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골피디 Mar 29. 2022

메타버스와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는 서로 어떤 관계?

라이프로깅 메타버스

메타버스와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


메타버스(Metaverse)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실감 콘텐츠 기술을 통해 결합하고 상호작용하면서 만들어진 융합된 세계이다.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중 소셜 네트워킹 기능을 강화한 #라이프로깅(Lifelogging) 메타버스가 급부상하고 있다. K-콘텐츠 한류를 이끄는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라이프로깅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Zepeto)와 협업하여 다양한 공연 콘텐츠를 시도하고 있다.

메타버스 속 공간과 콘텐츠를 물리적 제약 없이 무한하게 확장시킬 수 있고, 강력한 팬덤이 이미 형성되어 있어 이용자들을 확보할 수 있으며 메타버스에 익숙하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주 소비층 인 Z세대가 주 이용자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메타버스 속 한류는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한류의 발전을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문화적 상상력을 담은 차별적인 경험과 다양한 이벤트, 메인 콘텐츠에서 파생되는 N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메타버스 관련 법제도, 데이터 윤리, 이용자들의 다양성에 따른 수용성 확보 및 포용적 자세, 수익창출 구조, 디지털 노동 등 앞으로 풀어가야 할 과제들이 더 많지만, 이러한 과정을 통해 메타버스가 일상 속 새로운 플랫폼으로 어떻게 진화해 갈까?

#산골피디

-출처:메타버스와 K-콘텐츠의 융합, 어디까지 왔나?


작가의 이전글 손흥민 NFT 왜 화제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