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찐님 Jul 04. 2023

현타

프론트엔드가 하는 일...?

열심히 회사를 다녔는데 생각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이다. 


아직도 배울 것이 많이 남아있고, 

회사에 없어서는 안되는 인재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그래도 이 회사에 프론트엔드 개발자라고는 나 혼자인데

회사에서 속상한 말을 들었다. 


결국 요지는 '프론트 만드는건 쉽다'는 것이었다.


저 말에 내가 더 속상한 이유는, 퍼블리셔쯤으로 나를 보고 있어서겠지.

내가 퍼블리셔로 취급되서 화나는 것이 아니라, 

프론트엔드 개발 범위를 퍼블리싱+이벤트 동작까지만으로 한정하는것에 생각이 많아졌다. 

 


실제로 퍼블리싱만 하는거라면 억울하지도 않았다. 



데이터를 요청하고, 

JSON 데이터를 필요한 형태로 가공하고, 

디자이너가 전달 준 디자인 그대로 컴포넌트를 만들어, 

사용자 인터랙션에 따라 동적으로 화면을 구현하는 일련의 과정을 

다 축약해서 퍼블리싱이라고 말해버린다면 억울하지 않을까?







여담이지만 프론트엔드가 억울한 일은 또 있다.


프로젝트의 마감날은 정해져있는데, 

기획도 밀리고, 디자인도 밀리고, API 개발도 밀렸지만

프론트가 데드라인까지 맞춰 해줬을 때 그 공이 없다.

반대로 데드라인까지 못맞추면 괜히 눈치가 보인다.

작가의 이전글 웹뷰에서 안드로이드로 데이터 전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