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보조금모델, 조직지원모델, 협동조합모델
사회적기업 비즈니스모델 마지막편입니다.
서비스 보조금 모델(Service Subsidization Model)로서 외부시장에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함으로써 발생한 수익을 취약계층 대상 사회서비스 제공을 위해 투자하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국내에는 주식회사 다소니가 있으며, 취약계층 청소년을 위한 음악교육을 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음악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이를 통해 얻은 수익금으로 취약계층 청소년에게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외에는 브라질의 국가농업협동조합연합(ANCA)이 있으며 어린이, 성인과 지역사회 활동가들에게 문맹 퇴치 교육 및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조직지원 모델(Organizational Support Model)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모조직인 비영리조직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위해 보조 조직의 형태로 사회적기업을 만들어 모조직의 재정을 지원하는 방식으로써 재화 및 서비스를 외부시장, 기업 또는 일반 대중에게 판매하고 기업 활동은 사회서비스 프로그램과 분리하여 경제적 사업 중심으로 운영하는 사회적기업 모델로 서비스 보조금 모델과 유사하다.
대표적으로 국내에는 아름다운재단에서 운영하는 아름다운가게가 있으며, 자원의 재순환을 위한 물품 기부와 재사용 나눔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 해외에는 과테말라의 파라 라 살루드(Para la Salud)가 있으며 의료 취약계층을 위해 마을 약국 체인의 운영을 개시하여 총 43개 마을에서 지속적인 의료서비스 및 의료클리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협동조합 모델(Cooperative Model)로서 시장정보, 기술지원, 집단판매, 대량구매, 조합원 생산품이나 서비스를 위한 외부시장 접근성을 지원하여 조합 서비스를 받는 조합원들에게 직접적인 이익을 주는 모델이다.
대표적으로 국내에는 스탬피플협동조합이 있으며, 콘텐츠 제작자와 기획자가 조합원으로서 콘텐츠가 필요한 기업, 기관과 연계하여 제작함으로써 수익을 배분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미국의 EE(Equal Exchange)사가 있으며 직원조합원으로 구성된 공정무역 커피 협동조합으로 일반 구매자가 시장에서 파운드당 $0.45 또는 $0.60에 구매하는 것에 비해 EE는 유기농 인증 커피에 파운드당 $1.26과 $1.41의 고정 금리를 지급한다.
이처럼 사회적경제기업의 다양한 비즈니모델이 존재하고 계속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가치를 기반하여 여러분만의 비즈니스모델을 응원합니다.
출처 : 사회적기업 비즈니스모델30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5139185
손정환 : 사회적경제기업을 연구하고 경험하고 실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