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골피디 Jan 08. 2021

킬러콘텐츠 함정에 빠지면 콘텐츠는 킬(kill)~된다?

청춘스마트클라쓰 크로스미디어 실험기

킬러 콘텐츠 함정에 빠지면 콘텐츠는 킬(kill)~된다?



오늘 밤 9:20분  #청춘스마트클라쓰 #신사임당 편 (강릉 출신 100만 유튜버) 본방송 나가는 날...



#MBC강원영동 채널 방송 송출과 동시에 포털에 “신사임당 유튜버” 검색해봤는데...
다음 검색 포털에서 상위 노출 1위를 했다!



지역방송 콘텐츠도 온라인에서 검색 키워드 최적화 작업으로 데이터를 쌓으면서 밑밥만 잘 깔아놓으면 얼마든지 화제성 획득이 가능함을 확인한 셈이다.




방송쟁이는 킬러 콘텐츠만 잘 만들면 된다는 레거시 미디어의 안이함(킬러 콘텐츠의 함정)에 일침을 가하는 실험이 먹힌 날이다.



뉴미디어 플랫폼과 레거시 미디어 채널이 서로 경계를 넘나들며 융합하는 콘텐츠 서비스가 지역방송에서  #크로스미디어전략 차원에서 얼마나 구현될 수 있을까?



지역의 한계를 넘어서려면 콘텐츠를 다루는 서비스 방식도 기존 틀에서 넘어서야 한다는 구체적인 모델 실험을 또 한 번 검증했다.

어떤 콘텐츠를 만들까만 고민하는 수준에서 벗어나.콘텐츠를 어떤 서비스와 연결해서 고객 경험 가치를 창출하고 극대화할 것인가? 이 프로젝트의 핵심과제였다!

덤으로 과기정통부 스마트미디어 상용화 서비스 지원 사업금으로 카이스트 논문에서 가설로 세운 예측모델을 맘 껏 실험해 보고,  크로스미디어 전략 모델을 좀 더 정교하게 고도화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데이터 결과치 획득이라는 의외의 수확은 2020 미디어 대상 수상의 기쁨보다 더 컸다.



20여 년 전 방송 연출 첫 입봉(?!) 때 TV 화면에 내 이름이 연출로 나가는 짜릿했던 흥분을 다시 느끼는 밤이다^^

참고청춘스마트클라쓰프로젝트는  어떻게 상위노출 되었을까?

#산골피디

작가의 이전글 코로나 시대, 퓨처마킹(Future Marking)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