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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알파리뷰 Jul 08. 2024

스탠리, 두바이 초콜릿...디토에서 시작됐다!



‘말해줘 say it back~ Oh say it ditto~!‘ 뉴진스의 ‘Ditto’ 노래 아시나요? 저도 정말 좋아하는데요 :D.이 곡의 뮤직비디오처럼 아련한 Y2K 분위기를 ‘디토 감성’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많은 인기를 끌었어요.

그런데 이 노래의 제목이기도 한 Ditto, 무슨 뜻인지 알고 계신가요?



Ditto는 ‘나도 그래, 마찬가지야’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예요.


그렇다면 최근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디토 소비’는 무엇일까요?

‘디토 소비’는 유명인, 인플루언서 등이 구매한 제품을 따라 사는 현상을 말해요. 특히 젠지세대(Gen-Z, Z세대)*가 이 트렌드의 중심인데요. 젠지세대의 88%는 구매하고 싶은 물건에 대한 정보를 소셜 미디어 속에서 찾는다고 할 정도니까요.


*젠지세대는 1990년대 중반에서 2010년대 초반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가리키는 말이에요. 이들은 어려서부터 디지털 환경을 접해, 인터넷 문화에 익숙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또, SNS를 소비활동에도 적극 사용한다는 점에서 이전 세대와 차이를 보여요.


그럼, 젠지 세대가 열광한 소셜미디어 속 아이템은 무엇이 있었을까요?



화재로 몽땅 타버린 차 안에 얼음이 녹지 않고 남아있는 스탠리 텀블러 영상을 보신 적이 있나요? 틱톡에 올라온 이 짧은 영상으로 스탠리 열풍이 시작됐어요. (스탠리 CEO는 고마운 마음을 담아 이 영상 주인공에게 텀블러와 새 차를 선물했다고 해요.)


너도나도 스탠리 텀블러 인증샷을 SNS에 올리고, 심지어 한정판 스탠리 텀블러를 구매하기 위한 오픈런 사태가 벌어질 정도였어요. 국내에서도 스탠리 텀블러의 거래액이 150%나 증가했고요!



최근 SNS를 뜨겁게 달군 두바이 초콜릿도 디토 소비의 또다른 예시예요. 바삭한 식감과 화려한 무늬가 눈에 띄어 먹방 유튜버들의 콘텐츠에 많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메뉴 중 하나인데요. 이 디저트를 만드는 ‘픽스 디저트 쇼콜라티에’와 한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영상을 시작으로 중동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화제가 됐어요.

뜨거운 인기로 인해 현지에서도 초콜릿을 구하기 어려울 정도라, 재료를 구입해 직접 만드는 영상이 유행이에요.


이 외에도 최근 다양한 제품이 SNS 속 인증샷과 숏폼 콘텐츠를 통해 유행처럼 번지는 현상을 경험해 보셨을 것 같아요.


SNS 파급력이 소비 트렌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디토 소비’는 앞으로도 계속 확산될 전망이에요. 이커머스를 운영하고 계신다면 더욱 디토 소비를 통한 마케팅 전략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제품을 뛰어넘어 따라 하고 싶은 브랜드를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하니까요.


이번 콘텐츠 미리보기   
- '디토 소비'가 뭐고, 왜 중요할까?
- 우리 제품을 따라 사고 싶은 제품으로 만드는 방법은?


출처: Adlucent, RetailTouchPoints

위 통계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사람들은 구매 과정에서 타인의 선택과 의견에 많은 영향을 받아요.


다른 이의 구매를 따라 하는 현상은 시간과 효율을 중요시하는 현대인의 모습이 소비 과정에서도 나타난다고 볼 수 있어요. 구매 선택지는 계속 늘어나고, 복잡해지는 소비 환경 속에서 소비자는 많은 수고를 들이고 싶지 않아 하면서요. 짧은 시간 내에 최선의 선택을 위해 복잡한 과정을 뛰어넘고, 다른 사람의 결정을 좇으려고 하는 거죠.



우리 제품도 디토의 주인공으로!


우리 쇼핑몰 제품이 디토 소비의 주인공이 되면 어떨까요? 하나의 판매가 수많은 고객의 구매로 이어진다면 정말 좋겠죠.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만 디토 소비를 이끌어낼 수 있는 건 아니에요.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손쉽게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방법이 있어요.



바로 우리 쇼핑몰 고객의 후기예요! 

여러 소셜 플랫폼에 업로드되는 일반인의 후기도 큰 영향력을 가져요. 

또 쇼핑몰 사이트 안에서 고객의 긍정 후기를 더욱 눈에 띄게 노출해 사람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도 있고요! 


쇼핑몰 안팎의 후기를 몽땅 증가시켜 주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바로 카페24 1위 리뷰 앱, 알파리뷰예요. 놀라운 기능은 많지만, 먼저 알파리뷰 하나로 풍성한 SNS 후기를 만들어 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유일무이한 SNS리뷰로 인기몰이하기


알파리뷰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기능인 SNS리뷰를 소개해 드릴게요.

쇼핑몰 내에 리뷰를 작성한 고객에게 SNS에도 리뷰를 게시하도록 유도하는 거에요.

리뷰 작성 후 나타나는 해시태그와 코드를 복사해 게시물과 함께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연동되어 쇼핑몰 내에서도 SNS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게 돼요. 해시태그를 통한 SNS 마케팅 효과도 누릴 수 있고, 상품 리뷰 수까지 늘릴 수 있는 거죠!


따로 체험단이나 서포터즈에 비용을 쓸 필요도 없고요. 모든 고객이 우리 브랜드의 서포터즈가 될 수 있는 거예요.


이 기능으로 우리 제품을 손쉽게 SNS 인기 상품으로 만들어 보세요.


알파리뷰, 이런 기능도 있어요!   

적립금 추가 지급 디테일 설정

리뷰 작성 시 적립금 지급 조건을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있어요. 사진이나 동영상이 포함된 리뷰나 SNS리뷰에 추가 포인트를 지급해 보세요. 쇼핑몰에는 풍성한 리뷰 페이지를, 고객에게는 더욱 즐거운 리뷰 과정을 느끼게 해줄 수 있어요.



세일즈 티커로 인기 증명하기


세일즈 티커는 상품이 얼마나 인기 있는 지 보여주는 장치예요. 남의 떡이 더 커 보이는 것처럼 제품을 많은 사람이 구매했다는 걸 알려주며 고객의 심리를 자극하는 거죠.

상품의 인기도를 직관적인 숫자로 보여주면서, 상품에 대한 신뢰도와 안도감을 올릴 수 있게 돼요.


이 기능을 이용한 뒤에 쇼핑몰은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페이지 체류시간이 1.8배 증가하면서 고객의 이탈률이 낮아졌어요. 뿐만 아니라, 구매 전환율은 143%나 증가했고요!



알파리뷰와 함께, 따라하고 싶은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에서 설명해 드린 기능들 말고도, 알파리뷰에는 여러분들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한 번의 클릭으로 리뷰 작성을 끝내는 빠른리뷰부터, 부적절한 댓글은 자동으로 검수해 주고, 또 리뷰를 콘텐츠로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리뷰의 시작부터 끝까지 알파리뷰가 책임질게요!




소비자가 다른 사람의 선택을 따라가며 구매 결정을 내리는 현상은 이제 일반적인 마케팅 전략의 일부가 되었어요.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디토 소비 트렌드를 잘 활용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를 증대시켜 보세요. 

치열한 커머스 시장에서 알파리뷰가 여러분의 성장 파트너가 되어드릴게요. 알파리뷰와 함께 리뷰를 넘어 좋은 평판을 만들어 나가고 싶으신가요? 


여기를 눌러 2주간의 무료 체험으로 눈에 띄게 달라지는 매출 변화를 직접 경험해 보세요. 


알파리뷰와 매출 우상향, 써보면 아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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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김지윤 Contents Marketing Team In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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