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통날의 남자 Jun 29. 2024

나르시시스트의 전형적 행동패턴

왜 그여자는 저렇게 행동할까?

https://youtu.be/Mhskr85n5hM?si=AlLqzpx7i35_FnmD

지금의 상황을 극복하는 최선의 방법은 이 상황을 좀더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그여자 뿐만 아니라 나 자신에 대해서도 냉정하게 평가해 봐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보통 정신과 질환을 바라볼때 음성증상과 양성증상이란게 있다.


양성증상은 정상에서는 없는데 병적으로 있는 증상으로 환청, 환시, 피해망상, 과대망상 등을 말한다. 뇌 특정 부위에서 도파민 활성이 과해지면 양성증상이 발생한다. 음성증상은 정상적으로는 있어야 하는데 병적으로 없어진 증상으로 무언어, 무활동, 무의욕, 무관심 등이 포함된다.  분노발작은 주로 피해망상으로 부터 시작되며 도파민 활성 때문에 이에 대한 중독 증상으로 일어난다. 


분노 발작은 자주 타인의 스토킹으로 이어지기 쉽다.  보통 이러한 사람들은 주요우울장애와 불안장애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사람을 몇개월 동안 지켜본 정신과 의사들은 이내 그들의 가장 큰 문제점은 다름이 아닌 성격장애임을 간파한다. 


정신과 의사에게 물어보니 성격장애 중 클러스터B에 속하는 성격장애가 가장 큰 문제인데  반사회적, 자기애적, 연극성 성격장애는 치료 방법이 없으니 가족이 아니면 하루라도 빨리 떠나라고 권고한다. 만일 떠날수 없다면, 최대한 거리를 두라고 말하고 있지만,  나는 거리 두지 말고 떠나라고 강력이 말하고 싶다. 


만일 나르시시스트 (자기애적성격장애)로 고통받는 사람이 있다면 지금 바로 뒤도 돌아보지 말고 떠나라.  


참고로 나는 결혼 생활 6년기간 동안 거의 3년 이상을 이혼 할지를 두고 고민했다.  


그리고 결론은 사람은 고쳐는 쓰는거 아니다. 같은 일이 반복되는 거에는 다 이유가 있다.  



작가의 이전글 나르시시스트의 선물에 담긴 의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