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건 우리의 잘못이 아니라는 착각
우연히 보게 된, 너진똑 영상은 나의 ‘노력’에 대한 관점과 가치관을 좀 더 명확하게 해 주었다. 그 가치관이라는 건 바로, 사람의 인생이 부모에 의해 결정되는 이유는 그들이 가진 ‘돈’ 때문이 아니라 ‘마음’ 때문이라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태어나서 1년 동안 부모님이 아이들을 어떻게 양육했는지에 따라서 그들의 성격이 결정된다고 한다.
하지만, 가령 스티브 잡스와 같은 어린 날 불행한 시기를 겪었으나 보란 듯이 극복해 내고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는 우리 주변에 꽤나 만연하다. 그는 여기서 ‘방방이 이론‘을 들고 오는데 , 방방이는 한마디로 실패했을 때 스스로를 지켜주는 안전장치이다. 부모의 잘못된 양육을 통해서는 고장 난 방방이가 주어지고, 이는 실패했을 때 더 큰 충격을 주어 더 이상의 성취나 노력을 막는다. 반면, 좋은 방방이를 가지고 태어난 이들은 몇 번이고 성공해 내고 좋은 마인드로 좋은 것들을 이루어낸다.
스티브 잡스에게는 거의 쓰지 못할 만큼의 방방이가 주어졌음에도 그는 마음 수련과 끝없는 배움 등의 자기 수련을 통해서 ’ 방방이‘를 고치는 데 열중했다. 최선을 다해 때워진 그 방방이로 그는 성공의 길로 나아갈 수 있었던 것이다.
여기서 저자가 강조했던 건 ’ 마음‘인데, 결국 현재 마음 상태가 어떠한 가에 따라 성공, 인간관계 등등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무엇이든 성취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있다면 이 마음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그러니 어떤 어려움에 처했을 때, 혹은 어떤 방향으로 길을 향해야 할지 혼란스러울 때는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라는 것이다. 마음을 수련하고 학습하고 돌보는 여유러움이 갖춰줬을 때 어떤 창의력이든 재능이든 발휘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 책을 꾸준히 읽고, 일기를 쓰며 스스로를 파악하고 명상과 요가를 습관화하며 마음을 정리하다 보면 기회가 올 것이고, 그 기회를 발판 삼아 사회로 나아가면 된다. 그것이 진정한 ‘마음 챙김’의 기술 일 것이다.
인생이 부모의 탓에 의해 정해지는 것은 별수 없어 차치하더라도, 이후 결정된 인생의 방향과 향로 정도는 우리가 손볼 수 있지 않은가. 그것은 마음 챙김의 기술을 통해서 가능하다. 그러니 부모님을 탓하기보다는 마음 챙김에 집중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