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의택 Dec 05. 2022

사용자 경험은 어떻게 측정할까요?

UX 구성 요소와 측정 방법

요즘 IT 매거진에 기고한 내용입니다.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은 이제는 너무나 익숙한 말이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사용자 경험 보다 더 넓은 범위의 개념인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 CX)이나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 BX)이라는 용어로도 쓰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용자 경험은 기업에서 더 나은 비즈니스 성과를 위한 핵심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활동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래의 정의와 같이 사용자 경험은 매우 주관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으로 이를 측정하고 관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ISO 9241-210: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기대함으로서 얻어지는 개인의 반응과 지각

Wikipedia: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


이번 글에서는 사용자 경험의 구성 요소와 이를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표정 변화에 따른 감정 분석 예시 <출처: 김종현, 2018>


자세한 내용은 아래 요즘IT 원문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815/




매거진의 이전글 사용자 조사는 어떻게 써야할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