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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지밍리 Nov 01. 2024

장벽을 깨뜨린 장애인을 위한 포용적 디자인

접근성을 넘어서

'장애인을 위한 포용적 디자인'은

모든 사용자가 장벽 없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접근법입니다.


접근성 수준을 넘어

사용자의 다양한 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적응하는 디자인을 지향합니다.


실제 사례를 통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디자인 전략과

실례를 소개하겠습니다.


1. Microsoft의 포용적 디자인 키트



Microsoft는 포용적 디자인의 선두주자로,

장애를 지닌 사용자를

포함한 다양한 사용자에게

접근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중 Xbox Adaptive Controller는

주목할 만한 예입니다.


이 컨트롤러는

신체적 제약을 가진 사용자들도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보조 장치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포용적 디자인은

단순히 제품의 기능을 다채롭게

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사용자들이 일상 생활에서

평등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돕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2. 애플(Apple)의 VoiceOver


애플의 iOS에는

시각 장애인을 위한

VoiceOver 기능이 있습니다.


VoiceOver는

화면을 읽어주는 기능으로,

시각 장애 사용자들이

화면의 텍스트와 버튼 등을

음성으로 들으며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더 나아가, 애플은

다양한 접근성 기능을

제공하여 시각, 청각, 신체 능력 등

다양한 장애를 가진 사용자들도

편리하게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포용적 디자인 접근법은

사용자들이 특정 제품을 넘어

다양한 기기와 애플리케이션을

접근성의 장벽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3. 핀터레스트(Pinterest)의 색맹 필터



Pinterest는 색상 인식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색맹 필터를 도입했습니다.


이 기능은 색상을 구분하기 어려운

사용자들이 특정 색상 조합을

더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색각 이상을 가진 사용자들도

비주얼 콘텐츠를 원활하게

탐색할 수 있게 합니다.


색맹 필터는 특히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는 시각 콘텐츠 플랫폼에서

사용자들이 더욱 쉽게 정보를 얻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좋은 예입니다.


4. 구글의 Live Transcribe와 Sound Amplifier



구글은 청각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접근성 앱을 개발했습니다.


Live Transcribe는 실시간으로 대화를

텍스트로 변환하여 청각 장애인이

음성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고,


Sound Amplifier는 주변 소리를

증폭하여 청각 보조가 필요한 사람들이

환경 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앱은 청각 장애인이

더욱 자유롭게 소통하고

일상 생활에서의 제약을

줄일 수 있게 하는

포용적 디자인의 좋은 예입니다.


포용적 디자인의 목표


포용적 디자인은 장애를 가진

사용자들에게 단순히 '접근 가능함'을

넘어서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동등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통해 모든 사용자가

다양한 상황에서도 제약 없이

경험을 누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포용적 디자인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는 더 많은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고, 진정한 의미의

접근성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례를 통해

우리는 포용적 디자인이

단순히 법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넘어,

실제 사용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하여 더 넓은 사용자를

포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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