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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일상 속 자동차 내비게이션을 사용하여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안내받고, 자전거를 이용할 때는 자전거 도로에 대한 안내를 활용합니다. 경로 상 자동차와 자전거를 혼합하여 이용할 때, 이와 같이 여러 교통수단을 지원하는 데이터의 집합체를 ‘멀티모달 네트워크’라고 합니다.
각각의 교통수단별 도로망에는 다양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멀티모달 네트워크는 교통수단별 다른 도로망과 경로 정보를 통합하여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경로를 제공합니다.
자동차의 경우 차량 도로망과 관련된 데이터를 활용하며 해당 데이터는 고속도로, 도시고속화도로, 국도 등을 포함합니다. 자전거의 경우 자전거 전용 차로, 자전거 전용 도로, 보행자 겸용 도로 등 자전거 통행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합니다. 보행자 경로의 경우 인도, 단지 내 도로, 횡단보도 등을 포함하여 경로 탐색에 활용합니다. 등산로의 경우 산의 입구, 정상, 둘레길 등의 관련 정보를 포함합니다.
이처럼 차량, 자전거 도로, 도보(보행자), 등산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포함한 네트워크 집합체를 ‘멀티모달 네트워크 데이터 SET’이라고 합니다. 해당 데이터 SET의 정보를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통합된 이동 경로를 제공하며, 여러 교통수단을 적절히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한강까지 자전거로 이동하고자 할 때 자전거 도로가 없는 구간에서는 보행자 도로로 자동 전환되어 목적지까지의 경로가 안내됩니다. 이 경우, 자전거 도로와 보행자 도로 간의 원활한 연계를 통해 사용자는 경로 중단 없이 원활한 안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사례로 차량을 이용해 도시까지 이동한 후, 자전거를 이용해 공원으로 이동하고, 공원 내에서는 도보로 관광을 하는 경우 멀티모달 네트워크는 차량 도로, 자전거 도로, 보행자 도로를 효율적으로 연결합니다. 이처럼 여러 이동 수단 간의 원활한 전환과 연결을 통해 사용자에게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인 이동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멀티모달 네트워크를 활용한 경로 안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각 이동 수단별로 구축된 네트워크 데이터가 필수적입니다.
아이나비시스템즈는 차량, 자전거, 보행자, 등산로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포괄하는 복합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이동 경로를 제공합니다.
각 교통수단별 네트워크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상호 연계하여 종합적인 경로 안내를 실현하기 위해 아이나비시스템즈가 어떠한 기술과 전략을 채택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모빌리티 Map1팀이 구축한 멀티모달 네트워크 데이터는 차량, 등산, 보행자, 자전거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네트워크는 방대한 데이터와 다양한 부가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차량 네트워크는 약 38만 km의 도로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속도로, 도시고속화도로, 국도, 지방도, 일반 도로 등의 도로 정보를 포함합니다. 또한 카메라 위치, 제한 속도, 분기 모식도, 교통정보, 요금 정보 등 32종의 부가정보와 8종의 단속정보를 포함하여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종합적인 교통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풍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확하고 효율적인 경로 안내가 가능합니다.
보행자 도로는 약 52만 km의 광범위한 보행자 도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지하철 출입구 정보 및 연결 도로, 지하보도 및 육교, 공원 및 아파트 단지 내 도로에 관한 정보가 구축되어 있어 사용자가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도로는 약 3만 km의 네트워크를 포함하며, 전국 자전거 도로 정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북한강 자전거길, 동해안 자전거길을 비롯해 주요 자전거 경로 및 도심 자전거길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자전거 이용자에게 최적의 경로를 안내합니다.
등산 네트워크는 전국 약 10만 km의 다양한 등산 코스와 정보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립공원을 비롯한 100대 명산 등 전국 등산로의 각 산별 추천 코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둘레길의 경우 각 코스의 명칭, 예상 산행 시간 등의 상세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상황에 맞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네트워크는 상세한 형상 정보와 다양한 부가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합하여 하나의 경로 탐색 결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간의 원활한 연결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모빌리티 Map1팀은 차량, 보행자, 등산로, 자전거 네트워크를 서로 연계 가능한 멀티모달 네트워크 데이터 형식으로 설계/구축하고 있습니다.
등산 앱을 이용해 집에서 산 정상까지의 경로를 탐색하는 경우, 도보와 등산로를 연계하여 다음과 같은 경로를 안내합니다.
집에서 산 입구까지 : 보행자 네트워크 경로
산 입구에서 정상까지 : 등산 네트워크 경로
예시와 같은 통합 경로 안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도보와 등산 네트워크 간의 연결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매개체, 즉 입구점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입구점은 서로 다른 네트워크 레이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사용자는 이를 통해 원활한 경로 탐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입구점을 사용자에게 직접 전달하기 어려운 경우 대표적인 위치 정보만 제공하고 나머지 매개체는 별도로 관리됩니다.
사용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현재 운영 중인 네트워크의 정보가 정확하게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거리가 회전 교차로로 변경되거나, 2차선 도로가 4차선으로 확대되는 등 도로 변화는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모빌리티 Map1팀은 데이터 구축과 현행화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요?
차량 네트워크의 경우 매달 현행화를 실시하여 최신성을 유지합니다.
현장 조사 및 신규 도로 관리주체에서 제공받는 도면 자료를 활용하여 매달 도로 형상, 차선수, 회전 규제 등 최신 도로의 정보를 업데이트합니다. 또한, 카메라 정보와 교통정보, 제한 속도, 요금 등의 부가 정보도 함께 현행화하며, 특히 유료 도로의 통행료는 명절 등 특별한 경우에 맞춰 할인 요금, 요금 인상/인하 정보를 반영하여 최신 데이터를 유지합니다.
차량 네트워크 외 등산, 보행자, 자전거 네트워크는 지하철역, 신규 주거 단지 등 특정 타겟이나 지역의 큰 변화가 있는 경우 현행화를 실시하며, 큰 변화가 없는 경우에도 데이터 현행화 주기에 맞춰 업데이트를 실시합니다.
아이나비시스템즈는 오랜 시간 차량 네트워크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신뢰를 쌓아왔습니다.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멀티모달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 자전거, 보행자, 등산로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지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단순한 목적지까지의 경로 안내를 넘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이동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모빌리티Map1팀은 앞으로도 사용자에게 가장 정확하고 최적화된 멀티모달 경로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관리해 나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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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이나비시스템즈 모빌리티Map1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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