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완소남 Apr 16. 2018

맛집 찾는 가장 쉬운 인공지능 검색방법! 말해~~

원하는 건 뭐든지 고민 없이 말해

몇 해 전부터 음성인식 스피커는 물론 인공지능 비서의 등장으로 정보 검색이 좀 더 편해지겠거니!!라는 막연한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관련 광고를 보면 마치 공상 과학 영화에서처럼 말만 하면 뭐든지 인공지능이 찾아주고 알려줄듯한 신통방통한 서비스로 소개했잖아요.


그러나 현실은 달랐습니다. 

뛰어난 검색 실력은 둘째치고 인간의 언어를 제대로 이해하는 경우가 드물어 활용도가 높지 못했거든요. 결국 사용자는 인공지능 비서 또는 인공지능 스피커가 잘 알아들을 수 있도록 정확한 발음과 미리 준비된 완벽한 문장을 구사하며 질문을 던져야 했습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의 인공지능 비서 삼성 빅스비(좌) 구글 어시스턴트(우)


이런게 무슨 의미에요~ 이렇게까지 해서 인공지능을 사용해야 되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요. 헌데 최근 사람의 말을 꽤 알아듣는 '인공지능 검색 앱'이 등장했습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질문자의 의도를 기대 이상으로 잘 파악하더라고요. 아주 긴~~ 문장은 물론 신조어도 알아듣고 사투리도 이해합니다. 심지어 말을 더듬고 욕해도 사용자의 말을 알아 들어요. 이 정도면 꽤나 큰 발전 아닌가요?


https://www.youtube.com/watch?v=tsCmOTeLZYQ&t=25s



"고민없이 말해!”


'말해'는 인공지능 스피커도 아니고 인공지능 비서도 아닙니다. '인공지능 검색 앱'입니다. 앱 실행 후  앱 하단의 음성 인식 버튼을 누른 후 찾고자 하는 것을 말하면 인공지능이 신뢰도 높고 풍부한 정보를 추천해 주는데요.



기존 인공지능 비서 또는 스피커 검색과 뭐가 다르냐고요?


첫째, 검색 결과를 믿고 볼 수 있다는 겁니다.

기존 포털사이트 검색을 생각해 보세요. 검색 키워드를 잘 사용하면 다양한 정보 검색이 되지만 사용자는 정보 검색 후 광고 걸러내고 최신 정보인지 아닌지도 확인해야 하는 등 검색 결과에 대한 검증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을 말해 앱에서는 인공지능이 모두 판단 후 걸러내 주기 때문에 사용자가 바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정보 검색 후 이거다! 싶은 게시물을 보다가 광고임을 깨달으면 굉장히 허무하잖아요. 말해 앱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거죠.



둘째, 원하는 것들을 다양하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매~~하게 말해도 이해하고 질문자의 질문 의도를 최대한 펼쳐 놓고 찾아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말해 앱을 사용할 때에는 기존 포털 사이트 검색 또는 음성인식 스피커 사용할 때와는 다르게 질문해야 합니다.


부담 쫙 빼고!

생각나는대로!

최대한 자세하고 길게~~~ 말해도 된다는 거예요. 인공지능 비서 또는 스피커의 경우 완벽한 문장을 준비해서 또박또박 이야기해야 의도했던 검색 결과가 나오잖아요. 근데 말해 앱은 그렇지 않습니다. 평소 친구와 대화하듯 그냥 편하게 쭉 생각나는 대로~~ 말하면 됩니다. 



또한 검색 후 제한 없이 키토크를 추가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뭔가 질문 후 빠진 말이 있을 수 있잖아요. 이때 키토크를 추가하는거죠!



셋째, 시대의 언어를 이해합니다.

시대의 언어라는게 최신어를 말하는데요. 한때 맛집 검색할 때 '오빠랑 맛집'으로 많이들 검색했잖아요. 요즘은 '존맛탱'도 많이 사용하던데 이러한 검색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말해 앱이 이런 최신어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요. 그래서 평소 말하던 습관대로 편하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입니다. 말해 앱을 통해 숙박시설 또는 맛집 등을 검색하면 검색 결과의 장소가 내비게이션 앱과 연동되기에 바로 찾아갈 수도 있습니다.



최근 데이트를 위해 맛집 그리고 영화, 옷 등 데이트에 필요한 다양한 것들을 검색해 봤는데 편하더라고요. 우선 타이핑 안 해서 편하고요. 광고 없이 알려주는 정보들도 꽤 맘에 들었고, 검색을 위해 특별히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는 겁니다. 



그냥 그때 그때 필요한 것을 생각나는 대로 말하면 돼요. 그러면 말해 앱이 듣고 알아서 판단하고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런게 진짜 인공지능 검색 아닐까요?



기존의 인공지능 스피커 또는 인공지능 비서의 편리한 부분이 분명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검색을 위해서 인공지능 스피커를 매번 들고 다닐 수도 없는 노릇이고 늘 검색하던 포털사이트 검색은 광고를 걸러내야 하기에 수고로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때에 광고없이 순수한 검색 결과만 보여주며 키보드가 아닌 음성으로 맘껏 이야기하며 편하게 검색할 수 있는 인공지능 검색의 사용은 아주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무료 다운로드 가능하며 고민 없이 생각나는 대로 말하면 스마트한 검색이 된다는 것! 이런게 '말해'앱의 가장 편리한 포인트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스마트폰에 말해 앱 설치 후 직접 한번 사용해 보세요. 사용해 보시면 어떻게 편한지 몸으로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iOS '말해' 다운로드

안드로이드OS ‘말해’ 다운로드


https://www.youtube.com/watch?v=tsCmOTeLZYQ&t=25s



[본 포스팅은 마이셀럽스에서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마트폰인듯 아닌 듯... 갤럭시J2 프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