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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암울해"... 현대차 신차 공세에 기아는 울상

by 오토트리뷴

- 현대차, 대형 SUV에 ‘올인’
- 기아는 대응 모델 EV9 유일
- 신형 텔루라이드 출시 요연


기아가 궁지에 몰렸다. 현대차는 신형 팰리세이드와 아이오닉 9으로 대형 SUV 시장을 주도하지만, 기아는 EV9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 EV9도 아이오닉 9에 크게 밀릴 처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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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지난달 15일 신형 팰리세이드를 공식 출시한 데 이어, 이달 3일에는 아이오닉 9 판매 가격을 공개하고 사전 계약에 돌입했다. 아이오닉 9은 1분기 중 판매가 이뤄질 전망이며, 2분기 초에는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 출고도 앞두고 있다.


현대차가 신년부터 가족 중심 대형 SUV에 집중하고 있지만, 같은 그룹 내 회사인 기아는 상황이 정반대다. 팰리세이드에 대응하는 텔루라이드는 해외에만 판매 중이고, 아이오닉 9과 동급인 EV9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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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9은 2023년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사전 계약 당시 8일 만에 1만 대를 돌파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고, 그렇게 출시한 해에 8,052대가 팔렸다. 하지만 2년 차인 지난해 판매량은 2,012대로, 1/4 수준으로 떨어졌다.


소비자와 업계 관계자들은 그 이유로 높은 가격대를 들고 있다. EV9은 세제 혜택 적용 가격 7,337만 원부터 시작하며, 보조금을 반영할 경우 실구매가는 6천만 원 중후반대부터다. 최고가 사양은 8천만 원 중후반대까지 올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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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이번에 출시한 아이오닉 9은 시작 가격이 6,715만 원으로, EV9 대비 622만 원 저렴하다. 실구매가 6천만 원 초반대가 가능한 가격대다. 특히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와도 일부 겹치는 등 가격 정책이 매우 공격적이다.


결론적으로 EV9은 아이오닉 9에 밀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팰리세이드 경쟁 모델도 없다. 기아는 올해 상반기에 타스만을 내놓지만, 시장 크기가 제한적인 픽업트럭이 이 문제를 해결할 만큼 성공할지는 미지수다.

35858_220100_5754.jpg (사진=CarAndDrviver)

한편, 기아는 2세대 텔루라이드도 올해 중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하지만 초대 모델을 해외에만 판매하기 때문에 신형을 국내에 들여올 확률 역시 낮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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