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로N잡러 Jul 04. 2022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하고
국내외 취업 성공하자!

 우리는 현재를 '4차 산업혁명 시대'라 부릅니다. 4차 산업혁명은 정보가 결합된 지식정보 기술이 기반이 되는 사회로 무엇보다 산업의 기초가 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프로그램의 설계, 코딩 등을 중요시합니다.  그 결과 소프트웨어 및 개발에 따른 지식은 모든 직업군에 요구되고 있고, 관련 분야는 사회에서 주목받는 직업군으로도 꼽힐 수밖에 없는데요. 때문에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과 정보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한 자는 공공기관 및 기업 채용 시 보수, 승진 등에 있어 우대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과 정보 시스템 구축 관련 자격증이 뭔가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입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란 정교한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정보지능기술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기에 우수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컴퓨터에 관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을 양성할 목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자격시험 및 자격증을 의미합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최근 3년 간 취업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국가기술 자격증 15개 중  9위에 위치하고 있는 것뿐만 아니라 해를 거듭할수록 관련 구인 공고 건수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이력서를 제출할 수 있는 기업이 많아질 뿐만 아니라, 취업에 성공할 확률도 높다고 할 수 있겠죠? 

통계 출처: 한국산업인력 공단 "국가기술자격 종목별 채용시장 활용 현황에 대한 조사 결과"


뿐만 아니라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300인 이상의 대규모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가장 인기가 많은 국가기술자격증 15개 중 하나로 선정될 정도로 굉장히 취업에 굉장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실제 2021년 채용을 진행한 일부 기업의 채용 공고에는 정보처리 기사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한다고 명시하기도 했죠.

통계 출처: 한국산업인력 공단 "국가기술자격 종목별 채용시장 활용 현황에 대한 조사 결과"


 게다가 IT업계에서 정부 연계 사업을 입찰할 때 직원의 일정 비중이 정보처리기사와 같은 국가기술자격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취업을 하실 때 우대를 받기도 합니다. 

▶ 믿을 수 있는 전문가 "흥달쌤"과 함께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합격하기! [필기 & 실기 패키지]



 정보처리기사는 '근로자에게 힘이 되는 동반성장 자격 정보집'에 따르면 신산업 분야 사람 투자 및 직무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미래 유명 자격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자료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근로자에게 힘이 되는 동반성장 자격 정보집


 따라서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과 정보 시스템 구축 관련 분야는 앞으로도 꾸준히 주목받고 성장할 거고, 이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은 물론 이직을 할 때에도 큰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겁니다. 


 실제 IT 분야의 실무역량을 갖춘 인재가 없어 당장 올해만 만 4천 명이 부족하다는 통계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실무에 투입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갖춘 구직자라면 채용에 유리하다 할 수 있겠죠?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기업에게 본인이 기본 조건을 갖춘 구직자라는 것을 어필하실 수 있을 겁니다.

KBS 뉴스 캡처

▶19년차 현직 개발자 출신 "흥달쌤"이 알려주는 정보처리기사 [필기] 클래스

▶19년차 현직 개발자 출신 "흥달쌤"이 알려주는 정보처리기사 [실기] 클래스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분도 주목하세요!

 코로나19가 완화되면서 얼어붙었던 해외 취업 시장도 재개되고 있는데요. 

이에 한국산업인력공단은 해외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최근 월드잡플러스 홈페이지에 청년 해외취업에 도움이 되는 국가기술자격을 4가지를 소개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정보처리기사 자격입니다. 

 우리나라의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중국, 일본, 베트남과 MOU가 체결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중국의 소프트웨어 설계기사, 일본의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자, 베트남의 소프트웨어 설계기사와 상호 인정이 되어 해외 취업까지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본의 경우, 해외 IT 인력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데요. 한일 IT기술자격의 상호인증에 따라 정보처리기사 및 정보처리 산업기사 자격증 보유자라면 학력과 경력요건을 대신할 수 있어 비전공자라도 일본 취업비자의 발급 조건만 충족된다면 취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의 또 다른 이점은 취업비자 발급이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IT 부문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부족직업군에 포함되어 타 분야에 비해 취업비자 발급이 가장 용이한 분야라고 하니 해외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께도 큰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겠죠?





 오늘날 우리는 이미 IT가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도 마찬가지이죠. 

기업의 성장에서 IT산업을 떼어놓고 말할 수 없습니다. 특히 코로나를 겪으면서 디지털화, 초자동화, 원격작업 등이 가속화됨에 따라 관련 인력이 우대를 받고, 관련 분야의 고용이 증가하는 것은 당연할 현상이 아닐까요?


 스펙을 쌓기 위해 자격증 취득이 당연시되는 지금, 국내외 기업의 수요가 높은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시라 권해드립니다.


7월과 10월에 필기 및 실기 시험이 진행되는데요!

국내외 취업 성공의 지름길이 될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시고, 원하는 기업에 입사해 보시길 바랍니다!

▶ 프로그래밍때문에 탈락? 걱정 NO! 흥달쌤의 프로그래밍 언어 클래스 

▶ 합격자가 추천하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전문가 "흥달쌤"의 [실기 & 프로그래밍 언어] 패키지



작가의 이전글 합병증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