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온사이트 마케팅에 대해 알려드려요
우리가 고객에게 원하는 행동은 결국 ‘구매’일 거예요. 사이트 밖에서 열심히 모아온 고객이 그냥 떠나게 만들면 안 되니까, 사이트에 들어온 고객을 꽉 붙잡아 둬야겠죠.
이 때 온사이트 마케팅이 중요합니다. 사이트에 들어온 고객이 이탈하지 않고,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 온사이트 캠페인의 목적이니까요.
그래서 이번 아티클에서는 고객의 이탈 없이 구매로 연결시키는 온사이트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흔히 떠오르는 뻔한 방법이 아닌, 신박하고 여러분의 사이트에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레퍼런스를 준비해 봤는데요. 아티클 하단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이용 방법도 나와 있으니 끝까지 놓치지 말고 함께해 주세요!
온사이트 마케팅이란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모든 마케팅 전략을 말해요. 온사이트 마케팅을 떠올리면, 아마 사이트 내 배너나 팝업 메시지가 가장 먼저 생각나실 것 같은데요. 이 장치들로 신제품이 출시된 소식이나 진행하고 있는 프로모션에 대한 내용을 담아 홍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잦은 푸시 메시지는 오히려 고객에게 피로감을 줄 수 있어요. 또, 단순한 홍보만으로는 구매 전환율을 크게 끌어올리기 어려울 때도 있죠.
그래서 지금부터는 단순 홍보를 넘어,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먼저, 이전과는 다른 온사이트 캠페인을 시도해보고 싶다면 아래 3가지 사항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어요.
풋 인 더 도어 효과는 방문 판매원이 현관문에 우선 발부터 들여놓는 기술에서 비롯된 이름인데요. 작은 요청을 수락한 사람은 이후 더 큰 요청도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아지는 심리 현상을 말합니다. 이커머스 마케팅에서는 이 심리 현상을 회원가입, 상품 탐색, 쿠폰 발급 등으로 활용해볼 수 있어요. 이와 같은 작은 부탁을 먼저 수락하게 하여 큰 행동, 즉 구매로 이끌어내는 전략인 거죠.
예를 들어, ‘배너 클릭 시 쿠폰 제공’과 같은 캠페인은 고객이 첫발을 내딛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쿠폰을 받은 고객은 구매에 대한 동기부여가 생기게 되면서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져요. 게다가 원래 구매 의도가 있었던 고객이라면 더 비싼 제품의 구매를 고려해보게 돼요.
마켓컬리와 배달의 민족이 선택한 전략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던 첫 구매 할인 이벤트를 기억하시나요? 최근 여러 자사몰에서도 이 첫 구매 할인을 진행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 이벤트는 부담 없는 가격으로 고객의 첫 구매를 하게 유도하는 전략이에요. 적은 금액이지만 구매 이후 고객은 그 쇼핑몰과 관계가 형성되면서, 이후 재방문 확률 또한 높아지게 돼요. 첫 구매에 대한 허들을 낮추고, 더 큰 소비로 이어지게 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죠.
마케팅이 진지하고 딱딱하기만 할 필요는 없죠.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장치로 고객이 쇼핑몰 내 활동에 스스로 참여하게 유도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게임화 마케팅 전략이라고 하는데요. 게임화 마케팅은 고객이 쇼핑몰에서 설정한 특정 행동을 하면 보상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요. 잘 디자인된 게임화 마케팅 방법은 고객에게 즐거운 쇼핑 여정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고객의 쇼핑몰 충성도 또한 높이는 방법입니다.
건강식품 브랜드인 헬시플레이스의 자사몰에 들어가면, 위 이미지와 같은 미션이 자동으로 시작되는 걸 볼 수 있어요. 스크롤을 움직이며 상품을 탐색하면 타이머의 시간이 줄어드는데요. 타이머에 설정된 시간 동안 상품 탐색이 끝나면, 고객은 적립금을 받게 됩니다.
작은 장치지만, 고객은 상품을 구경할 때마다 시간이 줄어들고 있는 이 장치를 쉽게 무시할 수 없게 돼요. 흥미를 느끼게 된 고객은 쇼핑몰에 더 오래 머물게 되고 더 많은 상품을 구경하게 되겠죠.
스크롤만 하면 되는 쉬운 미션으로 일단 고객의 발을 붙잡아 두고, 적립금을 얻게 된 고객은 구매를 더 쉽게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온사이트 마케팅의 또 다른 핵심은 지속적인 넛지입니다. 넛지란 원래 ‘팔꿈치로 쿡쿡 찌르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인데요. 이 효과를 쇼핑몰에서 적용해 본다면, 고객이 쇼핑몰에서 상품을 탐색하는 동안 은근하게 구매를 유도하는 요소들을 심어놓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어요. 넛지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강압적이지 않다는 점이에요. 구매를 부드럽게 유도하지만, 선택은 고객이 자유롭게 결정하도록 두는 거죠.
이러한 넛지 마케팅은 고객의 거부감을 줄일 수 있고, 구매 결정 과정을 단순화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방문 고객을 붙잡는 방법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사이트 내에 고객을 사로잡을 메시지를 팝업으로 곳곳에 노출해 보세요. 인기 상품이나 혜택등을 알려주는 팝업 메시지는 방문자의 이탈률을 감소시키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팝업 메시지를 전송할 때 또 중요한 점은 타이밍이에요. 쇼핑몰에 처음 방문한 고객에게는 첫 구매 혜택을 알려주거나, 동일 상품에 재 방문한 고객에게는 쿠폰을 제공해 구매를 유도해볼 수 있어요. 이 밖에도 구매 완료 고객, 장바구니 이탈 고객 등 행동 조건에 따라 발송 조건을 다르게 설정해 우리 쇼핑몰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세요.
위에서 설명드린 첫 구매 100원 프로모션, 탐색 유도 장치, 온사이트 팝업 기능은 모두 알파푸시에서 무료로 제공되고 있어요. 알파푸시는 방문 고객을 단골로 전환하는 데 최적화된 고객 행동 유도 CRM이에요.
소개드린 기능 외에도, 요즘 쇼핑몰에 없어서는 안 될 초스피드 회원가입부터, 오프사이트 캠페인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무료니까 부담 없이, 알파푸시와 함께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가 보세요. 고객과의 접점을 많이 만들어야 고객이 구매하니까요!
글,이미지 김지윤 Content Marketing Team Intern
슬기로운 이커머스 소식이 더 많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