서다. 그러면 훨씬 더 공간감이 잘 느껴질 것이다. [Near OBJ] 그룹을 선택해주고 [Convert to Smart OBJ]를 선택해준다. 이렇게 해야 Blur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Filter] > [Blur] > [Gaussian Blur] 선택! [Radius]는 8정도로 설정해주도록 하겠다. 확실히 공간감이 생긴 것을 알 수 있다.
▶오브젝트&전체 배경색 조정
전체적으로 너무 동일한 색상을 적용한 듯한 느낌이 든다면 Main OBJ중 하나를 색상을 변경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배경 색을 조금 더 다크하게 한다면 내가 강조하고자 했던 공간감이 더 살아날 수 있다.
-전체적인 색감 보정을 들어가보도록 하겠다. 전체적인 색감을 조절하기 위해 [New Fill] > [Gradient Map] 클릭. Gradient Map은 아트보드 맨 위로 올려주도록 하자.
-[properties]에서 [화살표] > [purple] 칼라를 선택해주도록 하자. 그러면 색이 적용되면서 명도 차이에 맞게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Reverse] 클릭.
- [Gradient Map]의 모드를 [Screen]으로 바꿔주도록 하자. 그러면 빛이 들어오는 느낌이 아래 보는 것과 같이 굉장히 Contrasting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Opacity로 정도를 조절해주도록 하자. 한 48% 정도로 조절해봤다.
-레이어 마스크가 자동으로 적용된 상태에서 [Gradient] 툴을 활용해 [검정색]&[투명격자]가 잘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아래에서 위로 살짝씩 지워줘 보도록 하자. 색 보정이 왼쪽 상단에만 적용하기 위한 방법이다.
-뿌연 느낌이 추가가 되니까 대비가 약해진 느낌이 든다. [Create New Fill] > [Brightness/Contrast] 추가.
▶화면 맞추기 단축키
포토샵 작업을 하다보면 Alt를 누르면서 드래그 해서 화면 확대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화면을 딱 맞춰서 보고 싶을 때가 실제로 정말 많다. 그럴때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Ctrl+0]이다! 화면에 딱 맞춰서 조절이 되어 작업에 매우 편리하다.
▶사각형 둥글게 만들기
포토샵에서 만든 사각형 모서리를 둥그렇게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패널은 [Appearance] 패널이다. 여기서 둥근 모서리 사각형을 만들 수 있다.
디자인 코칭을 해주신 존코바 멘토께 감사를 표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