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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알파리뷰 Jul 10. 2024

여행 플랫폼 부킹닷컴의 매출 상승 비밀

Editor’s Note


다가오는 여름, 휴가 계획을 세우기 앞서 숙박 플랫폼을 많이 찾아보실 텐데요. 숙박 플랫폼에서도 매출 상승의 열쇠인 업셀링, 크로스셀링 전략을 잘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오늘 아티클은 숙박 플랫폼 부킹닷컴이 커머스 운영에서 자주 쓰이는 업셀링, 크로스셀링 전략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전합니다.



이번 콘텐츠 미리 보기

· 부킹닷컴이 추천하는 숙소, 사실 업셀링 & 크로스셀링 전략이었다? 

· 업셀링 전략을 활용하면 평균 몇 %의 수익이 증가할까? 





안녕하세요,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 행복한 커머스 시장을 만드는 알파업셀입니다. 여러분은 휴가 전, 숙소를 어떻게 예약하나요? 저는 숙소 예약 사이트에서 여행지를 정한 뒤 가격과 시설을 눈여겨보는 편이에요.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예약할 수 있어 아마 대부분 이렇게 숙소를 예약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제가 물어보고 싶은 건 사실 다음 질문이에요. 예약해둔 호텔에 갔더니 기존에 예약한 객실보다 더 좋은 객실이 남아 있어 업그레이드하지 않겠냐고 물어본 경험, 있으신가요?


저는 작년 여름휴가 때, 호텔 직원분께서 “회원님이 예약한 객실보다 더 좋은 객실이 남아 있네요! 업그레이드하시겠어요?”라고 물어본 경험이 있어요. 무료라면 선뜻 업그레이드하고 싶었고, 돈을 내야 한다면 가격 대비 얼마나 좋은지 비교하게 되었는데요. 제가 예약한 호텔이 바다가 보이는 것으로 유명했는데 이미 객실이 다 차버려 아쉽게 예약하지 못했던 찰나, 제안해주신 덕분에 바다 뷰 객실에서 잘 쉬었답니다.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신 분들이 꽤 계실 것 같은데요. 호텔 손님에게 더 나은 객실로 업그레이드하지 않겠냐는 물음이 실은 숙박 서비스의 커머스 전략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글로벌 여행 플랫폼 부킹닷컴은 이러한 업그레이드 기능을 고객 충성도 등급에 따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숙박을 주제로 한 부킹닷컴의 커머스 전략을 살펴봅니다.




부킹닷컴이 업셀링하는 법 : 객실별 차이 명확히 하기

부킹닷컴은 고객이 숙소를 예약하고 나면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제안을 보내 고객이 체크인 전에 더 나은 객실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유도해요. 고객이 예약한 객실 정보를 바탕으로 객실별 차이점을 명확히 보여주고, 제공하는 서비스를 다르게 보여줘 업그레이드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중요한 건 이 업그레이드 가치를 ‘최적화된 타이밍’에 맞게 전달한다는 점인데요. 고객이 숙소를 예약할 때, 그리고 현장 호텔에서 체크인하기 전에 제안합니다. ‘현장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결제 전 더 나은 숙소에 대한 정보를 받으면, 업그레이드 비용을 지불할 마음이 미리 결제한 고객보다 훨씬 크다고 해요. 이를 통해 고객이 적절한 시점에 추가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부킹닷컴이 크로스셀링하는 법 : 추가 서비스 구매 유도하기

뿐만 아니라 부킹 닷컴은 크로스셀링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호텔 예약을 완료한 고객에게 렌터카, 공항 셔틀, 투어 패키지 등을 추가로 제공하는 알림을 띄워요. 예를 들어, 고객이 호텔 예약을 완료하면 그다음 화면에서 "여행에 필요한 항공편을 찾아주세요"라며 고객 입장에서 필요한 추가 서비스를 지원하는 방식으로요. 이는 고객이 이미 여행 준비를 하고 있다는 점을 활용해 추가적인 서비스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이 되기도 해요.




업셀링 전략으로 평균 수익의 14.05% 증가 효과를

그렇다면 부킹닷컴의 업셀링, 크로스셀링 전략은 얼마나 유의미할까요? 부킹닷컴은 AI와 머신러닝을 활용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업셀링 및 크로스셀링 제안을 해요. 부킹닷컴 데이터에 따르면, 업셀링 전략 활용 후 평균적으로 6.04%의 고객이 업셀링 옵션을 선택하고, 이는 평균 수익에 14.05% 증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객실 업그레이드로 만족한 고객의 충성도는 이전보다 확연히 높아져 온라인 평판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추가 수익과 온라인 평판이 중요한 숙박 업계에서는 업셀링 전략을  고려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객단가 상승 솔루션 알파업셀을 활용해 부킹닷컴의 업셀링 & 크로스셀링 전략을 쇼핑몰에 적용해 보세요.



(1) 맞춤형 업셀링 제안은 알파업셀 AI 상품 추천으로

부킹닷컴은 고객의 예약 이력과 객실 선호도를 분석해 맞춤형 업셀링을 제안해요. 예를 들어, 스위트룸을 자주 예약하는 고객에게는 다음 예약 시 더 높은 등급의 스위트룸을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는 방식이에요. 이를 통해 고객은 자신에게 딱 맞는 제안을 받는다고 느끼며, 업셀링 조건을 선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알파업셀의 AI 상품 추천도 이와 유사하게 진행돼요. 고객의 구매행동, 장바구니 행동, 조회, 클릭, 카테고리, 고객 데이터 등 9가지 이상의 주요 AI 모델이 적용되어 있어 고객 맞춤형 추천이 가능한 이유입니다. 뿐만 아니라 제품에 마진 이슈가 있어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 상품이거나 개별적으로 상품을 제외하고 싶은 경우에는 추천하고 싶지 않은 상품을 따로 설정할 수 있어요. 쇼핑몰 판매 전략에 따라 자유자재로 설정이 가능해 업셀링을 위한 강력한 솔루션이라는 점이죠.



(2) 크로스셀링 옵션 제안은 알파업셀 추가구매 유도 장치로

부킹닷컴이 예약을 완료한 고객에게 무료 셔틀 서비스나 호텔 서비스를 추가로 권유한 것처럼, 우리 쇼핑몰에서도 크로스셀링 전략을 적용할 수 있어요. 바로 알파업셀 추가구매 유도 장치를 통해 가능합니다. 상품 페이지 내 어디든 자유롭게 보여주고 싶은 위치만 설정하면 끝! 고객이 반응할 만한 프로모션 이름을 정하고, 무료 배송 또는 할인 프로모션 중 설정하면 돼요. 예를 들어, 샴푸를 사러 들어온 고객에게 섬유 유연제까지 담으면 무료 배송이라는 혜택을 드려보세요. 고객 입장에서도 샴푸와 함께 필요한 생필품을 한 번에 구매하게 된 경험이지 않을까요?



수익도 늘리고, 고객 충성도도 함께 늘리는 전략

부킹닷컴의 업셀링과 크로스셀링 전략은 고객의 여행 경험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회사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은 단순히 추가 수익을 창출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온라인 평판을 형성하는 데도 기여한다는 것, 아시겠죠?


여러분도 부킹닷컴의 사례를 참고삼아 우리 쇼핑몰이 사용자 관점에서 어떤 것을 추가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알파업셀로 그 고민을 시작하시면 자연스레 해결될 거예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지금 바로 자사몰에 적용해 보고, 눈에 띄는 효과를 느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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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김수진 Contents Mark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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