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치리공 Feb 04. 2019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을 읽고

차별화에 관한 프레임워크가 필요할 때

업무 특성 상 많은 스타트업/중소기업을 관계자 분을 만난다. 간혹 이런 분이 있다. 


'우리는 너무 새로운 아이템이라 경쟁자가 없어요'


아이고. 절대 아니다. 하늘 아래 새 것이 없기 마련이라, 비슷한 게 어딘가는 꼭 있다. 만약 정말로 독보적인 아이템이라면 기존 서비스가 경쟁자로서 작용한다. 헨리 포드가 최초로 자동차를 만들었지만 그에게도 마차와 마부라는 경쟁자가 있었다.


 

그렇다. 경쟁은 마케팅하는자들의 사명...

 


이처럼 모든 산업에서 경쟁은 생길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이 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바로 '차별화'다. 이 책에서는 시장에서 어떻게 해야 고객에게 선택을 받는 제품이나 브랜드가 될 수 있을지를 중점적으로 설명한다. 저자는 '우리 제품과 브랜드만이 가진 선택의 이유를 만들어 주는 것' 이 차별화라고 하며 구체적인 프레임으로 5CORE와 CP-balance 를 제시한다. 


5CORE는 차별화의 주요 다섯가지 포인트를 말한다. 차별화를 고민할 때 사용가능한 체크리스트다. 경제성 / 기호성 / 신뢰성 / 기능성 / 편의성 으로 나뉜다. 책은 이 다섯가지 요소를 어떻게 구워삶아야 차별화가 가능한지를 설명한다. 


이 책의 장점은 예시가 적합하다는 것이다. 저자가 자신의 논리를 강조하기 위해 특정 기업의 일부만 콕 집어 엄청 강조하는 책이 종종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예로 드는 사례를 최대한 자세히 보며 독자를 차분히 설득한다. 대표적인 것이 경제성 차별화의 예로 사오미를 말한 부분이다. 사실 샤오미가 경제성 좋은 상품인 건 누구나 안다. 저자는 '타깃 브랜드' 라는 개념을 가져와 이것을 조금 더 자세히 독자에게 설명해준다. 


"샤오미 제품의 가격이 저렴하다는 소비자의 판단기준은 무엇일까? 그 비밀은 '타깃브랜드'에 있다. 샤오미는 의도적으로 초기부터 애플 등 글로벌 브랜드를 타깃으로 삼았다고 볼 수 있다... 샤오미는 의도적으로 사업 초부터 애플을 타깃 브랜드로 삼은 것이다. 기능이나 품질은 애플처럼, 하지만 가격은 애플에 비해 매우 저렴하게('가장 저렴하게'  가 아니다.) 판매함으로써 사람들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샤오미를 애플이나 그 경쟁사인 삼성과 비교하기 시작했다." 89P 


' 경쟁사와의 차별점이 뭔가요? ' 라는 질문 앞에서 머리가 하얗게 된 경험이 있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책을 통해 차별화의 개념을 알고, 비슷한 처지에서 차별화를 이룬 기업을 관찰하다 보면 어느새 우리 브랜드의 차별점도 보일 것이라 생각한다.


좋은 책이었으나.. 커피를 와장창 쏟아벌임




작가의 이전글 투자유치가 필요한 기업을 위한 책 추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