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피디 스토리
#산골피디 블로그를 한 지 2년 됐다.
지역의 경계에 갇혀 확장되지 못하고 휘발되는 지역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데는 방송 채널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막연한 생각으로 블로그를 시작했다.
무엇보다 지역에서 프로젝트 펀딩(#지식플랫폼_하우투 #청춘스마트클라쓰 #삼척MBC미디어스쿨) 받기 위해 다른 매체 홍보가 절실한데…
아무리 보도자료를 잘 써서 뿌려도 서울 기자들이 지역 콘텐츠에 관심을 갖고 기사를 써주기를 기대하긴 힘들었다. 몇몇 지인 언론사 기자들에게 부탁해 그때그때 꽤 도움도 받았지만 그것도 어쩌다 한 두 번이지 매번 그럴 수만은 없는 노릇이었다.
그렇다면…
’ 내가 직접 블로그를 만들어 지역 프로젝트. 지역 콘텐츠를 알리면 어떨까?‘
미디어 격변시대에 지역의 한계는 있지만 콘텐츠의 한계는 없다! 는 확신은 있었지만 블로그 읽는 것과 직접 만드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였다. 유튜브 블로그 교육영상을 구독해 틈틈이 보면서 공부했지만 용어부터 모든 게 50대 방송피디에겐 너무 생소했다.
검색키워드 상위노출. SEO 최적화. 네이버 C랭크 알고리즘. 구글애드센스 승인신청. 롱테일 키워드 작업. 유효키워드 분석…
이번 강릉 산불도 지역 시청자들은 TV보다는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산불 소식을 접하니까 #산골피디 티스토리 블로그 https://6mmhhj.tistory.com 페이지에 MBC강원영동 산불 유튜브 링크도 걸어 보니 내 블로그를 통해 들어온 사람들의 검색 유입이 꽤 증가해 MBC강원영동 공식계정 콘텐츠 조회수에 20만이 훌쩍 넘는 도움도 줬다.
그렇다! 연결되면 확장된다!
인구절벽. 지역소멸 시대…
지역의 한계는 있지만 콘텐츠의 한계가 없는 시대가 왔다는 걸 절감한다!
로컬은 그냥 지방이 아니라 내가 사는 곳이고~
로컬 라이프는 나다운 삶을 방식이다.
넘버원보다는 온리원이 더 경쟁력을 갖는 시대가 오고 있음을 절감한다!
매월 300달러 정도 구글애드센스 광고 수익은 마치 ‘온라인 건물주’ 수익 같은 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