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s Note
여러분은 오프라인 쇼핑과 온라인 쇼핑 중 어떤 방법을 선호하시나요? 온·오프라인 쇼핑 거래액 비중을 살펴보면, 온라인 비중이 절반 가량 차지할 정도로 구매 비중 절반을 넘은 상황인데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모바일 커머스 경험, 특히 앱 경험이 좋은 이유를 톺아보며,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인 사장님들께 편리한 앱 경험을 쇼핑몰에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이번 콘텐츠 미리 보기
· 사람들의 온라인 쇼핑 경험, 앱에서 주로 많이 한다?
· 앱 쇼핑 경험이 뛰어난 이유는 뭘까? 우리 쇼핑몰에도 적용할 수 없을까?
안녕하세요.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 행복한 커머스 시장을 만드는 알파업셀입니다.
온라인으로 쇼핑할 때, 나도 모르게 다른 상품까지 추가로 구매한 적이 있으신가요? 쿠팡이 제공하는 로켓배송 혜택을 위한 상품 추천, 방금 본 상품과 비슷한 상품 추천과 같은 기능은 소비자가 관심 있을 만한 상품을 추천해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는 기능인데요. 쇼핑몰 사장님 입장에서는 함께 구입할 확률이 높은 상품을 추천해 매출 상승의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기능 이면에는 사실 쇼핑몰이 하나하나 고민한 흔적이 있어요. 소비자에게 우리 쇼핑몰의 상품을 자신 있게 추천할 수 있도록, 추천으로 인한 매출 상승의 확실한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고민하고 계시죠. 오늘은 열심히 일하는 쇼핑몰 사장님들을 위해 매출 혁신 솔루션 알파업셀이 편리한 앱 쇼핑 경험을 웹 쇼핑몰에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데이터에 따르면, 몇 년 전부터 모바일 커머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예요. 전 세계적으로 웹 트래픽의 절반 이상(50.81%)이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나오고 있기 때문인데요. 인터넷 이용자 중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으로 제품을 구매하고, 그중 3분의 2는 쇼핑 앱을 통해 구매한다고 합니다.
쇼핑 앱을 이용하면 뭐가 좋을까요? 모바일 웹사이트에서 보는 것보다 빠르고 쉽게 탐색할 수 있어 쇼핑 경험에 대한 편리함을 첫 번째 장점으로 뽑아요. 실제로 사람들은 모바일 웹에 비해 앱에서 세션당 4.2배 더 많은 제품을 본다고 해요. 전환율도 3배 이상 높아, 브랜드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앱을 만들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뿐만 아니라 앱을 통해 사용자별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도 커다란 장점 중 하나이며, 즉각적인 온·오프라인 접속을 제공해 소비자들이 어디에 있든 브라우징과 쇼핑을 가능하게 해 앱 쇼핑 경험이 정말 편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소비자들이 모바일 앱 쇼핑을 얼마나 편리하게 생각하는지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무엇을 제공하기 때문에 모바일 앱 쇼핑이 중요하다는 걸까요? 편리한 앱 쇼핑 경험이 사용자에게 좋은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면, 우리 쇼핑몰에도 앱과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1) 개인화 콘텐츠 제공하기
쇼핑 앱은 다른 카테고리의 앱에 비해 유지율이 높은 편이지만, 여전히 다운로드 후 이탈하는 문제가 남아 있어요. 사용자들이 계속해서 쇼핑몰에 남아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거예요. 머신러닝을 이용해 고객의 앱 사용 패턴을 분석하면 고객 행동과 선호도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어요.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관련 제품 추천, 사용 팁, 동영상, 특별 혜택 등 고객의 니즈에 맞게 콘텐츠를 맞춤화해야 합니다.
(2) 최적의 타이밍과 채널 활용하기
적합한 사용자를 찾아 맞춤 콘텐츠로 유도하는 것 외에 언제, 어느 채널을 통해 참여를 유도할 것인지도 매우 중요해요. 사용자들이 활발히 활동하는 채널은 어디인지, 또 가장 많이 반응하는 채널은 무엇인지, 개인화 메시지를 보냈을 때 반응이 높은 시간은 언제인지 등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AI로 작동되는 마케팅 자동화 도구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행동과 의도를 보다 깊이 이해하여 인앱 메시지, 푸시 알림, 이메일, SMS 등 여러 채널 중에서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채널을 찾아 최적의 타이밍에 자동으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요.
(3) 똑똑한 프로모션 진행하기
사람들은 생각보다 프로모션에 반응합니다. 앱 전용 프로모션을 기획하여 망설이는 사람들만 공략함으로써 구매를 확대하고 수익을 높일 수 있어요. 고급 머신러닝을 활용하면 스크린을 터치하고 화면을 넘기는 등 사용자가 앱 안에서 취하는 행동을 분석하여 구매 의향 정도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어요. 이렇게 하면 망설이는 고객은 특별 쿠폰에 더 잘 반응하게 되어 반응할 확률이 높은 고객만 집중 공략할 수 있어요. 이들을 대상으로 A/B 테스트를 진행하여 어떤 혜택을 제공했을 때 최대 성과를 낼 수 있을지 판단할 수 있어 예산 낭비가 덜한 똑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어요.
놀랍게도 위 세 가지 전략을 실현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있는데요. 바로 알파업셀이에요! cafe24에서 앱 다운로드 받고, 우리 쇼핑몰에 적용만 하면 끝!
(1) 개인화 콘텐츠 제공하기 | 알파업셀만의 AI 알고리즘 추천 & 수동 추천
개인화된 콘텐츠를 우리 쇼핑몰에서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까요? 알파업셀 AI에는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기반으로 한 9가지 이상의 주요 AI 모델이 적용되어 있어요. 장바구니에 어떤 물건을 담았는지, 어떤 물건을 조회했는지, 어떤 카테고리를 구경했는지 등 다양한 모델을 통해 추천 상품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관심 있어할 만한 상품을 계속해서 확인하고 띄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최적의 타이밍과 채널 활용하기 | 소비자의 구매 여정에 맞는 위젯 노출 & 구매·장바구니 버튼
온라인 쇼핑몰에서 소비자가 구매를 결심하는 가장 좋은 타이밍은 언제일까요? 바로 구매·장바구니 버튼을 클릭할 때 아닐까요? 구매·장바구니 버튼을 클릭했을 때, 즉 소비자가 “사야겠다!”고 마음 먹었을 때 함께 구매할 확률이 높은 상품을 함께 추천해 보세요. 하나 사게 될 것을 두 개, 세 개로 늘릴 수 있는 전략이랍니다. 알파업셀은 소비자 구매 여정 이곳 저곳에서 상품 추천 위젯을 노출하고 있어요. 다양한 상품을 보여줄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면서 객단가도 함께 높일 수 있는 전략입니다.
(3) 똑똑한 프로모션으로 망설이는 사용자 공략하기 | 프로모션 CTA 기능
쇼핑몰에서도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구매를 망설이는 사용자를 공략할 수 있어요. 어려운 기술 필요 없이 알파업셀의 프로모션 CTA만 적용하면 끝. 소비자가 혹할 만한 문구와 혜택만 설정하면 돼요. 예시 이미지처럼 무료배송 혜택을 Progress Bar와 함께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고, 쇼핑몰 자체 이벤트 프로모션으로 설정도 가능해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이라면 당장 앱을 만들려고 하기 보다 앱에서의 사용성을 경험할 수 있는 UI부터 적용해 보세요. 알파업셀 앱만 다운로드 받으면 알아서 세팅이 끝납니다. 2주 무료 체험하고, 눈에 띄는 성과를 확인해 보세요.
- 클릭할 수밖에 없는 CTA 문구, 여기서 골라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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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김수진 Contents Marke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