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빌리티 인사이트 Dec 16. 2024

차주면 1,959억 내세요 차주들의 12월 고지서 괴담

서울시, 자동차세 1,959억 납부 고지 시작
챗봇 이지 통한 간편 납부 및 외국인 안내문 포함
자동차세 미납시 가산금 붙는다


서울시, 자동차세 1,959억 고지서 보냈다

자동차세 체납 차량 단속 예시(본문과 무관) - 경기도

서울시는 12월 1일 기준 자동차 소유자에게 부과할 2024년도 제2기분 자동차세 총 1,959억 원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동시에 147만 건의 고지서를 12월 11일부터 발송했다. 이는 작년보다 2.6% 증가한 금액으로, 주로 승용차에서 발생한 세금이다.


외국인 안내문 포함한 간편 납부 방식 도입

자동차세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예시(본문과 무관) - 광명시

제2기분 자동차세는 하반기(7월 1일~12월 31일) 소유한 기간에 따라 일할 계산되며, 연간 세액을 미리 납부한 경우 과세되지 않는다.


납부고지서는 우편, 이메일, 모바일 앱 등 납세자가 선택한 방식으로 송달되며, 시력저하자를 위해 음성변환 QR코드도 제공한다.


외국인을 위한 고지서에는 언어별 안내문이 포함되어 있으며 올해 납세 외국인은 23,922명으로 집계되었다. 이 중 73.8%는 중국어 사용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납부 방법은 서울시 ETAX, 모바일 앱(STAX), 간편결제 앱(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을 통한 비대면 납부를 포함해 전용 계좌, 은행 현금인출기, 무인공과금기를 통한 방식 등 다양하다.


또한, AI 챗봇 이지(IZY)를 통해 24시간 세금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다. 챗봇은 ETAX 웹사이트와 STAX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미납 시 3% 가산금에 1개월 지나면 중가산금까지

자동차세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예시(본문과 무관) - 연수구

서울시는 자동차세 납부 기한인 12월 31일을 넘기면 3%의 납부지연가산세가 부과되므로 기한 내 납부를 강조했다.


또한 체납 세액이 30만원 이상인 경우는 1개월이 경과할 때마다 0.75^의 중가산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한다.


중가산금은 최대 60개월까지 가산될 수 있으니 자동차세 납부에 대한 차주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김진만 서울시 재무국장은 “납부 기한 이후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납부 편의시책을 적극 활용해 기한 내 납부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 순간 가장 많이 찾는 자동차 소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