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십 Jul 16. 2024

이상형

내 이상형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세상이 예전에 비해 개방적이라는 생각을 한다. 나의 학생 때는 남녀 칠세 부동산까진 아니었어도, 서로 다르다는 생각을 가지고 각자의 영역에서 놀았었다. 그중 일부가 남녀 서로 교류를 했었고, 그 친구들이 특이했었다. 지금은 서로 어울려 노는 것이 조금은 일반적이 되었다. 물론 나의 선배들이 보기엔 내 세대도 이전보다 개방적이었겠지만, 나도 내 선배들이 그랬듯 요즘 친구들이 더 개방적이란 생각이 든다.


유학도 잦아졌다. 생각보다 내 세대에서는 교환학생이나 유학이 흔한 일이 아니었다. 근데 몇 년 사이에 다들 일이년은 살다 온 것 같다. 이런 사람들의 경험이 부럽다가도, 한편으론 유학생활에서 지내온 경험을 듣는다면, 약간 나와 다른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위 부분에 있어 나와 다른 사람과 인연이 맺어졌던 적도 있었고, 인연이 맺어질 뻔한 적도 있었다.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건 다르겠지만, 나에겐 그런 사람들의 성향이 잘 맞지 않는 것 같다. 난 이성관에 있어선 폐쇄적인 사람이다. 그런 나에겐 다른 이성관을 가진 사람이 잘 맞지 않았다.


이성관이 다른 사람을 만나면, 처음 백일 정도는 항상 갈등이 있었다. 여자사람친구를 두지 않는 나에겐, 상대방의 남자사람친구가 신경 쓰였고, 이건 항상 갈등의 요소가 되었다. 그리고 그런 남자사람친구가 생길 수밖에 없었던 그 사람의 과거가 신경 쓰였다. 결국엔 어느 선에서 합의가 되어도 불편한 느낌을 지우기가 어렵긴 했다.


나아가, 언젠가 있을 수도 있을 불안한 일들에 대한 걱정을 지울 수 없었다. 간혹 있을 합의된 술자리에 상대방이 나가는 날엔 초조해하며 연락을 기다렸었다.


나는 나와 비슷한 사람을 좋아했다. 그리고 그 점을 생각했을 때, 다음에 만날 사람은 나와 같은 이성관을 가진 사람이었으면 한다. 그동안에 힘들었던걸 다시 반복하고 싶진 않았다.


난 결혼은 조용한 i성향의 사람에게 잘 맞는 제도라고 생각한다. 둘에게 서로 집중하는 관계는 다른 사람에게 시선이 가는 사람에게 잘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난 결혼을 잘하고 싶고, 그래서 조용한 사람이 좋았다. 그리고, 제도를 생각하지 않더라도, 난 나에게 집중할 줄 아는 사람이 좋았다.


주변의 사람들이 고맙게도 만남을 이어주려고 많이 하였다. 내가 누굴 좋아하는지 물어서 생각을 해보았다. 나는 저런 사람을 만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시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