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알파업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파리뷰 Jul 16. 2024

온라인 쇼핑 만족도를 높이는 세 가지 전략

Editor’s Note


여러분은 오프라인 쇼핑과 온라인 쇼핑 중 어떤 방법을 선호하시나요? 온·오프라인 쇼핑 거래액 비중을 살펴보면, 온라인 비중이 절반 가량 차지할 정도로 구매 비중 절반을 넘은 상황인데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모바일 커머스 경험, 특히 앱 경험이 좋은 이유를 톺아보며,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인 사장님들께 편리한 앱 경험을 쇼핑몰에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이번 콘텐츠 미리 보기

· 사람들의 온라인 쇼핑 경험, 앱에서 주로 많이 한다?

· 앱 쇼핑 경험이 뛰어난 이유는 뭘까? 우리 쇼핑몰에도 적용할 수 없을까?




안녕하세요.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 행복한 커머스 시장을 만드는 알파업셀입니다.  


온라인으로 쇼핑할 때, 나도 모르게 다른 상품까지 추가로 구매한 적이 있으신가요? 쿠팡이 제공하는 로켓배송 혜택을 위한 상품 추천, 방금 본 상품과 비슷한 상품 추천과 같은 기능은 소비자가 관심 있을 만한 상품을 추천해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는 기능인데요. 쇼핑몰 사장님 입장에서는 함께 구입할 확률이 높은 상품을 추천해 매출 상승의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기능 이면에는 사실 쇼핑몰이 하나하나 고민한 흔적이 있어요. 소비자에게 우리 쇼핑몰의 상품을 자신 있게 추천할 수 있도록, 추천으로 인한 매출 상승의 확실한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고민하고 계시죠. 오늘은 열심히 일하는 쇼핑몰 사장님들을 위해 매출 혁신 솔루션 알파업셀이 편리한 앱 쇼핑 경험을 웹 쇼핑몰에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모바일 커머스 경험이 중요한 이유

데이터에 따르면, 몇 년 전부터 모바일 커머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예요. 전 세계적으로 웹 트래픽의 절반 이상(50.81%)이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나오고 있기 때문인데요. 인터넷 이용자 중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으로 제품을 구매하고, 그중 3분의 2는 쇼핑 앱을 통해 구매한다고 합니다.


쇼핑 앱을 이용하면 뭐가 좋을까요? 모바일 웹사이트에서 보는 것보다 빠르고 쉽게 탐색할 수 있어 쇼핑 경험에 대한 편리함을 첫 번째 장점으로 뽑아요. 실제로 사람들은 모바일 웹에 비해 앱에서 세션당 4.2배 더 많은 제품을 본다고 해요. 전환율도 3배 이상 높아, 브랜드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앱을 만들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뿐만 아니라 앱을 통해 사용자별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도 커다란 장점 중 하나이며, 즉각적인 온·오프라인 접속을 제공해 소비자들이 어디에 있든 브라우징과 쇼핑을 가능하게 해 앱 쇼핑 경험이 정말 편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모바일 앱 쇼핑이 제공하는 가치

소비자들이 모바일 앱 쇼핑을 얼마나 편리하게 생각하는지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무엇을 제공하기 때문에 모바일 앱 쇼핑이 중요하다는 걸까요? 편리한 앱 쇼핑 경험이 사용자에게 좋은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면, 우리 쇼핑몰에도 앱과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1) 개인화 콘텐츠 제공하기

쇼핑 앱은 다른 카테고리의 앱에 비해 유지율이 높은 편이지만, 여전히 다운로드 후 이탈하는 문제가 남아 있어요. 사용자들이 계속해서 쇼핑몰에 남아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거예요. 머신러닝을 이용해 고객의 앱 사용 패턴을 분석하면 고객 행동과 선호도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어요.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관련 제품 추천, 사용 팁, 동영상, 특별 혜택 등 고객의 니즈에 맞게 콘텐츠를 맞춤화해야 합니다.



(2) 최적의 타이밍과 채널 활용하기

적합한 사용자를 찾아 맞춤 콘텐츠로 유도하는 것 외에 언제, 어느 채널을 통해 참여를 유도할 것인지도 매우 중요해요. 사용자들이 활발히 활동하는 채널은 어디인지, 또 가장 많이 반응하는 채널은 무엇인지, 개인화 메시지를 보냈을 때 반응이 높은 시간은 언제인지 등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AI로 작동되는 마케팅 자동화 도구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행동과 의도를 보다 깊이 이해하여 인앱 메시지, 푸시 알림, 이메일, SMS 등 여러 채널 중에서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채널을 찾아 최적의 타이밍에 자동으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요.



(3) 똑똑한 프로모션 진행하기

사람들은 생각보다 프로모션에 반응합니다. 앱 전용 프로모션을 기획하여 망설이는 사람들만 공략함으로써 구매를 확대하고 수익을 높일 수 있어요. 고급 머신러닝을 활용하면 스크린을 터치하고 화면을 넘기는 등 사용자가 앱 안에서 취하는 행동을 분석하여 구매 의향 정도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어요. 이렇게 하면 망설이는 고객은 특별 쿠폰에 더 잘 반응하게 되어 반응할 확률이 높은 고객만 집중 공략할 수 있어요. 이들을 대상으로 A/B 테스트를 진행하여 어떤 혜택을 제공했을 때 최대 성과를 낼 수 있을지 판단할 수 있어 예산 낭비가 덜한 똑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어요.




편리한 앱 쇼핑 경험을 쇼핑몰 웹에서 구현할 수 있는 방법

놀랍게도 위 세 가지 전략을 실현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있는데요. 바로 알파업셀이에요! cafe24에서 앱 다운로드 받고, 우리 쇼핑몰에 적용만 하면 끝!


(1) 개인화 콘텐츠 제공하기 | 알파업셀만의 AI 알고리즘 추천 & 수동 추천

개인화된 콘텐츠를 우리 쇼핑몰에서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까요? 알파업셀 AI에는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기반으로 한 9가지 이상의 주요 AI 모델이 적용되어 있어요. 장바구니에 어떤 물건을 담았는지, 어떤 물건을 조회했는지, 어떤 카테고리를 구경했는지 등 다양한 모델을 통해 추천 상품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관심 있어할 만한 상품을 계속해서 확인하고 띄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최적의 타이밍과 채널 활용하기 | 소비자의 구매 여정에 맞는 위젯 노출 & 구매·장바구니 버튼 

온라인 쇼핑몰에서 소비자가 구매를 결심하는 가장 좋은 타이밍은 언제일까요? 바로 구매·장바구니 버튼을 클릭할 때 아닐까요? 구매·장바구니 버튼을 클릭했을 때, 즉 소비자가 “사야겠다!”고 마음 먹었을 때 함께 구매할 확률이 높은 상품을 함께 추천해 보세요. 하나 사게 될 것을 두 개, 세 개로 늘릴 수 있는 전략이랍니다. 알파업셀은 소비자 구매 여정 이곳 저곳에서 상품 추천 위젯을 노출하고 있어요. 다양한 상품을 보여줄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면서 객단가도 함께 높일 수 있는 전략입니다.



(3) 똑똑한 프로모션으로 망설이는 사용자 공략하기 | 프로모션 CTA 기능

쇼핑몰에서도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구매를 망설이는 사용자를 공략할 수 있어요. 어려운 기술 필요 없이 알파업셀의 프로모션 CTA만 적용하면 끝. 소비자가 혹할 만한 문구와 혜택만 설정하면 돼요. 예시 이미지처럼 무료배송 혜택을 Progress Bar와 함께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고, 쇼핑몰 자체 이벤트 프로모션으로 설정도 가능해요.




일단 써보면 아는 매출 차이, 알파업셀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이라면 당장 앱을 만들려고 하기 보다 앱에서의 사용성을 경험할 수 있는 UI부터 적용해 보세요. 알파업셀 앱만 다운로드 받으면 알아서 세팅이 끝납니다. 2주 무료 체험하고, 눈에 띄는 성과를 확인해 보세요.



이 콘텐츠도 같이 읽으면 좋아요!

- 클릭할 수밖에 없는 CTA 문구, 여기서 골라 쓰세요!

- 여행 플랫폼 부킹닷컴의 매출 상승 비밀



슬기로운 이커머스 소식이 더 많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여기를 눌러 알파레터를 구독해 보세요.

격주 수요일 오후 2시, 여러분의 메일함으로 찾아갑니다.




글. 김수진 Contents Marketer

매거진의 이전글 여행 플랫폼 부킹닷컴의 매출 상승 비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