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과 끈기는 행복한 삶을 위한 필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거나 장점이 뭐냐 물으면 고민고민하다가 '책임감이 강해요'라고 말하곤 했다. 사실
자랑할 만한 것이 없어서 이기도 했고, 어린 시절 부모님이 엄격하게 키우셨다 보니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불안해하면서 맡은 일을 잘 해내는 편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러다 단점이 뭐냐라고 물으면, "끈기가 조금 부족해요. 시작한 일을 마무리를 잘 못합니다."라고 대답하곤 했다.
살다 보니 책임감과 끈기는 행복한 삶에 필수적인 성품이었다. 무엇을 하든지 책임감과 끈기가 없으면 되는 일이 없다.
간단하게 삶에서 책임감과 끈기가 필요한 영역을 살펴보자.
직장에서 맡은 일을 해내기
부모가 되는 일
학교에서 과제를 하는 것
집안일하기
자동차를 관리하기
돈관리
돈 모으기
건강한 몸 이루기(운동하기)
집안일(매일 반복되는 청소, 빨래, 식사준비)
성공하기
목표를 성취하기
리스트를 적어보기 민망할 정도로 삶에 전 영역에서 책임 감고 끈기는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는 책임감과 끈기를 바라볼 때, 마치 타고난 기질처럼 바라본다. 어떤 이는 책임감과 끈기를 타고난 사람처럼 말이다.
사실 책임감과 끈기는 배우고 습득한 기술이다. 지금 누구라도 책임감과 끈기를 가지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연습하고 배워서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책과 독서를 실생활에 적용을 해서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을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성인이 되어서 이런저런 사건 사고를 통해서 배우는 것보다는 어린 시절부터 부모가 가르쳐주어서 조금 더 쉽게 배울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안 그래도 피곤한 인생, 책임감과 끈기 정도는 먼저 배워 두도록 해보자.
조기영어교육, 조기영재교육 대신 조기책임감, 조기끈기교육 어떠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