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어디를 둘러봐도 AI를 볼 수 있을 만큼, AI가 쓰이지 않는 영역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AI가 들어간 제품이나 서비스하면 어떤 것들 생각나시나요? 아마 스마트폰이나 AI 스피커에 내장된 AI 비서 서비스는 몇 번 정도는 사용해 보았거나, 매일 루틴하게 사용하시기도 할 텐데요. 엔터테인먼트나 커머스 서비스에서 알고리즘이 추천해 주는 맞춤형 콘텐츠는 알게 모르고 매일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업무나 학업에 생성형 AI나 RPA를 적용해 점점 더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자율주행차, 의료나 금융, 리테일에도 AI가 점차적으로 접목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AI가 활용되는 다양한 영역
최근 우리 주변이나 여러 매체들에서 AI를 자주 언급하고 있어, AI 시장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는 건 쉽게 생각할 수 있을 텐데요. 아래 그림과 같이 글로벌 AI 시장 규모는 연평균 38% 성장하고 있으며, 25년에는 약 1,840억달러(약 240조) 이상 규모로 확장되는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BCC, 2020). 글로벌 민간 AI 투자 트렌드를 보면 이미 2021년에 약 1,749억달러(약 230조)에 달해(Stanford University, 2022), AI 시장 규모 이상으로 기업들이 AI 투자에 열을 올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미래 설계자로 알려진 피터 다이어맨디스 회장이 한 언론사의 인터뷰에서 “10년 뒤엔 2 종류의 기업만 남을 거다. AI를 완전히 활용하는 기업과 그렇지 못해 도태되는 기업이다”라는 언급하였는데요(한국경제, 2023). 기업에서 AI 기술을 잘 활용하면 업무 효율이 올라가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되는 편익도 향상시켜 주므로 매출도 올려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일한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다면 AI 기술을 잘 활용하는 기업 보다 AI기술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기업은 비즈니스 경쟁에서 점차 불리해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한 가지는 드는 의문이 있는데요. 최신 AI 기술을 제품이나 서비스에 적용하는 것만으로 비즈니스의 성공을 보장해 줄 수 있을까요? 단순히 AI 기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바로 사용자 경험(UX)이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AI 비즈니스에 왜 UX가 중요한지에 대해 살펴보고, 더 나아가 AI 기술이 UX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