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편 - A/B 테스트 통한 전환율 개선
누구나 일상에서 내가 가입한 보험이 궁금한 시기가 있다. 그럴때 일일이 보험사를 통해 확인해보기 보다는 토스앱내에서는 내가 가입한 보험을 한번에 조회해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사전 토스앱에서 내보험 전부조회를 사전에
진행하였다면,
그 이후 '내보험' 버튼을 통해 내가 가입하고 있는 보험 내역을 모두 확인해볼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1. 내보험 페이지 하단 이미지 구성의 A/B안
2. 내보험 직접 만들기 페이지 화면 구성 A/B
기존 토스앱에서는 내보험 > 보험상세보기를 통해 가입된 보험의 내용의 상세내용을 확인 할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해주고 있고, 스크롤하여 화면을 하단으로 내리면 '전문가와 보험 상담하기' 버튼을 클릭해 상담신청을 통한 전문가 상담으로 이어지는 플로우로 구성된다.
여기서 고객이 상담신청을 하게 되면 토스자체적 DB가 만들어지고, DB를 전달 받은 전문보험상담사가 고객과 직접 상담을 통해 보험계약 체결을 이끌어 내는 방식으로 수익구조를 만들어 낸다.
1.번
화면 구성을 기존의 '보험상세보기'에서 > '내보험 직접만들기'으로 버튼을 재구성 하였고 이를 통해 중요한 보장(암,심,뇌 진단비)의 원하는 금액을 직접 입력함으로써 실시간으로 계산되는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다.
A안의 경우 - 화면하단에 해당고객의 보험료와 또래의 보험료와의 차이를 보여주는 화면구성이며,
B안의 경우 - 화면하단에 직접 보험을 만들어 실시간 보험료를 확인 할 수 있는 화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B안의 경우 애니메이션을 넣어 보험료가 입력되면 하단 빨간색 그래프와 보험료가 입력되어 지는것을 순서대로 보여주도록 한다.)
2.번
A안의 경우 - 고객이 원하는 보험료를 입력하고, 보장기간을 선택하면 하단의 그래프와, 예상보험료가 실시간으로 변하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B안의 경우 - A안과 모든 것이 동일하지만, 하단 그래프상에서 '내가 가입하고 있는 현재 보장'의 그래프를 추가적으로 보여준다.
각각의 A/B테스트 목적
1.번의 경우 내보험 페이지내에서 다음 액션을 기대하는 "내보험 직접 만들기" 클릭률이 저조할 경우에
버튼 클릭률을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의 A/B 테스트 이다.
2.번의 경우 기업이 실질적 매출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구매행위'와 관련된 '원하는 보장 만들기 전문가 도움받기' 버튼 클릭률을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의 A/B 테스트 이다.
설명을 좀더 덧붙이자면,
1번 테스트의 경우 '내보험 직접 만들기' 버튼 클릭률을 개선하기 위해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보여주는 것과, 보험을 직접 만들어 볼수 있는 화면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
둘중에 어떤 정보에 반응하는지 살펴보기 위함이다.
2번 테스트의 경우
버튼을 클릭해 기업이 유도하는 페이지로 들어왔지만, 최종목적지인 '전문가 도움받기' 버튼 클릭을 개선해 실질구매활동과 같은 전환율 지표를 개선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