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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모빌리티 인사이트 Dec 16. 2024

경기도민 200억 이득본다, 우리도 시행하라!

경기도, The 경기 패스 등 교통정책 활성화

경기도, The 경기 패스 등 교통정책 활성화
대중교통 인프라 채우는 '똑버스'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본격 시행


경기도, 대중교통 정책 활성화
'The 경기패스' 도입으로 교통비 부담 덜었다

똑버스 예시 - 부천시

경기도는 The 경기패스, 똑버스,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등 다양한 대중교통 정책을 통해 도민의 교통비 부담 완화와 서비스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The 경기패스는 국토교통부 K-패스를 기반으로 경기도민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대중교통 지원 정책이다.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청년은 요금의 30퍼센트, 일반은 20퍼센트, 저소득층은 53퍼센트를 환급받을 수 있다.


K-패스와 달리 환급 횟수에 제한이 없으며, 청년 연령 기준도 19세에서 39세로 확대됐다. 서비스 시작 후 5개월 만에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했으며, 12월 기준으로 107만 명이 가입했다.


이용자 80퍼센트는 환급 대상이며, 1인당 월평균 약 2만 원을 환급받았다. 대중교통 이용 횟수도 월평균 10회 증가했다.


대중교통 공백, 똑버스로 채웠다

똑버스 예시 - 경기도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로, 고정 노선 없이 호출에 따라 운행하는 방식이다. 특히 대중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 집중 투입되며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현재 16개 시군에서 224대가 운행 중이다. 누적 이용객은 537만 명에 달하며, 만족도 조사 결과 83퍼센트가 만족을 표시했다.


경기도는 똑버스를 올해 말까지 서비스를 19개 시군으로 확대해 약 40대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운수종사자 챙기고 시민 편안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경기도 버스 예시 - 경기도

경기도는 전국 최초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도입, 공적 관리 강화를 통해 안전성과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있다.


2024년 2200대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도내 6100여 대를 공공관리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무정차, 불친절, 난폭운전 등 주요 민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행 운행, 무관용 과태료, 친절교육 및 인증제를 도입했다.


연비와 사고율에 따른 보험료 차등 지급 등으로 버스업체의 비용 절감도 유도한다. 철도 GTX 연계 및 지간선 체계 구축을 포함한 노선 개편도 추진 중이다.


경기도는 이 같은 정책들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교통비 절감, 서비스 품질 개선을 이루며 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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