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암 Apr 10. 2024

일에 대한 생각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를 읽고.

정말 오랜만에 책을 읽었다.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 를 보고 느낀 몇가지 생각을 간략히 적어본다.


일의 본질


회사에서 일을 하다 보면 문득 '내가 지금 뭘하고 있는거지?' 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모니터를 하루 8시간 응시하며 당일의 작은 문제들을 매일 풀고, 그에 대한 산출물은 스마트폰 안의 작은 화면이 된다. 인간의 의식주에 어떠한 도움이 되지도 않는 행동인데 이 행동을 잘하기 위해 나는 내 시간을 할애하며 노력하고 이 행동으로 돈을 번다.


내 직업에 대한 본질을 GPT에게 물어봤다.


> 개발자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기술적 솔루션을 만들어내며, 이러한 과정에서 사용자의 요구와 기술적 가능성을 접목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렇다. 내 일은 단순히 코드를 작성하는 것을 넘어서서, 문제를 기술적으로 해결하고 이를 통해 사람들의 생활을 향상시키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 시간 동안 이 생각에 대해 거부감 아닌 거부감이 있었다. 실무에서 이런 생각을 갖고 일을 하지 않으면서 이걸 내가 내린 일의 본질이라고 생각하는게 이상했다. 이 책을 읽고, 그럴 필요가 없다고 생각이 들었다. 내 일에 괜찮은 의미가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은 앞으로 남은 노동 시간 동안 내 중심을 잡아줄 것이다.


일이 주는 즐거움


내 일을 열심히 하는 이유는, 그냥 그게 내 일이기 때문이다. 별다른 이유가 없는 그저 책임감이다. 이는 모든 사람들이 동일하게 갖는 당연한 명제라고 생각했다. 처음에는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봤을 때 이해가 안되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했다. 시간이 지나자 내가 유별난건지 의심이 되었다. '대충 하자. 잘 안되면 좀 어때.' 라는 생각을 억지로 가져보려 하면 그건 그거대로 괴로웠다.


나의 뇌는 선천적, 환경적 요인으로 그냥 그렇게 코딩이 되어있다. 일을 시작한지 2년이 좀 넘어가는데,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주일에 잠을 깊게 자지 못한다. 그리고 주말에 스위치가 꺼지듯 잠을 몰아 자고는 한다.


그럼에도 책의 저자의 생각과 동일하게 '내가 잘 쓰이고 있구나' '내가 구상한 방법이 통하는 구나' '내 생각대로 하니까 되네' 를 확인할 때 즐거움을 느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나에게 경제적 자유가 주어진다고 하면 주저하지 않고 일을 그만할 것이다. 나는 오래 살고 싶다.

 

브랜딩


근래에 퍼스널 브랜딩이라는 키워드가 많이 눈에 뜨인다. 나는 이 키워드에 대해 꽤나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 내 일 하기도 바쁘고 피곤한데 무슨 퍼스널 브랜딩까지 하랴. 이 책을 읽고 내가 너무 거창하게만 생각하고 있었다고 느꼈다. '나와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인식하도록  하고 싶은가?' '나는 어떤 가치를 내놓고 싶은가?' 에 대한 고민은  지속적이고 중심이 확실한 성장을 가져온다. 내 객관적인 상태를 파악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하여 시간과 함께 나의 가치를 축적해 나가는 일.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2023 전체 회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