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완소남 Mar 21. 2017

무선 조정하는 IOT 홈 로봇 CCTV 앱봇 라일리

집밖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집안 구석구석을 들여다 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움직이는 CCTV 로봇은 언제쯤 출시될까? 라는 생각을 해본적이 있는데 상상속의 제품이 현실에 등장했습니다. 그 주인공은 앱봇 '라일리'라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을 사용하면 외부에서 무선 조종하여 언제든지 집안 구석구석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봇 라일리는 마치 장난감 로봇을 원격으로 조정하는 것 처럼 사용할 수 있는 홈 로봇 CCTV 인데요. 어른들의 장난감 같기도 해요!

기존 고정형 CCTV 대비 앱봇 라일리의 장점은 집안 곳곳을 두루두루 살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CCTV 이지만 IOT 로보트, 보안카메라, 베이비 카메라, 강아지 CCTV로 사용해도 무방한 제품입니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지요.



CCTV 앱봇 라일리 구성품 및 사용준비

제품 구성품을 살펴보면 굉장히 심플합니다. 앱봇 라일리 본체와 충전 스테이션, 전원어댑터, 마이크로 USB 케이블, 퀵가이드가 전부입니다. 그래도 나름 로봇인데 뭔가 특별한게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거든요. 근데 그렇지 않더라고요.



제품 전면에는 70도 화각의 500만 화소 카메라가 있고 그 옆쪽으로 빛이 없는 밤에 촬영을 돕는 IR Night Vision(적외선 야간감시), 카메라 아래쪽에는 내장마이크가 있으며 제품 뒤쪽에는 스피커가 위치합니다.

내장마이크와 스피커를 통해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제품인데요. 예를 들어 집 밖에서 실시간으로 집안 상황을 살펴보던 중 집에 혼자 놀던 강아지를 부르고 싶으면 멍멍아~~ 라고 부를 수 있지요. 그러면 집에서 낮잠 자던 반려견이 주인 목소리를 듣고 벌떡 일어날 겁니다.^^



제품 이동을 위해 본체에 적용된 바퀴는 탱크등에 사용되는 캐터필터 형태의 레인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약간의 장애물이 있어도 어려움 없이 집안내에서는 잘 이동하더라고요. 카페트, 바닥에 깔린 케이블 등은 쉽사리 넘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실리콘 벨트의 경우 다양한 컬러로 구입 후 색다른 느낌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것도 참신합니다. 



제품 바닥면을 보면 충전 스테이션 도킹부와 그 아래쪽으로 나란히 전원버튼과 리셋버튼이 위치합니다.



충전스테이션을 통해 제품 충전을 할 수 있는데 충전중에는 본체 LED 충전램프에 불이 들어옵니다. 붉은색 램프가 들어오면 충전이 필요한 것이고 녹색은 충전 완료 입니다. 충전시간은 약 4시간 정도입니다.



제품 사용을 위해서 스마트폰에 앱봇 라일리 앱 설치 후 연결이 필요한데요. 먼저 구글 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appbot RILEY 앱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앱은 무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iOS 8.0, 안드로이드 OS 4.3 이상의 스마트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봇 라일리 운전해 볼까?

스마트폰에 어플 설치 후 네트워크 연결하면 스마트폰으로 앱봇 라일리를 무선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어플 실행 모습인데요. 설정 화면의 기본 기능에 대해 체크해 보겠습니다.



좌측 상단부터 화질 설정 버튼 입니다. H, L, M 3단계 설정이 가능하고요.(최대 720P HD 영상 녹화)

그 아래쪽 i 항목에서는 앱 버전 및 커넥션 상태 등의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사람 모양의 아이콘은 얼굴인식 설정 버튼인데 설정해 놓으면 해당 얼굴이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앱봇 라일리가 자동으로 카메라를 이동시킵니다.



그 아래쪽으로 비밀번호 설정, 움직임 감지, 움직임 감지 영상 리스트 항목이 있고요.

오른쪽에는 Night Vision on/off, 조이스틱 on/off, 일어나기 실행, 양방향 대화 on/off, 자동충전 실행, 마이크, 움직임 감지 영상 여부 확인 버튼이 위치합니다.

앱봇 라일리 조절은 화면의 가상 조이스틱으로 가능한데요. 오른쪽 조이스틱으로 몸체 조절이 가능하고 왼쪽 조이스틱으로 헤드 부분 카메라 위치 조절이 가능합니다.


앱봇 라일리 어떤 기능이?

처음 사용하더라도 어렵지 않게 앱봇 라일리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마치 무선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처럼 꽤 재미있게 조작할 수 있었는데요. 기본적으로 실시간 감시 기능을 포함하고 있고요. 감시 중 녹화 또는 캡쳐하고 싶은 장면에서 녹화 또는 캡쳐 기능 사용 후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 감시 중 움직임이 생기면 알림이 오도록 설정할 수 있는데요. 해당 영상은 자동 저장 됩니다. 

혹시 집안 사정이 궁금하다면 언제든지 앱봇 라일리를 통해 집안 구석구석을 살필 수 있습니다.

만약 앱봇 라일리가 이동 중 넘어졌다면 일어서기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고요. 배터리 부족시에는 스마트폰으로 알려줍니다.



빛이 없어 어두울 때에도 적외선 카메라로 촬영이 가능하다는 것! 충전하면서 360 회전 후 집안을 살필 수 있다는 것도 앱봇 라일리의 장점이네요. 자동 충전 기능도 있어 어렵지 않게 충전 스테이션 위로 앱봇 라일리를 정확히 위치시킬 수 있다는 것! 신기합니다.


재미있고 신기한 앱봇 라일리

신기한 제품입니다. 장난감 처럼 갖고 놀 수도 있고요. 외부에서 집안 상황이 궁금하다면 언제든지 어디든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넘어진 후 일어나는 기능도 신기하고 자동으로 충전 스테이션 위로 올라가는 것 역시 재미있네요. 집안에 보안카메라 또는 베이비 카메라 찾으셨던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은 제품입니다.


http://tv.naver.com/v/1480406


매거진의 이전글 LG워치 스포츠 사용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