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르미 Jun 17. 2024

묵묵하게 일하는 편입니다

자기 PR이 중요한 시대

나는 가식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런지 아르바이트할 때도 묵묵히 해야 할 일을 열심히 했다. 하지만 어느 날 한 매니저가 일을 열심히 안 한다고 했다. 남들이 안 볼 때 열심히 안 하고 볼 때 열심히 하는 게 너무 가증스러워서 보여주기 식 일을 하지 않았다.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척척 해주는 게 좋은 건 줄 알았다. 한 번은 너무 억울해서 다른 매니저 오빠한테 열심히 하는데 안 한다고 하니 당황스럽다고 말하니 '티를 내야 한다' 말했다. 나는 듣자마자 거부 반응을 보였다.


직장 생활 중에서도 '말 안 하면 모른다' '자기 PR이 중요한 시대다'라는 말을 들었다. 열심히 하는 행동과 말 중에서 말을 더 인정해 주는 게 사회라는 걸 깨달았다. 실제로 그런 분이 있었다. 열심히 하지 않으신 건 아니지만 짜증이 나고 힘이 들 때면 상무랑 담타 시간을 가지며 힘듦을 호소하였다. 뒤에서는 나에게 상무 욕을 하시면서.... '이렇게 해야 회사에서 살아남을 수 있구나' 회의감이 들었다. 어느 회사를 가도 아부를 떨어야 할 텐데 직장 생활과 맞지 않는 건가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사람들끼리 모여 일을 할 땐 어쩔 수 없는 심리적 상황인 건가. 열심히 일 하는 사람보다 꾀를 부리며 재롱을 피우는 사람에게 떡하나라도 더 주고 싶은 심리.


아빠는 한 직장에서 20년 이상 근무를 해오셨다. 가족을 위해 참으며 희생을 하신 그간의 대단한 세월이 직장 생활을 직접 해보고 나니 온몸으로 느껴졌다.

작가의 이전글 중소기업의 현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