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어문 Oct 09. 2022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방관

아이가 지하철에서 이상한 사람을 만났다고 했다. 친구들과 함께 있었는데 갑자기 다가와서 밑도 끝도 없는 이상한 소리를 했다는 것이다.


친구 한 명을 지목하면서 다른 친구들은 모델 같은데 네가 왜 같이 다니냐는 둥, 여자가 얼굴에 분칠도 안 하고 다니냐는 둥, 믿을 수 없는 막말을 퍼붓는 아저씨.


대체 왜?! 어린 학생들에게 그런 폭력을 아무렇지도 않게 휘둘러야 했는지, 이 맥락 없는 황당함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분노와 어이없는 감정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아이들은 알 수 없었다.

한 대 후려치고 싶을 만큼 억울하고 화나는 상황에서 아이들이 할 수 있는 건... 그 비정상적인 사람을 피해서 겨우 옆칸으로 이동하는 것뿐이었다.


왜 그러시냐고, 무슨 이유로 그렇게 무례하시냐고 따져 묻고, 경찰에 신고라도 해야 했지만, 피하는 것 외에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혹여 뉴스에서 들을법한 일을 겪을 수도 있다는 두려움을 무시할 수 없었을 것이다. 당사자였던 친구는 수치심과 두려움에 울먹였고, 함께 있던 친구들도 충격과 분노에서 벗어나지 못해 몸이 얼어붙었다고 한다. 말문이 막힌다는 게 어떤 건지 알겠다고.


아이들이 상처받은 이유는 또 있었다.

지하철을 가득 채운 사람들의 침묵. 아니 무관심이라고 해야 할까, 방관? 방치?라고 해야 할까.

어린 학생들이 이유 없는 폭력의 피해자가 되었지만 , 누구 하나 가해자를 말려주지 않았다. 사람으로 가득 차 있는 지하철 안에서 아이들이 더 참담했던 이유였다.


부끄러웠다. 아무리 내 일이 아니라지만, 아이들이 당하고 있는 현장에서 어떻게 그렇게 방관할 수 있을까. 그곳을 가득 메운 사람들 중에 어른 한 사람이 없었다는 사실이. 아이들을 지켜줄 사람 한 명 없었다는 사실이. 씁쓸하다.


자신의 폭력을 아무도 저지하지 않는다는 경험치를 획득한 가해자는, 또 어딘가에서 아이들에게 폭력을 행사하겠지. 자신보다 강한 이에게는 꼼짝 못 하면서, 어리고 약한 아이를 비겁한 화풀이 대상으로 삼는 비정상적인 행태. 그래도 된다고 생각하겠지. 아무도 자신의 폭력을 막지 않으니... 그렇게 괴물이 되어가는 것이다. 방관이라는 먹이를 꾸준히 먹을 수 있어서.

작가의 이전글 당근했을 뿐인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