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스트투자증권 염승환 이사의 개장 전 투자전략
- 미국증시는 러시아 전쟁리스크 지속과 제재 우려에 하락세로 마감했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반군 지역에 진출을 승인한 가운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전쟁이 개시되었다고 판단하고 제재를 승인했습니다. 러시아 은행, 국채, 주요 인사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습니다. 노드스트림2에 대한 승인 절차도 중단했습니다. 영국도 러시아 은행과 개인 3명을 제재하기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 리스크 회피 현상으로 모든 업종이 급락했고 소비재 관련주가 특히 크게 하락했습니다. 러시아 기업에 투자하는 ETF는 9% 급락했습니다. 홈디포는 호실적에도 -8% 급락했습니다. 리오프닝주인 델타항공 등도 -2% 하락했습니다. 넷플릭스, 페이스북, 테슬라 등 주요 빅테크도 크게 하락했습니다. 마이크론은 -0.25% 하락하며 상대적으로 견조한 상태입니다.
- 국내증시는 금일 반등 출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일 전쟁리스크와 나스닥 선물 급락으로 급락세를 보였지만 미국증시가 예상보다는 견조했고, 러시아 제재 소식도 있었지만 오히려 전면전 가능성이 낮아진 점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러시아 제재가 일부분에 그치면서 일부 불확실성은 해소되는 상황입니다.
- 뉴스에 따른 변동성 장세가 지속되는 모습입니다. 주식투자자가 외교 전문가도 아니고 푸틴, 바이든도 아닌 만큼 뉴스에 흔들리지 말고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점검하고 실적을 점검하면서 리스크 완화 국면 이후를 대비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장세이나 분명한 건 한국증시는 7개월 이상 기간 조정을 받았고 PER 10배 구간으로 저평가되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장기적 관점에서는 주식 비중 확대가 유효합니다. 단기 변동성에 흔들리지 않는 멘털 관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 반도체, 조선, 건설, 증권, 백화점 관련주 및 4분기 호실적 발표한 기업 중 저평가 기업에 관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