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퍼런스를 참고해 차별화된 인스타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세요.
요즘 주변에서 SNS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는 것은 정말 어려워요. 그만큼 SNS는 이제 우리 일상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었죠.
통계에 따르면, SNS 사용자 중 71%가 소셜 미디어에서 발견한 제품을 구매하기로 결정한다고 해요. 다시 말해, 10명 중 7명 이상이 SNS에서 접한 상품을 실제로 구매하게 된다는 거죠. 이처럼 SNS의 대중화는 마케팅 시장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고, 이제는 예전의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과는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해졌어요.
그중에서도 인스타그램은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10억 명이 넘을 정도로 인기있는 플랫폼인데요. 특히 MZ 세대에게 인스타그램은 브랜드가 고객에게 가장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중요한 채널로 인식되고 있죠. 따라서 현재 브랜드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에요.
이미 많은 브랜드가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만큼, 막상 시작하려고 보니 인스타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지실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 아티클에서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잘하는 브랜드 몇 곳을 소개해드리고자 해요. 막막할 때 다양한 레퍼런스를 참고해보고 자주 살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되거든요. 이 아티클이 여러분의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사옥의 한 벽면을 변우석의 거대 현수막으로 꽉 채운 이 브랜드, 어디일까요?
바로 남성 헤어케어 브랜드 다슈입니다. 최근 가장 핫한 변우석이 다슈의 광고 모델로 발탁되자마자, 팬들의 관심이 쏟아지기 시작했어요.
이 기대에 부응하듯 다슈는 광고 모델인 변우석에게 ‘진심’인 마케팅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사옥에 거대 현수막을 걸어두는 것은 물론,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까지 모두 변우석으로 가득 채워뒀어요. 신난 마음이 화면을 뚫고 느껴지는 다슈의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함께 살펴볼까요?
사진 한 장을 여러 개로 분할해 업로드한 덕분에 팬들은 변우석의 얼굴을 보다 고화질로 크게 볼 수 있게 됐어요. 댓글에는 주접 멘트를 다는 팬들로 북적거렸고, 또 ‘담당자가 덕후 맘 좀 아네’라는 반응이 이어졌죠.
다슈는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면서 고객의 유입을 더욱 끌어모았는데요. 포토카드가 포함된 세트 상품을 판매하고, 또 포토리뷰를 남긴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친필 싸인 폴라로이드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어요.
이러한 전략은 단순히 모델로 바이럴 효과를 노리는 것을 넘어, 실제 구매로 전환시키는 효과적인 마케팅 방식이라 할 수 있어요.
다슈는 모델을 활용한 마케팅 이전에도 인스타를 잘 활용하는 브랜드로 주목받아 왔어요. 특히 다슈 제품을 사용해 직접 스타일링하는 영상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집에서도 쉽게 머리를 손질할 수 있는 팁을 공유하면서, 자연스럽게 제품 소개까지 녹여내고 있죠. 이 외에도 유행하는 챌린지 영상이나 스낵 콘텐츠로 고객과 소통하며, 다슈는 단순히 헤어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를 넘어, 친한 형에게 헤어 정보를 알아가는 듯한 친근한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어요.
자연스럽게 제품 홍보와 함께 유행하는 챌린지 영상과 같은 트렌디한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원하신다면, 다슈의 계정을 참고해볼 수 있겠네요!
청소 세정 롤티슈로 유명한 청소 용품 브랜드 쿼시는 트렌드를 잘 파악한 마케팅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요. 청소 효과를 확실하게 보여주는 비포 앤 에프터 콘텐츠와 트렌디하고 힙한 이미지들로 ‘갖고 싶은’ 청소 용품이라는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해가고 있어요. 브랜드 정체성이 만들어진 데에는 인스타그램의 몫이 컸는데요. 실제로 쿼시는 어떻게 이런 갖고 싶은 브랜드를 만들어낼 수 있었는지 아래에서 함께 확인해 보세요.
쿼시는 콜라보 프로젝트를 여러 차례 진행해 왔어요. 아티스트, 카페, 아웃도어, 가구 브랜드 등 다양하고 색다른 브랜드와의 콜라보 제품을 선보여 왔는데요. 콜라보 브랜드에 따라 달라지는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들의 수집 욕구를 자극했죠. 특히 큰 인기를 끌었던 카멜 커피와의 콜라보 제품은 카멜 커피 매장에도 비치되어 오프라인에서도 고객들이 제품을 경험할 수 있었어요.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은 최근 소비의 주축으로 여겨지는 MZ세대를 사로잡는 좋은 방법이에요. 한정된 물량을 판매한다는 점에서도 고객의 적극적인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매한 상품이SNS 내에서 공유되면서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까지 기대해볼 수 있어요.
쿼시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들어가보면, 고객들이 실제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담은 인증샷을 확인해볼 수 있어요. 청소 용품을 넘어,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될 수 있는 깔끔하고 트렌디한 디자인 덕분이었어요. 이렇게 실제 구매자들의 사용 후기를 공식 SNS에서 보여주는 전략에는 *소셜프루프 효과가 숨어 있어요.
*소셜프루프 효과란, 사람들이 구매 결정을 내릴 때 타인의 선택과 의견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심리적 현상을 말해요. 통계에 따르면, 소비자 중 66%가 구매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긍정적 리뷰라고 답할만큼, 남들이 그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 지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 되는데요. 쿼시의 인스타를 보고 있으면, 청소를 싫어하는 저도 마구마구 구매 욕구가 생기게 되더라고요. 결국 고객의 리뷰는 브랜드의 평판을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다른 고객의 구매로까지 이어지게끔 만드는 강력한 도구로 활용됨을 알 수 있어요.
인상 깊었던 또 다른 점은, 바로 게시물 댓글에 달린 문의 글에도 쿼시는 답변을 남기고 있다는 것이었어요. 공식 문의 채널이 아닌 이상, 모든 문의를 일일이 답변하기는 힘들죠. 하지만 쿼시처럼 인스타그램 댓글을 통해서도 고객의 의견에 답변해준다면, 해당 고객의 문의를 바로 해결해줄 뿐만 아니라 댓글을 보게 되는 모든 고객들은 브랜드가 고객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다고 인식하게끔 만들 수 있어요.
자극적인 광고가 넘쳐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쿼시는 오히려 담백함의 매력을 보여주고 있어요. 화려하게 꾸며낸 콘텐츠가 아닌, 고객의 후기와 같은 본질에 집중하고 있죠. 오히려 이런 모습이 브랜드의 좋은 평판에 기여하게 되면서, 고객은 쿼시의 제품을 갖고싶다고 인식하게 된 게 아닐까요? �
향기라는 것은 사진과 설명만으로 정확하게 전달되기 어렵기 때문에 향 관련 제품은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건 쉽지 않은 일죠. 그런데도 한 번쯤은 어디선가 봤을 법한 국민 디퓨저 '코코도르'는 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온라인에서 많은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었어요. 코코도르는 어떻게 국민 디퓨저라고 불릴 만큼 많은 판매량을 기록할 수 있었던 걸까요? 아래에서 코코도르의 성공 전략 중, 특히 인스타를 활용한 리뷰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할게요.
코코도르는 자사몰에서만 무려 9만 개의 리뷰를 보유하고 있어요. 어마어마한 리뷰 수 덕분에 향을 직접 맡아보고 구매할 수 없어도 구매를 결정하는 고객들이 많아졌다고 해요. 다른 고객들이 만족했다는 후기를 보고 자신도 만족할 것이라고 확신을 얻게 되는 거죠.
하지만 코코도르의 리뷰 페이지가 단순히 많은 리뷰만으로 특별한 것은 아니에요. 인스타그램 후기가 리뷰 목록에서 함께 보여진다는 점이 특히 흥미로웠는데요. 인스타 후기를 자사몰 리뷰와 함께 보여주면서 더 풍부한 후기 페이지를 보여주고 있어요.
이렇게 인스타와 같은 소셜 플랫폼과 연동되는 리뷰 위젯은 리뷰 솔루션 중 유일하게 알파리뷰만 제공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에서만 보여주기 아까운 리뷰라면, 자사몰 후기 게시판에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자랑할 수 있어요.
만약 여러분의 브랜드도 소셜 플랫폼과 자사몰을 연동한 리뷰 전략을 활용해보고 싶다면, 알파리뷰의 소셜 리뷰 연동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알파리뷰는 단순히 보기 좋은 리뷰 위젯을 만드는 서비스가 아니에요. 알파리뷰는 '행복한 이커머스 시장을 만들자!' 라는 목표를 바라보고 나아가고 있어요. 수많은 쇼핑몰이 하루에도 수십개씩 생겼다 사라지는 치열한 시장 속에서, 자극적인 마케팅은 더욱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죠. 이러한 상황 속 리뷰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는 지금, 알파리뷰는 그 리뷰를 넘어 파트너사의 좋은 평판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쇼핑몰이 좋은 평판을 기반으로 진정하고 꾸준한 성장을 하길 원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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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이미지 김지윤 Content Marketing Team In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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