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경진 Jun 09. 2024

5월 그리워해 봄.

1887 스웨덴  한나파울리,< 야외정원에서 아침식사> 미술감상에세이

스웨덴  한나파울리의 5월  야외정원에서 아침1887 



1887 스웨덴  한나파울리 그녀의  5월 


야외정원에서 아침식사를 하는 스웨덴 부르주아 계층의 일상이다. 따스한 아침햇살과 연록과 짙록이 교차되는 시점, 5월의 어느 날로 보인다. 약간의 그늘과 햇볕 사이에 테이블, 의자, 주전자, 잔들은 한껏 빛이나 눈이 부시다.  유난히도 춥고 칙칙한 겨울의 스웨덴에 봄이 오면 이런 모습이구나.  좀처럼 해를 보기 힘든 이 나라에 이런 따뜻한 햇볕이 있을 때 아침은 나가서 먹어야지.  자세히 보자면 딱히 먹을 것이 없다. 커피와 빵보다 주변 식기들이 주인공이 되어 테이블 위에서 볕을 만나 노래하는 듯하다. 그림만 보고 있어서 산새들이 짹짹 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빛에 생동하는 이것들은 아침을 돋보이게 했고, 겨울과 대비되는 봄을 빛나게 했다.


 넘치는 붓놀림과 하얀 물감의 덧칠로 얼룩한 느낌을 낸 표현방식은 스웨덴 비평가들에게 미숙한 기술쯤으로 치부되었다. 더불어 예술가가 자신의 붓을 닦은 결과일 것이라 혹평을 했다. 하지만 이런 인상주의적 표현은 예술분야가 파리에 비해 한참을 뒤쳐졌던 스웨덴에서 한나 파울리가 예술가로서 획기적인 성장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녀의 작품에 주를 이룬 초상화에서도 이러한 인상주의의 영향을 이어 나갔다. 남들이 하지 아직 가보지 않은 영역에서 과감하게 도전하고 시도하며 모국에 영향력을 준 한나파울리의 남다른 열정에 감탄했다.


한 시대에서 논란이 되었던 작품이라도 지금은 어디에 두어도 누구에게나 눈과 마음을 싱그럽게 하는 봄그림이다. 아침식사를 위해 앉아 있을 가족들을 상상해본다. 물을 나르는 여인의 마음에도 봄이 오고, 빛이 들어온 식탁만큼이나 가족들의 얼굴에 생기가 돌겠지. 



 1988 아홉살의 5월 

1988 아홉살의 5월


이 그림을 본 순간초등학교 2학년 때가 떠올랐다우리 동네는 아파트 주거단지와 시장학교들이 모여 있지만 신호등 하나만 건너면 바로 시골풍경이 한 눈에 들어왔다도농이 겹치는 구간이다.  학교 뒷문을 나가면 논두렁에서 개구리를 찾을 수 있고좁은 길을 따라 몇 분만 걸어도 우거진 숲을 만날 수 있었다언덕길을 올라가면 넓은 들판이 나온다


주말이면 우리 집은 돗자리와 짐을 한 가득 들고 그 숲 속으로 갔다하얀 천을 깔고 가지고 온 식사를 꺼낸다살랑살랑 5월의 바람과 햇살은 더할 나위 없이 상큼했다이때 숲 전체를 휘감는 향기는 아카시아향이였다머리를 땋아 올리고 꽃무늬 치마에 하얀 스타킹을 신은 나는 숲 속을 뛰어다녔다나는 그 때 그 장면과 그 향기가 그대로 뇌리에 남아있다. 불현듯 사진첩에 끼워진 그 사진을 찾아나섰다춥기 전까지는 소풍을 즐겼고, 우리가족은 꼭 한 자리만 고집하지 않았다다른 길을 따라가면 또 다른 명당이 있었다.


 5월에는 해가 안 드는 곳은 살짝 춥고드는 곳은 볕이 강했다그래서 큰 나무 아래 햇살이 그늘과 잘 겹치는 구간을 찾아 돗자리를 이리저리 돌려본다적당히 눈부시고 적당히 바람도 부는 딱 그곳을 찾는 일에 도사가 된다. 저녁을 다 먹을 즈음이면 눈 앞에 노을이 시골풍경을 감싸 안았다. 언덕에서 내려다 보며 먹는 밥은 유난히 맛있다. 지금은 쉽게 느낄 수 없는 맑은 공기가 그립다.  6월과 다른 5월만의 바람냄새와 숲 냄새를 예리하게 맡으면서 아홉살이 맡은 5월의 어느날을 회상했다. 


 

2024 내게 다시 온 5월 



나는 11월부터 봄을 세고 있다. 아마 내가 북유럽에 산다면 겨울 한 달도 못 견딜 수도 있겠다. 운전을 하고부터는 5월을 더 기다렸다. 3월 말 연녹색 싹이 주변을 물들이기 시작하면 한 달도 채 안 되어 주변은 가지마다 새 생명이 싱싱하게 귀여운 고개를 내민다. 그리고 5월이면 색이 달라지기 시작한다.  이런 변화에 나는 정말 설렌다.  


양재천 가로수길은 나의 가장 좋아하는 드라이브 코스다. 오전 11시쯤이면 창문을 열고 달려도 좋을 만큼 한산한 도로가 된다. 가로수길 나무 밑 벤치들이 햇살을 받아 빛나면 눕고 싶고, 책도 읽고 싶은 충동이 올라온다. 한나 파울리의 식탁에 있는 것들을 여기에 모두 옮겨와  즐겨봐도 좋겠다. 키 큰 나무들이 그늘을 만들어주고 그 사이 사이로 눈부신 햇살이 들어왔다 나갔다 한다. 내가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라면 이곳은 도시형 스케치에 딱 적당한 곳으로 찜해두고 드나들 것이다. 

5월이 가기전에 이 생동함을 만끽하라! 




작가의 이전글 누군가 당신에게 요정가루를 뿌린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