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Identity
흥미로운 글을 읽었다. 정확한 아티클의 제목은 Data is the Future of Brand Identity인데, 요지는 브랜드의 미래가 데이터에 있다는 그런 글이었다. 제목에 끌려 읽기 시작한 글을 토대로 조금 더 정리 해본 글이다. 참고한 URL은 하단에 실어두었으니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브랜드 과부화 세상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은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기는"브랜드 과부하 세상"이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가 그들 자신의 목소리, 가치관, 사명감, 접근 방식등을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한다면 쉽게 다른 브랜드들로 대체되어질 수 있다.
Nike를 예를 들어보자. Nike는 speed, design, form이라는 메세지와 함께 운동선수(혹은 운동하는 사람)들을 위한 운동화와 운동복을 만든다. 그러나 조금 더 고차원적으로 접근하면, 이것은 충분히 Adidas, Under Armour, New Balance 등 다른 스포츠 브랜드에도 적용되어지는 대체가능한 메세지가 되어버린다. 따라서 브랜드들은 다른 브랜드로 대체되지 않기 위해 더 깊고 고차원적인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어떻게 하면 더 뚜렷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 수 있을까?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자원, 데이터
모든 회사는 회사의 제품, 혁신, 특허, 서비스뿐만 아니라 그 이외에 많은 정보, 즉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데이터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효과적인 자원이 될수 있다. 특히 물리적이고 집약적인 브랜드 경험을 창조하는 디자이너들에게 데이터는 훨씬 더 정직하고 친밀하며 매력적인 방식으로 다가올 것이다.
데이터를 통한 브랜드 경험의 혁신
어떠한 방식으로 데이터가 "차별화된"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 수 있을까?아래 예시를 살펴보자.
Example 1. Uber
Uber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통해 승객과 차량을 연결시켜 주는 앱이다. 이들은 서비스 전반에 걸쳐 빠르고 정확한 데이터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나 지리적, 매핑,라우팅 및 활동 데이터 때문에 더욱 더 사랑 받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한 완벽한 경험"은 자동차, 운전자, 또는 마케팅과 앱의 "뚜렷한 브랜드 경험"으로 연결된 가장 대표적인 사례이다.
Example 2. Nike
Nike의 경우 Nike+, 연료밴드, 연료, NTC 등 디지털과 데이터에 대한 초기 투자를 통해 그들을 훨씬 더 강력한 브랜드로 만들어나가고 있다. 특히 이 데이터들을 통해 형성되어지는 그들의 커뮤니티는 어떤 마케팅이나 광고 캠페인보다 효과적이다.
Example 3. Equinox
피트니스 브랜드인 Equinox는 사용자들이 클럽 내외부에서 하는 모든 것들을 데이터화함으로써, 최적의 건강을 얻는 방법을 개선하여 사랑받고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새로운 호텔들로 브랜드를 확장함에 따라, 이러한 물리적 공간과 그들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 경험들의 시너지는 더 강해질 것이다.
DATA X BRAND DESIGNER
이처럼 데이터는 브랜드와 함께 시각적, 물리적, 경험적 상호작용이 될 수 있다. 데이터는 각 브랜드마다 고유하기 때문에 로고, 브랜드가이드라인보다 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미래에 가까워질 수 있다. 이제 좋은 브랜딩은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얼마나 활용하느냐에 따라 판가름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한 URL
https://www.wired.com/2014/11/rise-of-data-artists/
https://www.datasciencecentral.com/profiles/blogs/the-amazing-ways-uber-is-using-big-data
https://medium.com/uber-design/uber-design-platform-1ebff86c89e7
https://theblog.adobe.com/equinox-transforms-digital-experience-x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